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어스=이소희 기자] 노래를 듣는 이를 끌어당기는 요소는 비단 멜로디뿐만이 아니다. 음을 따라 흥얼거리다가 갑자기 어떤 가사가 귀에 들어올 수도 있고, 처음부터 가사를 꼼꼼히 살필 수도 있다. 이야기를 덧입히는 문장 하나, 표현 하나가 마음 깊숙이 내리 꽂힐 때도 많다. 작사는 장르와 테크닉과 관계없이 자신을 드러내는 솔직한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가수 윤기타는 ‘작사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작업에 나서는 건 아니지만, 싱어송라이터다. 자신의 이야기를 쓰고 전달한다. 섬세한 한 편의 시 같은 가사들은 윤기타의 성향이나 분위기를 짐작케 한다. 솔로가수로서나, 몸담고 있는 듀오 숨의숲을 통해서나 마찬가지다. 더 나아가 자신의 곡과 범주가 다른 아이돌의 노래여도 가사를 통해 진심을 전달한다. 이것이 바로 노래의 글자들이 지닌, 그리고 윤기타가 발휘하는 마법이다. 윤기타(사진=소속사 제공) ■ “방탄소년단과 작업, 신기했죠” “최근 방탄소년단 새 앨범 작업에 참여한 건 신기한 일이에요. 다른 사람의 곡을 작사한다는 것 자체도 그렇고 작사가로 활동하면서 의뢰를 받은 게 아니니까요. 나의 노래들과 장르가 완전히 다르겠지만 비슷한 감성은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다른 가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방탄소년단의 가사는 은유적이잖아요. 그런 점으로 인해 나에게도 작사 의뢰가 들어온 것이라고 생각해요” 윤기타는 최근 방탄소년단의 러브 유어셀프 전 ‘Tear’(LOVE YOURSELF 轉 'Tear')의 수록곡 ‘러브 메이즈(Love maze)’ 작사에 참여했다. 얼핏 보면 전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인 듯 싶지만, ‘러브 메이즈’가 진지한 고찰로부터 온 생각을 섬세하게 담아냈다는 점에서는 전혀 낯설지 않다. 여러 명과 함께한 공동 작업이었지만 윤기타에게 이번 일은 생소하고 뜻 깊었다. 그래서 윤기타는 다른 팀의 노래에 자신만의 색깔을 녹여내면서 그들만의 개성을 존중하기 위해 더 노력했다. “어느 팀이나 세계관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방탄소년단에 대한 것들을 많이 찾아봤어요. 청춘을 대변하는 노래임은 분명하지만, 이 하나의 트랙을 앨범 전체의 주제로도 묶는 팀이기 때문에 ‘러브 유어 셀프’라는 주제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됐고요. 그 과정에서 팬들의 반응을 유심히 지켜봤어요. 트위터를 살피기도 하고 팬들이 좋아하는 방탄소년단의 가사를 검색해보기도 했어요. 그런 것들을 보며 팬들은 ‘이런 감성을, 이런 표현을 좋아하는구나’ 느꼈죠. 그런 비슷한 감성을 내려고도 했고요” 윤기타 ■ 새로운 시선으로 윤기타가 배운 것 물론 어려운 점도 있었다. 각 팀의 개성과 노래 스타일 등에 따라 표현의 방법은 무한대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해오던 작업방식과 다른 것도 윤기타가 새롭게 배워야 할 부분이었다.  “영어를 섞어가며 라임을 맞추는 게 익숙하지 않았어요. 원래 가사에 영어를 잘 쓰지 않는 편이거든요. 방탄소년단이 해외에서도 유명한 팀이기 때문에 이 내용에 어떤 영어를, 어떻게 의미에 맞춰 넣어야 하나 고민이 됐죠. 또 원래는 가사를 쓴 다음에 작곡을 하는 스타일이에요. 백지 상태에서 가사를 10개 정도 써놓고 숨의숲 다른 멤버에게 넘기면 그걸 골라 멜로디를 붙이는 식이죠. 그런데 이번 작업에서는 작곡이 된 상태에서 가이드를 듣고 가사를 써야했어요” 윤기타는 새로운 방식으로 가사를 써 내려가며 ‘가사를 쓰고 작곡을 하면 음절이나 분위기 등을 맞추느라 틀에 갇힐 수도 있구나’를 느꼈다. 작곡을 먼저 하면 좀 더 유연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물론 가사를 먼저 쓰는 방식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궁극적으로 윤기타가 배운 것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시선을 트는 법’이었다. 그의 말로는 “엄청난 공부가 됐다”고.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랩 파트에 집착했다는 거?(웃음) 방탄소년단 분들은 랩 파트를 직접 쓰잖아요. 