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오는 12월 7일 출시 예정인 MMORPG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TL)’에 대해 ‘많은 이용자가 즐기는 게임’이라는 목표를 밝혔다. ‘TL’의 안종옥 개발 PD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동 사냥’을 전면 제외하고 이용자가 부담을 느낄만한 비즈니스 모델(BM)을 도입하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대작 PC MMORPG를 기다려온 이용자들이 TL에 대한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TL’의 콘텐츠 개선에 대한 의지를 꾸준히 밝혀왔다. 국내외에서 CBT를 진행하며 이용자의 목소리를 들었다. 그 결과 핵심 목표가 ‘역동적인 전투’와 ‘빠른 성장’으로 모아졌다. 이를 위해 안종옥 PD는 ‘자동 사냥’과 ‘자동 이동’을 전면 제거했다고 밝혔다. PC의 키보드와 마우스, 콘솔의 게임 컨트롤러를 통해 이용자가 콘텐츠를 직접 세밀하게 컨트롤하며 몰입할 수 있기를 바란 것이다. ‘자동 사냥’의 삭제에 따라 전투 시스템 전반이 개편됐다. 캐릭터가 움직임과 동시에 공격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캐릭터나 몬스터를 지정하는 것이 아닌 특정 지점을 타격하는 ‘논타게팅’형 스킬이 추가됐다. 또한 두 종류의 무기를 착용하고 사용하는 ‘무기 조합 시스템’ 특성도 강화해 이용자의 성향과 컨트롤 숙련도에 따라 다채로운 전투 방식의 선택이 가능하다. 캐릭터의 성장 속도도 대폭 빨라졌다. ‘자동 사냥’이 제외됨에 따라 몬스터 사냥을 통한 경험치 획득의 필요성을 대폭 낮췄다. 이를 대신하는 것은 ‘모험’과 ‘탐사’ 콘텐츠다. (사진=엔씨소프트) ‘TL’은 게임 속 모든 지역을 이동할 수 있는 ‘오픈 월드’가 특징이다. 각 지역을 탐험하며 필드 내 숨은 장소들을 찾아내고, 의뢰를 완료하며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대폭 상향된다. 단순 반복 대신 TL의 세계관에 흠뻑 빠져들며 성장까지 도모할 수 있도록 변모한 것이다. 안종옥 PD는 “CBT에서 선보였던 30레벨 까지의 소요 시간은 1/3로 감소, 정식 서비스 기준 최고인 50레벨까지의 소요 시간은 1/10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자동 사냥 제거’라는 엔씨소프트의 과감한 결정에 따라 스킬-무기 시스템 등의 전투 콘텐츠와 캐릭터 성장 방식까지 모두 변화한 것이다. 콘텐츠 일부 개선이 아닌, ‘게임을 새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대대적인 ‘진화’로 평가받는 이유다. ‘TL’은 ‘지스타 2023’ 현장에서 무대 행사를 갖고 론칭 빌드를 최초로 공개했다. 특히 ▲1인 던전 ‘타이달의 탑’ ▲6인 파티 던전 보스 ‘샤이칼’ ▲길드 레이드 보스 ‘테벤트’ 등의 PvE 콘텐츠를 선보여 PvP(Player vs Player) 피로도에 대한 이용자들의 우려를 크게 덜었다. 다양한 기믹(Gimmick)과 보스 몬스터의 공격 패턴을 파악하고 숙련된 컨트롤을 요구하는 던전은 무대 행사를 찾은 많은 이용자들을 열광시켰다.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BM(비즈니스 모델)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안종옥 PD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PC MMORPG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배틀 패스 중심의 기조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 약속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플레이하는 만큼 효과를 발휘하는 패스 중심의 상품과 함께 ‘TL’을 즐길 수 있다. ‘아미토이’와 ‘야성 변신’으로 대표되는 수집 콘텐츠에도 ‘등급’의 개념을 삭제했다. 모든 아미토이와 야성 변신은 같은 등급으로, 동일한 성능을 갖는다. 상점에서 구매하는 ‘유로 상품’과 플레이를 통해 획득 가능한 ‘인게임 보상’ 역시 외형에만 차이가 있을 뿐, 캐릭터의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안종옥 PD는 “수집 콘텐츠의 존재 의의는 인게임 콘텐츠 참여에 대한 보상에 있다”며 “본래 의의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수량과 방식을 조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용자의 목소리에 반응해 진화를 거듭해온 ‘TL’은 사전 캐릭터 생성을 통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1차로 오픈한 5개 서버는 약 1시간 만에 모두 마감됐다. 순차적으로 추가 오픈한 서버 역시 모두 마감되어, 주말 사이 서버를 15개까지 늘리고 수용 인원도 증설했다. 끊임없는 소통과 함께 이용자가 만족할만한 대작 MMORPG로 완성되어가는 ‘TL’의 행보에 게이머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엔씨 ‘TL’, 진화 거듭 “많은 유저가 즐기는 게임 목표”

‘역동적 전투’와 ‘빠른 성장’을 위해 ‘자동 사냥’ 제거…패스 중심의 BM 공개

백민재 기자 승인 2023.11.28 08:00 의견 0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오는 12월 7일 출시 예정인 MMORPG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TL)’에 대해 ‘많은 이용자가 즐기는 게임’이라는 목표를 밝혔다.

