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현동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장 상무, 조한제 삼성SDI 소형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부사장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현대차·기아)
현대자동차·기아가 삼성SDI와 협력해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출력과 사용 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린 로봇 전용 고성능 배터리를 공동 개발한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24일 의왕연구소(경기 의왕시 소재)에서 삼성SDI와 '로봇 전용 배터리 공동 개발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와 삼성SDI 소형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조한제 부사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은 양사가 각각 보유한 자원과 전문 기술 역량을 한 곳에 모아 로봇 최적화 배터리를 개발하고, 다양한 서비스 로봇에 탑재하겠다는 공동의 목표에 따른 것이다.
현재 로봇 산업군에서는 전용 배터리 부재로 인해 전동 공구나 경량 전기 이동수단(LEV)에 사용되는 배터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로봇은 구조가 복잡하고 공간이 제한적이어서 기존 배터리로는 최적화된 성능을 내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작은 셀을 적용하면 출력 용량이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한다.
양사는 배터리 형태를 제한된 공간에 최적화하면서도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로봇의 출력과 사용 시간을 대폭 늘린다는 목표다.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은 신규 배터리의 로봇 적용 평가와 성능 고도화를 담당한다. 오랜 기간 축적한 로봇 기술을 활용해 배터리의 충·방전 성능, 사용 시간 및 보증 수명 평가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삼성SDI는 고용량 소재를 개발해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고, 설계 최적화를 통해 배터리 효율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통해 기존 대비 사용 시간이 대폭 증가하고,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이번 공동 개발을 계기로 로봇 전용 배터리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관련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로봇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공동 마케팅도 추진한다. 우선 다음 달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5'에서 삼성SDI 전시관 내 현대차·기아의 서비스 로봇 '달이(DAL-e)'와 '모베드(MobED)'를 전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참관객과 업계 관계자들에게 로봇 배터리 기술력을 선보이고, 시장 성장 가능성을 알릴 계획이다.
현동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장(상무)은 "배터리 생산 역량을 보유한 삼성SDI와 협력해 로봇용 고성능 배터리를 개발하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배터리 수급 안정성을 높이고, 가격 경쟁력을 갖춘 로봇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