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7일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고 신차 수준의 상품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중고차 사업 방향을 처음 공개했다. 5년 10만km 이내 자동차만 인증해 판매하고 중고차 종합 포털로 중고차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신뢰 제고,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 중고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을 구축해 정보 비대칭이라는 기존 중고차 시장의 단점을 해소하고 자체적으로 시장점유율을 제한하는 등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방안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7일 현대차는 향후 본격화할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을 공개하고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중고차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현대차는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인증중고차(CPO)만 시장에 공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를 위해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과한 차량을 신차 수준의 상품과 판매 과정을 거쳐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는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체계(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를 마련하,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도 구축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는 정밀진단뿐만 아니라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도장·휠·타이어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중고차의 상품성을 높일 예정이다. 현대차는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판매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차량 성능·상태와 이력 정보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고객의 차량을 매입해 신차 구입 시 할인까지 제공함으로써 중고차 처리와 신차구매가 원스톱으로 가능해진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또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 상생 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하고 매매업계와 함께 중고차 산업 발전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국내 중고차 시장의 전체 규모가 커지고 중고차 시장이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고차 시장 발전과 중고차 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기존 업계에 공개하고 완성차업체로서 보유한 기술 정보와 노하우 전수에도 나선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의 미래차 관련 신기술 교육과 최신 고객만족(CS) 교육 지원 등을 통해 중고차 종사원들의 차량 이해도와 지식수준을 높이고 판매 현장 역량 강화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의 진출에 따른 긍적적인 효과에 대해 소비자와 중고차 매매업계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업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며 "전체적인 중고차 품질과 성능 수준을 향상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중고차 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중고차 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공식화…허위매물 없는 5년미만 인증차 판매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3.07 16:22 의견 0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7일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고 신차 수준의 상품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중고차 사업 방향을 처음 공개했다. 5년 10만km 이내 자동차만 인증해 판매하고 중고차 종합 포털로 중고차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신뢰 제고,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 중고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을 구축해 정보 비대칭이라는 기존 중고차 시장의 단점을 해소하고 자체적으로 시장점유율을 제한하는 등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방안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7일 현대차는 향후 본격화할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을 공개하고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중고차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현대차는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인증중고차(CPO)만 시장에 공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를 위해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과한 차량을 신차 수준의 상품과 판매 과정을 거쳐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는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체계(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를 마련하,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도 구축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는 정밀진단뿐만 아니라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도장·휠·타이어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중고차의 상품성을 높일 예정이다.

현대차는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판매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차량 성능·상태와 이력 정보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고객의 차량을 매입해 신차 구입 시 할인까지 제공함으로써 중고차 처리와 신차구매가 원스톱으로 가능해진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또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 상생 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하고 매매업계와 함께 중고차 산업 발전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국내 중고차 시장의 전체 규모가 커지고 중고차 시장이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고차 시장 발전과 중고차 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기존 업계에 공개하고 완성차업체로서 보유한 기술 정보와 노하우 전수에도 나선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의 미래차 관련 신기술 교육과 최신 고객만족(CS) 교육 지원 등을 통해 중고차 종사원들의 차량 이해도와 지식수준을 높이고 판매 현장 역량 강화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의 진출에 따른 긍적적인 효과에 대해 소비자와 중고차 매매업계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업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며 "전체적인 중고차 품질과 성능 수준을 향상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중고차 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중고차 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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