‘TL’의 안종옥 개발 PD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동 사냥’을 전면 제외하고 이용자가 부담을 느낄만한 비즈니스 모델(BM)을 도입하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대작 PC MMORPG를 기다려온 이용자들이 TL에 대한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TL’의 콘텐츠 개선에 대한 의지를 꾸준히 밝혀왔다. 국내외에서 CBT를 진행하며 이용자의 목소리를 들었다. 그 결과 핵심 목표가 ‘역동적인 전투’와 ‘빠른 성장’으로 모아졌다. 이를 위해 안종옥 PD는 ‘자동 사냥’과 ‘자동 이동’을 전면 제거했다고 밝혔다. PC의 키보드와 마우스, 콘솔의 게임 컨트롤러를 통해 이용자가 콘텐츠를 직접 세밀하게 컨트롤하며 몰입할 수 있기를 바란 것이다.

‘자동 사냥’의 삭제에 따라 전투 시스템 전반이 개편됐다. 캐릭터가 움직임과 동시에 공격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캐릭터나 몬스터를 지정하는 것이 아닌 특정 지점을 타격하는 ‘논타게팅’형 스킬이 추가됐다. 또한 두 종류의 무기를 착용하고 사용하는 ‘무기 조합 시스템’ 특성도 강화해 이용자의 성향과 컨트롤 숙련도에 따라 다채로운 전투 방식의 선택이 가능하다.

캐릭터의 성장 속도도 대폭 빨라졌다. ‘자동 사냥’이 제외됨에 따라 몬스터 사냥을 통한 경험치 획득의 필요성을 대폭 낮췄다. 이를 대신하는 것은 ‘모험’과 ‘탐사’ 콘텐츠다.

(사진=엔씨소프트)

‘TL’은 게임 속 모든 지역을 이동할 수 있는 ‘오픈 월드’가 특징이다. 각 지역을 탐험하며 필드 내 숨은 장소들을 찾아내고, 의뢰를 완료하며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대폭 상향된다. 단순 반복 대신 TL의 세계관에 흠뻑 빠져들며 성장까지 도모할 수 있도록 변모한 것이다.

안종옥 PD는 “CBT에서 선보였던 30레벨 까지의 소요 시간은 1/3로 감소, 정식 서비스 기준 최고인 50레벨까지의 소요 시간은 1/10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자동 사냥 제거’라는 엔씨소프트의 과감한 결정에 따라 스킬-무기 시스템 등의 전투 콘텐츠와 캐릭터 성장 방식까지 모두 변화한 것이다. 콘텐츠 일부 개선이 아닌, ‘게임을 새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대대적인 ‘진화’로 평가받는 이유다.

‘TL’은 ‘지스타 2023’ 현장에서 무대 행사를 갖고 론칭 빌드를 최초로 공개했다. 특히 ▲1인 던전 ‘타이달의 탑’ ▲6인 파티 던전 보스 ‘샤이칼’ ▲길드 레이드 보스 ‘테벤트’ 등의 PvE 콘텐츠를 선보여 PvP(Player vs Player) 피로도에 대한 이용자들의 우려를 크게 덜었다. 다양한 기믹(Gimmick)과 보스 몬스터의 공격 패턴을 파악하고 숙련된 컨트롤을 요구하는 던전은 무대 행사를 찾은 많은 이용자들을 열광시켰다.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BM(비즈니스 모델)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안종옥 PD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PC MMORPG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배틀 패스 중심의 기조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 약속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플레이하는 만큼 효과를 발휘하는 패스 중심의 상품과 함께 ‘TL’을 즐길 수 있다.

‘아미토이’와 ‘야성 변신’으로 대표되는 수집 콘텐츠에도 ‘등급’의 개념을 삭제했다. 모든 아미토이와 야성 변신은 같은 등급으로, 동일한 성능을 갖는다. 상점에서 구매하는 ‘유로 상품’과 플레이를 통해 획득 가능한 ‘인게임 보상’ 역시 외형에만 차이가 있을 뿐, 캐릭터의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안종옥 PD는 “수집 콘텐츠의 존재 의의는 인게임 콘텐츠 참여에 대한 보상에 있다”며 “본래 의의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수량과 방식을 조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용자의 목소리에 반응해 진화를 거듭해온 ‘TL’은 사전 캐릭터 생성을 통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1차로 오픈한 5개 서버는 약 1시간 만에 모두 마감됐다. 순차적으로 추가 오픈한 서버 역시 모두 마감되어, 주말 사이 서버를 15개까지 늘리고 수용 인원도 증설했다. 끊임없는 소통과 함께 이용자가 만족할만한 대작 MMORPG로 완성되어가는 ‘TL’의 행보에 게이머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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