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에서 삼성전자는 '맞춤형 경험으로 열어가는 초연결 시대'를, LG전자는 '모든 혁신의 시작과 끝은 고객'을 내세웠다.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3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부회장)이 오프닝 스피치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CES 2023' 개막에 앞서 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맞춤형 경험으로 열어가는 초연결 시대'를 위한 비전을 공개했다.
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오른 한종희 부회장은 “삼성전자가 약속한 연결 경험의 완성을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이 필요한 시기”라며 “연결을 통해 모두의 꿈과 바람이 담긴 기술을 현실로 구현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궁극적 비전”이라고 말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맞춤 경험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 '스마트싱스'와 '개인화된 AI기술'을 강조하고 피타고니아와의 협업을 통한 '탄소중립' 계획을 선보였다.
먼저 새로운 스마트싱스 허브인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공개했다. 집안에서의 초연결 경험을 보다 용이하게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은 작고 편리한 스마트싱스 허브로 무선 충전기에 내장돼 있는 형태다.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스마트 홈 IoT 연동 표준인 매터(Matter)를 지원함으로써 삼성전자ㆍ구글ㆍ아마존ㆍ애플 등 다양한 제조사들의 스마트 홈 관련 기기를 쉽게 연동시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현재 진행형인 다양한 기술과 제품에 이어 한걸음 더 나아가 준비 중인 미래 기술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공간인지 AI(Spatial AI)는 현실 세계를 공간과 객체 정보로 디지털화해 사람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기기에 인간 세상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현재 공간인지 AI는 제트봇 AI와 같은 로봇청소기에서 기초적인 형태를 발견할 수 있다. 더 나아가면 집안의 물리학적 구조, 기기와 사용자의 위치, 객체간 상호 관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미래 스마트홈에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삼성전자는 혁신기술을 통해 2050년까지 지구 환경을 위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를 위해 DX부문은 2027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203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삼성전자는 파타고니아와의 협업을 통해 세탁 과정에서 미세 플라스틱 발생량을 최대 54%까지(유럽 기준) 저감할 수 있는 미세 플라스틱 저감 코스를 개발했다. 이 세탁 코스는 이미 유럽 지역에 도입됐으며, 올해는 미국과 국내 시장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한 부회장은 행사 마무리에서 “앞으로 다가올 초연결 시대에서 삼성의 기술로 디지털 세상을 조화롭게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기술이 주는 행복과 풍요로움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가 CES 2023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Life’s Good’을 주제로 ‘LG 월드 프리미어(LG WORLD PREMIERE)’를 개최했다. 사진은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대표 연사로 등단해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전자)
LG전자는 5일 ‘Life’s Good’을 주제로 ‘LG 월드 프리미어’를 개최하고, 고객 경험의 확장을 위해 혁신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조주완 사장은 “모든 혁신의 시작과 끝은 고객이며, 우리는 그 혁신을 통해 세상을 미소 짓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조 사장은 LG전자가 고객 경험 확장을 위해 이룬 혁신 성과로, 출시 10주년을 맞은 '올레드 TV'와 미래 성장 동력으로 본궤도에 오른 '차량용 부품 솔루션 사업',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진화하는 UP가전 ‘무드업 냉장고' 등을 강조했다.
조 사장은 “올해 LG 올레드 TV 10주년을 맞이했고, 이제는 또다른 10년을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올레드 TV를 출시해 지금껏 없었던 한 차원 높은 시청 경험과 TV 디자인의 혁명을 이끌고 있다.
조 사장은 지난 약 10년간의 적자에도 흔들림 없이 도전한 차량용 부품 솔루션 사업 또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본궤도에 올라왔다고 평가했다. 차량용 부품 솔루션 사업은 가전을 중심으로 집 안에 그쳤던 고객 경험의 영역을 차량으로까지 확장했다.
그는 이어 “세계를 선도해 온 생활가전 분야에서도 혁신의 또 다른 장을 열고 있다”면서 무드업 냉장고의 사례를 들었다. 깊이 들여다보며 새로운 혁신을 하고, 기존 제품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도 이처럼 ‘더 나은 삶(Better Life)’을 실현하기 위해 최고의(First), 차별화된(Unique), 세상에 없던(New) F·U·N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조 사장은 이날 콘퍼런스에서 핵심기술에 대한 투자는 물론 외부와의 협력을 지속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한층 고도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조 사장은 “콘텐츠 서비스 측면에서 더 많은 즐길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 리더들과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 분야에서 최고의 파트너 중 한 명”이라며 파라마운트스트리밍 CEO 톰 라이언을 소개했다.
이어 무대에 선 톰 라이언 CEO는 “LG전자는 존경받는 글로벌 스마트 TV 선두주자”라며 “양사는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콘텐츠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 사장은 마지막으로 “혁신은 그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더 나은 삶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미소 짓게 하는 것”이라며 “LG전자는 답은 언제나 고객에게 있다는 믿음으로 혁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