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미저리 [뷰어스=김희윤 기자] 아름다운 사랑과 불건전한 사랑의 기준은 뭘까. 그 둘 사이에는 정확한 경계가 있는지조차 불분명하다. 하지만 사랑이 꼭 하트 모양만 있는 건 아니라는 걸 누구나 알 수 있다. 어떤 사랑은 네모나게 각져 있기도 하고, 어떤 사랑은 둥글다. 또 어떤 사랑은 가시가 마구 돋쳐 있다. 이처럼 사랑의 형태는 일률적이지 않다. 그러나 사랑의 다양성을 인정한다 해도 소설 속 ‘미저리’를 갈망하는 애니의 사랑은 결코 아름답게 보이지만은 않는다. 병적인 집착이다. 일방통행 사랑의 끝을 보여준다. 마침내 애니는 허상 속 인물에서 자신이 동경하는 소설가에게로 애정의 화살을 돌린다. 사랑을 핑크빛으로 생각하는 이들에게는 더 섬뜩하게 느껴지는 대목이다. 연극 ‘미저리’는 스티븐 킹의 동명소설과 영화를 통해 먼저 알려졌다. 인기 소설 ‘미저리’의 작가 폴 쉘던을 동경하는 팬 애니 윌크스의 광기 어린 집착을 담은 스릴러다. 작품의 중심인 애니는 외로움의 끝에 선 사람이다. 폴과의 관계에서 오는 애니의 외로움과 거기서 파생되는 사랑과 집착이 표현된다. 애니는 자신이 꿈꾸던 존재 폴을 만나 설렌다. 넘버원 팬과 넘버원 작가의 만남. 하지만 관계는 금세 변해간다. ‘미저리’라는 서사 속 존재를 사랑하던 여자는 곧 실제 남성을 사랑하게 된다.   연극 미저리 “오, 폴” “사랑해요 폴”하고 말하던 애니. 폴의 정신세계와 영감을 사랑하는 애니는 이 순간만큼은 진실한 내면을 드러낸다. 그러나 애니의 사랑은 기복이 심하다. 화가 나는 지점이 일관성이 없고 어딘가 종잡을 수 없다. 애니는 자신이 정서적으로 침해받는 순간이 다가오면 끔찍이 아끼던 사랑을 산산이 부서뜨리기도 한다. 그리고 기분이 풀리면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 다시 돌아본다. 잔혹한 어린 아이 같다. 순수하기에 더 폭력적일 수 있다는 사랑의 이중성을 표상한다. 문제는 애니에게서 자신의 폭력성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때문에 애니의 사랑의 당사자는 미칠 노릇이다. 폴은 자신의 부러진 다리를 또 다시 부러뜨리는 잔악무도한 여자의 손아귀에서 한시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다. 애니에게선 사랑의 그림자따윈 찾아볼 수 없다. 폴의 눈에 비친 애니는 괴물일 뿐이다. 이처럼 모든 사랑의 형태는 또 다시 관점에 따라 모양을 달리한다. 그렇기에 사랑을 일률적으로 재단한다는 건 무리가 뒤따른다. 모든 사랑에는 저마다 사연이 있다. 작품은 권선징악의 무드를 따르지만 그 안에서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놓는다. 무엇보다 연극 ‘미저리’는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깊은 몰입감을 선사한다. 한 편의 심리스릴러 보듯 박진감 넘치는 전개가 손에 땀을 쥐게 한다. 여기서 무대는 인물의 발자취를 따라 회전하며 긴장감을 더한다. 영화처럼 표현할 수 없는 지점에 대해 극 자체의 요소로 정면 돌파한다. 덕분에 공간 활용 면에서의 효율성과 서사의 긴장감을 모두 획득한다. 연극 ‘미저리’는 오는 4월 15일까지 서울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공연한다.

