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의 겨울 날씨가 이어지면서 치아 건강에 이상을 느끼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중요한 계절이다. (사진=유유제약 제공)
[뷰어스=서주원 기자] 영하의 겨울 날씨가 이어지면서 치아 건강에 이상을 느끼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중요한 계절이다.
치과 전문의들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서식하는 치주질환의 원인균이 잇몸조직을 이루는 콜라겐을 녹여 각종 잇몸질환과 독감을 일으킬 수 있다”며 “잇몸질환을 유발하는 구강 세균은 신체 여러 장기로 침입해 각종 건강문제 또한 유발하기 때문에 겨울철 잇몸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한다.
치주질환인 잇몸 염증은 잇몸에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주된 요인이다. 음식물 섭취 시 자극이 오거나 구취가 심해지기 시작했다면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잇몸 피가 보이거나 잇몸이 부었을 때 구강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잇몸약으로도 염증 개선이 어렵다. 치주질환을 오래 방치하면 잇몸 치료 방법으로 영구치를 발치하는 경우도 있으니 초기에 체계적인 구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잇몸염증을 발생시키는 큰 원인으로는 치아 사이에 끼어 있는 플라크를 꼽을 수 있다. 따라서 식사 후, 규칙적으로 양치질하고 치실 사용으로 플라크를 제거해야 한다. 또한, 단 음식을 줄이고 치아에 좋은, 잇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칼슘이 많은 음식을 통해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충분히 보충해야 한다. 면역기능이 떨어져 잇몸이 붓는다면 항산화 성분이 들어간 잇몸 영양제나 치아 영양제를 먹는 것이 추천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시중에 알려진 잇몸 약의 주요 성분으로 알려진 베타시토스테롤은 구강 내 뮤탄스균이 과도하게 증식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각종 잇몸 영양제에 자주 사용되는 리소짐 역시 잇몸염증으로 인한 붓기, 통증 등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이런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유유제약에서 출시된 ‘인사맥스’는 치아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을 다양하게 함유한 잇몸 영양제로, 인터넷 쇼핑에서 치아 영양제로 구매율이 높다고 한다. 제품에는 주원료인 칼슘, 비타민D, 프로폴리스추출물 외에도 베타시토스테롤, 리소짐, 코엔자임 Q10 등 8종의 부원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1일 1정 섭취만으로도 꼼꼼하게 배합된 11가지 성분을 모두 얻을 수 있다는 점으로 구강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는다.
우유제약 관계자는 “PTP 개별포장 사용으로 습기와 산소를 차단하고 외부충격으로부터 제품 손상을 막았으며 편의성과 휴대성을 높여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잇몸 및 치아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고 말하면서 “인사맥스는 체내의 칼슘 보유량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중장년층이나 노년층에게 좋은 영양제로, 칼슘 소모량이 많거나 치아와 뼈 건강에 고민이 많은 사람에게 적절한 제품이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