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SK C&C와 공동 개발 중인 업무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A. Biz)'의 사내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지난달 31일부터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테스트의 대상은 SK텔레콤과 SK C&C 구성원 300여명이다. 에이닷 비즈는 SK의 기업대상(B2B) AI 솔루션으로, AI 기술을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생산성을 제고하도록 돕는 기업용 AI 에이전트다.

SKT는 이번 CBT를 통해 일상적 공통 업무를 대신하는 '에이닷 비즈', 전문 업무에 특화한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 등 두 가지 버전의 AI 에이전트 기능을 테스트하며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준비할 예정이다.

'에이닷 비즈'는 사내·외 정보 검색과 회의록 작성, 일정관리 및 조율, 회의실 예약, IT 헬프데스크 등 일상 업무에서 자주 쓰는 기능을 제공한다. 채팅창에 도움이 필요한 내용을 입력하면 답변뿐만 아니라, 그에 해당하는 업무 실행까지 '원스톱'으로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은 법무·세무·PR 등 전문 업무 영역에 특화된 맞춤형 업무 기능을 지원한다. 특정 이슈에 대한 기존 자료를 검토해 법률 자문을 제공(법무)하거나, 회사와 관련한 뉴스를 모니터링하고 정리(PR)하는 등 다양한 전문적 기능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에이닷 비즈'에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에이닷엑스(A.X)', 오픈 AI의 '챗GPT' 등 다양한 언어모델을 활용해 성능을 고도화해 갈 예정이다. 또한 품질 및 사용성 향상을 위해 사용자 환경(UI)·경험(UX) 전문가 중심의 TF를 꾸리고, 비공개 베타 과정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피드백을 반영해 품질 이슈 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신용식 SK텔레콤 AIX 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CBT는 '에이닷 비즈'의 본격 출시에 앞서, 사내 구성원을 상대로 다양한 기능을 시험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해 완성도 높은 정식 버전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