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F 2023 호요버스 부스에 몰린 인파. (사진=호요버스)
게임사 호요버스(HoYoverse)가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와 팝업스토어 등을 통해 이용자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 게임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물론, 자연스럽게 신규 유저들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올해 호요버스가 국내에서 진행한 오프라인 행사만 12번에 이른다. 거의 매월 국내 유저들과 크고 작은 이벤트를 벌여온 것이다.
호요버스는 지난 2일과 3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AGF 2023’에 메인 스폰서로 참가했다. 참여 업체 중 가장 큰 150 부스로, ‘붕괴3rd’를 비롯해 ‘미해결사건부’, ‘원신’, ‘붕괴: 스타레일’, ‘젠레스 존 제로’ 총 5종의 게임을 선보였다. 부스는 첫 날부터 굿즈를 구하려는 팬들과 게임을 시연하려는 관람객들이 모이면서 북새통을 이뤘다. 호요버스의 참여로 올해 AGF는 역대급 인파를 불러 모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에 앞서 지난달에는 서울 홍대 인근에 테마 카페인 ‘원신 Cafe in Seoul’을 열었다. 이번 테마 카페는 ‘원신’을 사랑하는 여행자들을 위한 비밀 아지트 공간이다.
총 5층으로 이뤄진 카페에서는 게임 속 세계관을 모티브로 구현한 메뉴를 판매하며, 이와 별개로 다양한 이벤트와 굿즈 등을 판매한다. 특히 이번 테마 카페는 특정 기간만 운영되던 기존 팝업 카페와 달리 무기한 운영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원신 피자알볼로 콜라보 행사 현장. (사진=호요버스)
‘원신’ 테마 카페 외에도 호요버스는 해외 게임사로는 드물게 한국 유저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왔다. 지난 4월에는 ‘원신’과 수제 피자 전문브랜드 피자알볼로가 협업해 콜라보 메뉴를 판매했다. 스페셜 카드, 아크릴 스탠드 세트, 텀블러, 테이블 매트, 아크릴 키링 등 준비된 굿즈의 총 수량 20만 개가 빠른 속도로 매진됐다.
특히 피자알볼로 목동본점에서 열린 오프라인 이벤트에서 현장 방문 식사는 10초 만에 매진됐으며, 행사 기간 동안 사전예약 방문자는 약 2600여 명에 달했다. 피자알볼로는 ‘원신’과 협업을 시작한 4월 12일 주간에 전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전주 대비 약 250% 이상 증가했다.
지난 7월 20일부터 23일까지는 ‘원신’의 국내 최대 행사인 ‘원신 2023 여름축제’가 KSPO DOME(올림픽체조경기장)과 야외 행사장인 한얼광장에서 진행됐다. ