bhc치킨 태국 11호점 ‘퓨처파크몰점’에서 현지 소비자가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다이닝브랜즈그룹) bhc가 올해 1월 태국에 진출한 이후 방콕과 주요 위성 도시에 11개 매장을 개점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12일 밝혔다. bhc는 최근 랑싯(Rangsit) 지역 퓨처 파크몰(Future Park Mall)에 11호점을 열었다. 12월 현재 기준으로 태국 매장 주문량은 70만건을 넘었으며 50만명이 넘는 고객이 매장을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말까지 누적 주문 건수는 100만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bhc는 대형 쇼핑몰에 매장을 입점시키는 전략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며 현지 고객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을 함께 공략하고 있다. 방콕 최대 쇼핑 단지 메가방나에 위치한 8호점은 태국 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다. 센트럴월드에 입점한 1호점은 평일과 주말 모두 긴 웨이팅이 있을 정도로 인기 매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지난 10월 말 룸피니 지역 신흥 핫 플레이스인 원 방콕에 연 10호점은 11월 한 달 기준 매출 3위에 오르기도 했다. bhc는 태국 최대 배달 플랫폼과 독점 계약해 배달 전문 매장도 3곳을 운영하고 있다. 주택가와 오피스, 대학가를 중심으로 배달 시장에서도 입지를 확장해 가고 있다. bhc는 메뉴 현지화가 이같은 성공에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태국에서는 홀 치킨 대신 조각 단위 메뉴를 선보였으며 닭 연골과 껍질을 활용한 현지 특화 메뉴 ‘뿌링클 치킨 스킨(Skin)’과 ‘뿌링클 치킨 조인트(Joint)’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크리스피 뿌링클’은 태국 현지의 습한 기후에 적합한 바삭한 식감으로 개발돼 현지화 메뉴 중 매출 1위, 전체 메뉴에서도 오리지널 ‘뿌링클’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다. bhc 관계자는 “태국 시장 진출 전 철저한 시장 분석과 현지화 전략 덕분에 빠르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며 “태국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등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hc, 태국 진출 첫해 11개 매장 개점 “현지화 전략 적중”

현재 누적 주문 70만건↑, 연말까지 100만건 넘어설 것으로 기대
전략적 위치 입점, 배달 전용 매장 운영, 현지 특화 메뉴 등 주효

김성준 기자 승인 2024.12.12 09:07 의견 0

bhc치킨 태국 11호점 ‘퓨처파크몰점’에서 현지 소비자가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다이닝브랜즈그룹)

bhc가 올해 1월 태국에 진출한 이후 방콕과 주요 위성 도시에 11개 매장을 개점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12일 밝혔다. bhc는 최근 랑싯(Rangsit) 지역 퓨처 파크몰(Future Park Mall)에 11호점을 열었다. 12월 현재 기준으로 태국 매장 주문량은 70만건을 넘었으며 50만명이 넘는 고객이 매장을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말까지 누적 주문 건수는 100만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bhc는 대형 쇼핑몰에 매장을 입점시키는 전략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며 현지 고객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을 함께 공략하고 있다. 방콕 최대 쇼핑 단지 메가방나에 위치한 8호점은 태국 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다. 센트럴월드에 입점한 1호점은 평일과 주말 모두 긴 웨이팅이 있을 정도로 인기 매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지난 10월 말 룸피니 지역 신흥 핫 플레이스인 원 방콕에 연 10호점은 11월 한 달 기준 매출 3위에 오르기도 했다.

bhc는 태국 최대 배달 플랫폼과 독점 계약해 배달 전문 매장도 3곳을 운영하고 있다. 주택가와 오피스, 대학가를 중심으로 배달 시장에서도 입지를 확장해 가고 있다. bhc는 메뉴 현지화가 이같은 성공에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태국에서는 홀 치킨 대신 조각 단위 메뉴를 선보였으며 닭 연골과 껍질을 활용한 현지 특화 메뉴 ‘뿌링클 치킨 스킨(Skin)’과 ‘뿌링클 치킨 조인트(Joint)’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크리스피 뿌링클’은 태국 현지의 습한 기후에 적합한 바삭한 식감으로 개발돼 현지화 메뉴 중 매출 1위, 전체 메뉴에서도 오리지널 ‘뿌링클’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다.

bhc 관계자는 “태국 시장 진출 전 철저한 시장 분석과 현지화 전략 덕분에 빠르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며 “태국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등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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