연극 ‘미저리’ 사랑의 본질 말하다

김희윤 기자 승인 2018.03.15 11:40 | 최종 수정 2136.05.27 00:00 의견 0
연극 미저리
연극 미저리

[뷰어스=김희윤 기자] 아름다운 사랑과 불건전한 사랑의 기준은 뭘까. 그 둘 사이에는 정확한 경계가 있는지조차 불분명하다. 하지만 사랑이 꼭 하트 모양만 있는 건 아니라는 걸 누구나 알 수 있다. 어떤 사랑은 네모나게 각져 있기도 하고, 어떤 사랑은 둥글다. 또 어떤 사랑은 가시가 마구 돋쳐 있다. 이처럼 사랑의 형태는 일률적이지 않다.

그러나 사랑의 다양성을 인정한다 해도 소설 속 ‘미저리’를 갈망하는 애니의 사랑은 결코 아름답게 보이지만은 않는다. 병적인 집착이다. 일방통행 사랑의 끝을 보여준다. 마침내 애니는 허상 속 인물에서 자신이 동경하는 소설가에게로 애정의 화살을 돌린다. 사랑을 핑크빛으로 생각하는 이들에게는 더 섬뜩하게 느껴지는 대목이다.

연극 ‘미저리’는 스티븐 킹의 동명소설과 영화를 통해 먼저 알려졌다. 인기 소설 ‘미저리’의 작가 폴 쉘던을 동경하는 팬 애니 윌크스의 광기 어린 집착을 담은 스릴러다.

작품의 중심인 애니는 외로움의 끝에 선 사람이다. 폴과의 관계에서 오는 애니의 외로움과 거기서 파생되는 사랑과 집착이 표현된다. 애니는 자신이 꿈꾸던 존재 폴을 만나 설렌다. 넘버원 팬과 넘버원 작가의 만남. 하지만 관계는 금세 변해간다. ‘미저리’라는 서사 속 존재를 사랑하던 여자는 곧 실제 남성을 사랑하게 된다.

 

연극 미저리
연극 미저리

“오, 폴” “사랑해요 폴”하고 말하던 애니. 폴의 정신세계와 영감을 사랑하는 애니는 이 순간만큼은 진실한 내면을 드러낸다. 그러나 애니의 사랑은 기복이 심하다. 화가 나는 지점이 일관성이 없고 어딘가 종잡을 수 없다. 애니는 자신이 정서적으로 침해받는 순간이 다가오면 끔찍이 아끼던 사랑을 산산이 부서뜨리기도 한다. 그리고 기분이 풀리면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 다시 돌아본다. 잔혹한 어린 아이 같다. 순수하기에 더 폭력적일 수 있다는 사랑의 이중성을 표상한다.

문제는 애니에게서 자신의 폭력성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때문에 애니의 사랑의 당사자는 미칠 노릇이다. 폴은 자신의 부러진 다리를 또 다시 부러뜨리는 잔악무도한 여자의 손아귀에서 한시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다. 애니에게선 사랑의 그림자따윈 찾아볼 수 없다. 폴의 눈에 비친 애니는 괴물일 뿐이다.

이처럼 모든 사랑의 형태는 또 다시 관점에 따라 모양을 달리한다. 그렇기에 사랑을 일률적으로 재단한다는 건 무리가 뒤따른다. 모든 사랑에는 저마다 사연이 있다. 작품은 권선징악의 무드를 따르지만 그 안에서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놓는다.

무엇보다 연극 ‘미저리’는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깊은 몰입감을 선사한다. 한 편의 심리스릴러 보듯 박진감 넘치는 전개가 손에 땀을 쥐게 한다. 여기서 무대는 인물의 발자취를 따라 회전하며 긴장감을 더한다. 영화처럼 표현할 수 없는 지점에 대해 극 자체의 요소로 정면 돌파한다. 덕분에 공간 활용 면에서의 효율성과 서사의 긴장감을 모두 획득한다.

연극 ‘미저리’는 오는 4월 15일까지 서울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공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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