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hy
hy가 참여형 ESG 캠페인을 운영하며 뚜렷한 성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임직원의 참여도를 높이고 건강한 절약문화를 확산한 결과다. hy는 지난해부터 에너지 절감과 일회용품 사용 감소 활동을 이어왔다. 올해에는 사내 공모를 통해 ‘ESG했지(hyESG)’라는 이름을 정하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월별 테마 과제를 운영했다. ▲점심시간 PC 모니터 오프(4월) ▲불필요한 이메일 삭제(5월) ▲인쇄용지 절감(6~7월)을 실시했으며 우수 부서를 선정해 시상도 진행했다.
그 결과 이메일 사용량은 평균 4.2% 감소했고 인쇄용지 사용률은 24.2% 줄었다. 5개월 동안 전력 사용량은 1만3,500kWh 절약됐으며 이는 4인 가족 3년치 전력 사용량과 맞먹는다. 탄소 5.4톤을 감축한 수치로, 나무 270그루를 1년간 심은 효과와 같다.
8~9월에는 사내 무료 나눔 캠페인을 통해 직원 1인당 평균 4개의 물품을 기부했으며 참여율은 88%에 달한다. 기부 물품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굿윌스토어에 전달돼 장애인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올해 창단 50주년을 맞은 hy 사내 봉사단 ‘사랑의 손길펴기회’에서 신선간편식을 함께 기증했다.
박현범 hy ESG 캠페인 담당자는 “임직원의 높은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가 ESG 성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며 조직 문화로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hy는 2025년 상반기 기준 사회공헌 누적 지원금은 450억 원을 돌파했으며, 매년 9억 원 이상을 지역사회와 취약계층에 지원한다. ‘홀몸노인돌봄활동’, ‘기부하는 건강계단’, ‘how are you 안부플러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4만명이 혜택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