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면 자동차 제조사와 판매사들은 앞다퉈 재고 소진을 위한 대규모 할인에 나선다. 고가 승용차의 경우 최대 1000만원까지 할인하는 경우도 있고 각종 무이자 할부와 보증연장도 쏟아낸다. 하지만 이러한 단기적 혜택 뒤에는 실제로는 손실 가능성이 있다며 주의가 당부됐다.
13일 자동차시민연합은 연말 혜택 뒤에는 중고차 시장 가치 하락과 등록 연도와 연식 불일치 문제, 차세대 기술격차로 인한 장기적인 손실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7월 후 생산된 차량, 다음해 연식으로 표기될 가능성 주의”
연말 할인은 소비자에게 초기 구매 부담을 줄이는 데는 장점으로 꼽힌다. 특히 고가 차량의 경우 1000만원에 가까운 할인은 경제적 이점을 크게 높인다. 이들 차량 구매는 대기도 없이 즉시 인도가 가능해 구매자에겐 매력적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서의 평가를 고려하면 할인 차량이 오히려 가치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자동차시민연합은 “자동차관리법에서는 7월 이후 생산된 차량은 다음 해 연식으로 표기 가능하다”며 “이를 활용해 제조사들은 연말 생산 차량을 2025년식으로 홍보하지만, 실제 등록이 2024년에 이뤄지면 법적으로는 2024년식으로 간주될 수 있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등록 연도가 차량 가치 평가의 주요 기준이다.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2025년식’으로 구매한 차량도 등록 연도에 따라 2024년식으로 평가받아 시장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시민연합 (사진=자동차시민연합)
또한 연말 할인으로 낮아진 실구매가는 중고차 감가상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점도 지적됐다. 이는 차량 가치 하락의 속도를 가속화시키고 초기 할인으로 얻은 경제적 이점이 장기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초기 부담을 줄이려는 소비자들이 이러한 점을 간과할 경우 예상치 못한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 “2025년 신기술 적용차와 격차 심해져”
연말 할인으로 판매된 차량은 내년 신차의 신기술 적용 차량보다 기술 격차가 날 수 있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특히 전기차 시장에서는 전고체 배터리 등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충전 속도, 주행 거리, 안전성 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예고하고 있다. 새로운 전기차 기술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여기에 무선충전, 자율주행 레벨 4(L4), 차량 간 통신(V2V), 증강현실 기반 내비게이션 등 첨단기술은 기존 차량과 신형 모델 간의 차이를 더 벌리고 있다.
연말 할인으로 판매된 차량은 이러한 차세대 기술에서 뒤처질 가능성이 있어서 중고차 시장에서의 평가뿐 아니라 소비자 만족도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고 자동차시민연합은 꼬집었다.
특히 장기 보유를 염두에 두고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는 몇 년 안에 구형 차량으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는 설명이다. 시민연합은 “초기 할인으로 절감한 금액 이상의 경제적·기술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때문에 소비자는 초기부담과 장기적인 차량 가치 사이에서 현명한 판단을 해야 한다고 자동차시민연합은 당부했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초기 비용 절감은 소비자들에게 단기적인 이점으로 보일 수 있지만, 자동차는 단순 소비재가 아닌 장기적 자산”이라며 “충동 구매를 피하고 자신의 필요와 예산에 맞는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동차시민연합은 1998년 1월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으로 발족해 25년간 소비자 주권과 권리 보호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22년9월7일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2021년 3월부터는 탄소제로, 미세먼지 저감, 전기차 정보 등 친환경 시대에 발맞춰 '자동차시민연합'으로 이름을 바꿔 시민운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