그런데 가사를 줄 때 랩 파트만 텅 빈 채로 줄 수 없으니 채워 넣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후렴구와 코러스 부분에 더 신경을 쓸 걸 그랬어요. 하하. 물론 내 가사의 모든 부분이 실릴 거라곤 기대하지 않았어요. 한 줄이라도, 한 글자라도 들어가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숨의숲 ■ 2년 6개월 만 신곡, 어떤 ‘꿈’을 풀어냈을까 그렇게 윤기타는 걱정과 설렘 속에서 ‘러브 메이즈’가 완성되기까지 기여했다. 그리고 이제는 숨의숲으로서 오랜만에 신곡을 발표하며 자신의 색깔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고자 한다. 숨의숲으로 신곡을 내는 건 2015년 12월 ‘굿나잇, 어 리틀 스타(Good Night, A Little Star)’ 이후 약 2년 6개월 만이다.  “지금의 소속사에 들어간 지 2년 정도 됐어요. 신곡 ‘이러면 어떨까’는 그 뒤 처음으로 내는 곡이에요. 어떤 계기가 있어서 일부러 늦게 나온 건 아니에요. 다만 우리끼리 작업을 할 당시에는 피드백을 주는 사람이 없으니 곡을 만드는 대로 바로바로 발표했는데, 회사에 들어가고 나니 더 많은 사람을 알게 되고 피드백을 얻고, 좋은 환경을 만나게 되면서 욕심이 생기는 거예요. 사실 인디가수들이 소속사에 들어가는 건 한계를 느껴서거든요. 콘셉트나 노래에 대해 외부의 터치가 전혀 없으니 전적으로 우리들만의 판단으로 결정해야 하니까요. 지금은 콘셉트에 대해서는 전혀 터치가 없으면서도 뒷받침을 해주니 오히려 노래의 퀄리티가 좋아졌다고 생각해요. 녹음도 회사 들어와서 처음으로 녹음실에서 해봤어요” 이제는 숨의숲의 노래가 더 좋아지도록 조언하고 다듬어주는 사람들이 생겼다. 윤기타는 그간 써놓은 곡도 많으니, 회사와 함께한 첫 곡인 ‘이러면 어떨까’의 반응이 좋으면 회사의 선택에 확신을 갖고 많은 곡들을 풀어 놓고 싶다고.  “그간 꿈에 대한 테마를 많이 썼어요. 꿈을 꾸면 일기를 쓰듯 기록해놓는 편이거든요. 그렇게 꿈으로 경험한 것을 은유적인, 메타포적인 표현으로 쓰는 걸 좋아해요. 또 대부분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식상한 주제인 만큼 새로운 접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신곡 ‘이러면 어떨까’도 꿈과 관련된 신선한 이야기를 담고자 했어요. 내 꿈에 상대방이 나왔다면, ‘그 사람의 꿈에도 내가 나왔을 수도 있겠다’고 혼자 상상을 하는 내용이에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꿈을 간직하는 거죠” ■ 윤기타의 가사, 겹겹의 감정이 담긴  꿈을 주로 다루는 만큼 숨의숲의 음악도 자연스럽게 뭉게뭉게 피어오른다. 선명하고 쨍한 이미지가 아니다. 팀 이름처럼 울창한 숲 속 뿌연 숨결이 닿는 듯 어렴풋한 인상을 준다. 이번 곡도 마찬가지로 잔잔한 멜로디에 흐릿한, 그러나 청아한 안개가 드리워져 있다. “나무가 아니라 숲이잖아요. 멀리서 바라보는 나무들의 모습인 거죠. 북유럽의 자작나무 숲 같은 이미지인 것 같다고도 생각해요. 저희가 하고 싶었던 게 코드 변화를 많이 주는 게 아니라, 반복을 통해 겹겹이 쌓이는 거였거든요. 마치 같은 나무가 빽빽이 들어선 것처럼요. 장황하게 내용을 풀어내기보다 가사가 반복되고 악기가 빌드 업되면서 감정이 누적됐으면 했어요. 멀리서 보면 알 수 없는 무수한 감정들이 한데 모인 것처럼요” ‘이러면 어떨까’에서는 제목과 같은 말인 ‘이러면 어떨까’가 여러 번 반복된다. 토씨 하나 틀리지 않은 같은 문장이지만 노래에서 이 말을 거듭할수록 내포하고 있는 감정은 깊어져 ‘같지만 다른 것’이 된다. 이런 반복은 때로는 편안함을 주기도 해 다른 일을 하면서나 생각을 할 때 숨의숲의 노래를 틀어놔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저희 노래를 들으며 사색하기를 좋아하는 분들도 게시더라고요. 나도 노래를 들을 때 노래에만 집중해야 한다고는 생각 안 해요. 일상을 살아가면서 듣는 게 노래잖아요. 그러다가 가사가 귀에 들어올 때도, 그러다가 생각에 생각을 할 수도 있는 거고요. 맨 처음에 음악을 할 때도 팬이 생긴다는 걸 생각하지 않았어요. 팬이 된다는 건 단순히 음악만 듣는 게 아니라 앨범을 사고 공연을 가고 더 큰 노력이 필요한 거잖아요. 나는 그저 플레이리스트에 내 노래가 있었으면, 사람들이 내 음악을 들었으면 했어요. 그래서인지 사실 팬들이 공연을 많이 바라긴 하더라고요. (웃음) 올해는 신곡도 두 곡 정도 내고, 공연도 하려고 해요. 그러면서도 올해 몇 번 활동 했는지 보다 이 계절에 어떤 감성의 곡을 냈는지도 중요한 것 같아서 앞으로도 그런 관점으로 신경 쓰려고 해요”

[마주보기] 윤기타, 꿈을 헤아리는 작사법

이소희 기자 승인 2018.06.20 13:26 | 최종 수정 2136.12.07 00:00 의견 0

[뷰어스=이소희 기자] 노래를 듣는 이를 끌어당기는 요소는 비단 멜로디뿐만이 아니다. 음을 따라 흥얼거리다가 갑자기 어떤 가사가 귀에 들어올 수도 있고, 처음부터 가사를 꼼꼼히 살필 수도 있다. 이야기를 덧입히는 문장 하나, 표현 하나가 마음 깊숙이 내리 꽂힐 때도 많다. 작사는 장르와 테크닉과 관계없이 자신을 드러내는 솔직한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가수 윤기타는 ‘작사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작업에 나서는 건 아니지만, 싱어송라이터다. 자신의 이야기를 쓰고 전달한다. 섬세한 한 편의 시 같은 가사들은 윤기타의 성향이나 분위기를 짐작케 한다. 솔로가수로서나, 몸담고 있는 듀오 숨의숲을 통해서나 마찬가지다. 더 나아가 자신의 곡과 범주가 다른 아이돌의 노래여도 가사를 통해 진심을 전달한다. 이것이 바로 노래의 글자들이 지닌, 그리고 윤기타가 발휘하는 마법이다.

윤기타(사진=소속사 제공)
윤기타(사진=소속사 제공)

■ “방탄소년단과 작업, 신기했죠”

“최근 방탄소년단 새 앨범 작업에 참여한 건 신기한 일이에요. 다른 사람의 곡을 작사한다는 것 자체도 그렇고 작사가로 활동하면서 의뢰를 받은 게 아니니까요. 나의 노래들과 장르가 완전히 다르겠지만 비슷한 감성은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다른 가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방탄소년단의 가사는 은유적이잖아요. 그런 점으로 인해 나에게도 작사 의뢰가 들어온 것이라고 생각해요”

윤기타는 최근 방탄소년단의 러브 유어셀프 전 ‘Tear’(LOVE YOURSELF 轉 'Tear')의 수록곡 ‘러브 메이즈(Love maze)’ 작사에 참여했다. 얼핏 보면 전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인 듯 싶지만, ‘러브 메이즈’가 진지한 고찰로부터 온 생각을 섬세하게 담아냈다는 점에서는 전혀 낯설지 않다.

여러 명과 함께한 공동 작업이었지만 윤기타에게 이번 일은 생소하고 뜻 깊었다. 그래서 윤기타는 다른 팀의 노래에 자신만의 색깔을 녹여내면서 그들만의 개성을 존중하기 위해 더 노력했다.

“어느 팀이나 세계관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방탄소년단에 대한 것들을 많이 찾아봤어요. 청춘을 대변하는 노래임은 분명하지만, 이 하나의 트랙을 앨범 전체의 주제로도 묶는 팀이기 때문에 ‘러브 유어 셀프’라는 주제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됐고요. 그 과정에서 팬들의 반응을 유심히 지켜봤어요. 트위터를 살피기도 하고 팬들이 좋아하는 방탄소년단의 가사를 검색해보기도 했어요. 그런 것들을 보며 팬들은 ‘이런 감성을, 이런 표현을 좋아하는구나’ 느꼈죠. 그런 비슷한 감성을 내려고도 했고요”

윤기타
윤기타

■ 새로운 시선으로 윤기타가 배운 것

물론 어려운 점도 있었다. 각 팀의 개성과 노래 스타일 등에 따라 표현의 방법은 무한대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해오던 작업방식과 다른 것도 윤기타가 새롭게 배워야 할 부분이었다. 

“영어를 섞어가며 라임을 맞추는 게 익숙하지 않았어요. 원래 가사에 영어를 잘 쓰지 않는 편이거든요. 방탄소년단이 해외에서도 유명한 팀이기 때문에 이 내용에 어떤 영어를, 어떻게 의미에 맞춰 넣어야 하나 고민이 됐죠. 또 원래는 가사를 쓴 다음에 작곡을 하는 스타일이에요. 백지 상태에서 가사를 10개 정도 써놓고 숨의숲 다른 멤버에게 넘기면 그걸 골라 멜로디를 붙이는 식이죠. 그런데 이번 작업에서는 작곡이 된 상태에서 가이드를 듣고 가사를 써야했어요”

윤기타는 새로운 방식으로 가사를 써 내려가며 ‘가사를 쓰고 작곡을 하면 음절이나 분위기 등을 맞추느라 틀에 갇힐 수도 있구나’를 느꼈다. 작곡을 먼저 하면 좀 더 유연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물론 가사를 먼저 쓰는 방식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궁극적으로 윤기타가 배운 것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시선을 트는 법’이었다. 그의 말로는 “엄청난 공부가 됐다”고.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랩 파트에 집착했다는 거?(웃음) 방탄소년단 분들은 랩 파트를 직접 쓰잖아요. 그런데 가사를 줄 때 랩 파트만 텅 빈 채로 줄 수 없으니 채워 넣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후렴구와 코러스 부분에 더 신경을 쓸 걸 그랬어요. 하하. 물론 내 가사의 모든 부분이 실릴 거라곤 기대하지 않았어요. 한 줄이라도, 한 글자라도 들어가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숨의숲
숨의숲

■ 2년 6개월 만 신곡, 어떤 ‘꿈’을 풀어냈을까

그렇게 윤기타는 걱정과 설렘 속에서 ‘러브 메이즈’가 완성되기까지 기여했다. 그리고 이제는 숨의숲으로서 오랜만에 신곡을 발표하며 자신의 색깔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고자 한다. 숨의숲으로 신곡을 내는 건 2015년 12월 ‘굿나잇, 어 리틀 스타(Good Night, A Little Star)’ 이후 약 2년 6개월 만이다. 

“지금의 소속사에 들어간 지 2년 정도 됐어요. 신곡 ‘이러면 어떨까’는 그 뒤 처음으로 내는 곡이에요. 어떤 계기가 있어서 일부러 늦게 나온 건 아니에요. 다만 우리끼리 작업을 할 당시에는 피드백을 주는 사람이 없으니 곡을 만드는 대로 바로바로 발표했는데, 회사에 들어가고 나니 더 많은 사람을 알게 되고 피드백을 얻고, 좋은 환경을 만나게 되면서 욕심이 생기는 거예요. 사실 인디가수들이 소속사에 들어가는 건 한계를 느껴서거든요. 콘셉트나 노래에 대해 외부의 터치가 전혀 없으니 전적으로 우리들만의 판단으로 결정해야 하니까요. 지금은 콘셉트에 대해서는 전혀 터치가 없으면서도 뒷받침을 해주니 오히려 노래의 퀄리티가 좋아졌다고 생각해요. 녹음도 회사 들어와서 처음으로 녹음실에서 해봤어요”

이제는 숨의숲의 노래가 더 좋아지도록 조언하고 다듬어주는 사람들이 생겼다. 윤기타는 그간 써놓은 곡도 많으니, 회사와 함께한 첫 곡인 ‘이러면 어떨까’의 반응이 좋으면 회사의 선택에 확신을 갖고 많은 곡들을 풀어 놓고 싶다고. 

“그간 꿈에 대한 테마를 많이 썼어요. 꿈을 꾸면 일기를 쓰듯 기록해놓는 편이거든요. 그렇게 꿈으로 경험한 것을 은유적인, 메타포적인 표현으로 쓰는 걸 좋아해요. 또 대부분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식상한 주제인 만큼 새로운 접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신곡 ‘이러면 어떨까’도 꿈과 관련된 신선한 이야기를 담고자 했어요. 내 꿈에 상대방이 나왔다면, ‘그 사람의 꿈에도 내가 나왔을 수도 있겠다’고 혼자 상상을 하는 내용이에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꿈을 간직하는 거죠”

■ 윤기타의 가사, 겹겹의 감정이 담긴 

꿈을 주로 다루는 만큼 숨의숲의 음악도 자연스럽게 뭉게뭉게 피어오른다. 선명하고 쨍한 이미지가 아니다. 팀 이름처럼 울창한 숲 속 뿌연 숨결이 닿는 듯 어렴풋한 인상을 준다. 이번 곡도 마찬가지로 잔잔한 멜로디에 흐릿한, 그러나 청아한 안개가 드리워져 있다.

“나무가 아니라 숲이잖아요. 멀리서 바라보는 나무들의 모습인 거죠. 북유럽의 자작나무 숲 같은 이미지인 것 같다고도 생각해요. 저희가 하고 싶었던 게 코드 변화를 많이 주는 게 아니라, 반복을 통해 겹겹이 쌓이는 거였거든요. 마치 같은 나무가 빽빽이 들어선 것처럼요. 장황하게 내용을 풀어내기보다 가사가 반복되고 악기가 빌드 업되면서 감정이 누적됐으면 했어요. 멀리서 보면 알 수 없는 무수한 감정들이 한데 모인 것처럼요”

‘이러면 어떨까’에서는 제목과 같은 말인 ‘이러면 어떨까’가 여러 번 반복된다. 토씨 하나 틀리지 않은 같은 문장이지만 노래에서 이 말을 거듭할수록 내포하고 있는 감정은 깊어져 ‘같지만 다른 것’이 된다. 이런 반복은 때로는 편안함을 주기도 해 다른 일을 하면서나 생각을 할 때 숨의숲의 노래를 틀어놔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저희 노래를 들으며 사색하기를 좋아하는 분들도 게시더라고요. 나도 노래를 들을 때 노래에만 집중해야 한다고는 생각 안 해요. 일상을 살아가면서 듣는 게 노래잖아요. 그러다가 가사가 귀에 들어올 때도, 그러다가 생각에 생각을 할 수도 있는 거고요. 맨 처음에 음악을 할 때도 팬이 생긴다는 걸 생각하지 않았어요. 팬이 된다는 건 단순히 음악만 듣는 게 아니라 앨범을 사고 공연을 가고 더 큰 노력이 필요한 거잖아요. 나는 그저 플레이리스트에 내 노래가 있었으면, 사람들이 내 음악을 들었으면 했어요. 그래서인지 사실 팬들이 공연을 많이 바라긴 하더라고요. (웃음) 올해는 신곡도 두 곡 정도 내고, 공연도 하려고 해요. 그러면서도 올해 몇 번 활동 했는지 보다 이 계절에 어떤 감성의 곡을 냈는지도 중요한 것 같아서 앞으로도 그런 관점으로 신경 쓰려고 해요”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