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은 편의점 CU가 편의점의 새로운 성장 카테고리 중 하나로 적극 육성하고 있는 화장품 라인업을 대폭 늘리고 내년 뷰티 특화 편의점을 1000점 이상 늘리겠다고 24일 밝혔다. 최근 국내외 화장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함에 따라 CU도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차별화 상품들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으며 특히 입지 및 고객 유형 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전국 주요 상권에 뷰티 특화 편의점을 도입하고 있다. CU의 뷰티 특화 편의점은 대학가, 유흥가, 오피스가 등 가성비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입지를 비롯해 도시보다 상대적으로 화장품 구매처가 부족한 지방 권역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들어서고 있는 중이다.
해당 점포들은 뷰티 전용 매대를 갖추고 스킨, 로션과 같은 기초 화장품부터 세럼, 리들샷, 립틴트, 수분 크림, 마스크팩, 트러블 패치 등에 이르기까지 최대 300여 종에 이르는 제품을 판매하며 화장품 전문점 못지 않은 다양한 구색을 갖추고 있다. 소비자 반응도 긍정적이다. CU의 전년 대비 화장품 매출 신장률은 지난 2023년 28.3%, 2024년 16.5%, 2025년(1월부터 11월) 21.4%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가성비를 앞세운 편의점 화장품이 잘파 세대의 소비 트렌드와 맞아 떨어지며 CU 화장품 매출 중 약 70%를 1020세대가 차지하고 있다. 높은 가성비, 다양한 구성, 뛰어난 접근성 등을 앞세운 편의점이 기존 화장품 시장의 틈새를 공략하며 새로운 구매처로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CU는 뷰티 특화 편의점의 확대와 함께 주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춘 소용량, 가성비 콘셉트의 신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지난 20일 감성적 디자인과 독창적 향기로 유명한 ‘W.DRESSROOM(더블유드레스룸)’의 퍼퓸 핸드크림을 선보였다.
2초에 1개씩 판매되는 제품으로 에이프릴 코튼향과 화이트 머스크향 두 종류(각 40ml, 4500원)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은비가 디렉팅한 AOU의 ‘글로이 틴트밤 미니’ 5종(각 8900원)도 CU 뷰티 특화 편의점 전용 상품으로 출시했다. 글로이 틴트밤은 입술의 생기를 살려주는 컬러 립밤으로 이번 상품은 본품의 사이즈를 절반으로 줄였다. 사과밤, 땅콩밤, 오디밤 등 5가지 색상을 선보이며 오는 12월 한달 동안 1000원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최민지 BGF리테일 생활용품팀 MD는 “편의점 화장품 시장이 날로 커지면서 발 빠른 상품 출시와 차별화된 제품 운영이 중요한 경쟁 포인트가 되고 있다”며 “CU의 뷰티 특화 편의점은 도입 초기 140여 점에서 올해 말 500여 점을 앞두고 있으며 내년엔 매출 성장과 함께 2~3배 이상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