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가정과 관련된 기념일이 있는 가정의 달 5월이면 각종 모임이 잦다. 올해는 고물가에 불경기가 지속되는 형세에 비용 절약을 위해 집에서 모임을 갖는 이들도 늘어나는 모습이다.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4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2.1%를 나타냈다. 올해 들어 4개월째 2%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외식 가격 상승률은 2024년 3월(3.4%) 이후 13개월 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가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더해지자 지출을 줄이기 위해 외식 대신 집에서 모임을 갖는 현상도 늘었다. 이에 집에서 간편하게 음식을 준비하고 뒷정리를 돕는 주방가전이 덩달아 주목받는 모습이다. 특히 잦은 모임이나 많은 인원을 대접할 수 있도록 돕는 대용량 주방가전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 최대 5L의 음식물까지 버튼 하나로 ‘싹’… 스마트카라, ‘블레이드X’

(사진=스마트카라, ‘블레이드X’)

집들이나 홈파티 후에는 평소와 달리 다량의 음식물쓰레기가 발생하곤 한다. 이럴 때 용량이 큰 음식물처리기가 있으면 나눠서 처리할 필요 없이 한 번에 말끔히 해결 가능하다. 스마트카라의 ‘블레이드X’는 2인 가족부터 다인 가족까지 사용 가능한 5L 대용량 음식물처리기로, 일상은 물론 많은 사람을 초대하는 홈파티에도 적격인 제품이다. 듀얼 처리모드로 표준모드와 강력모드 두 가지 모드 사용이 가능하며, 강력모드 사용 시 기존 음식물처리기로는 처리하기 어려웠던 부산물도 처리가 가능해 편리하다. 넉넉한 5L 용량으로 갑작스럽게 음식물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상황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하며, 대용량 보관 기능으로 최대 7일까지 부패와 냄새 걱정 없이 모아두고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독자 기술로 배합한 3중 에코필터가 악취를 잡고 평균 소음 38.1dB의 도서관보다 조용한 소음을 자랑하여 많은 사람이 모인 공간에서도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하다. 제품이 동작 중일 때 열리지 않도록 방지하는 전자식 락 기능을 적용하여 아이나 반려 동물이 함께 있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20L 대용량도 ‘겉바속촉’하게 조리… 풀무원, ‘스팀쿡 마스터 듀얼스팀 오븐’

(사진=풀무원, ‘스팀쿡 마스터 듀얼스팀 오븐’)

많은 양의 요리가 필요한 경우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는 요리 보조 기구가 필수적이다. 특히 오븐형 에어프라이어는 고퀄리티의 음식을 손쉽게 만들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풀무원의 ‘스팀쿡 마스터 듀얼스팀 오븐’은 100℃ 직접 스팀과 115℃ 가열 스팀으로 듀얼 스팀 시스템을 적용한 20ℓ 대용량 에어프라이어다. 기존 스팀쿡 에어프라이어로 검증된 100℃ 직분사 스팀에 속까지 조리할 수 있도록 아래에서 한 번 더 끓여주는 115℃ 가열 스팀을 탑재해 요리의 ‘겉바속촉’ 완성도를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고온 스팀(찜), 열풍(에어프라이), 복합 스팀(스팀프라이) 모드와 로티세리, 오븐, 베이킹 전문 모드까지 총 6가지 조리 모드를 추가해 집들이나 홈파티용 음식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 1.5L 대용량도 완벽하게 블렌딩… 쿠첸, ‘초고속 파워 블렌더’

대용량 블렌더로 재료 준비 시간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쿠첸의 ‘초고속 파워 블렌더’는 초당 500회씩 회전하는 초고속 파워 모터를 갖춘 1.5ℓ(리터) 대용량 블렌더다. 내식성 및 내열성에 강한 스테인리스 날에 티타늄 코팅을 더한 8중 칼날로 과일이나 얼음, 견과류 등 단단한 식재료도 부드럽게 분쇄한다. 최대 3만RPM(분당회전수)에 회전 중심축에서 5mm 벗어난 편심 칼날 설계로 불규칙한 와류(소용돌이)가 발생해 일반 블렌더보다 음식물을 더 깊게 절단하는 딥 블렌딩 기술이 특징이다. 순간작동 기능을 이용하면 각종 양념과 소스를 효율적으로 다질 수 있어 대용량 음식이나 주스를 블렌딩할 때 사용하기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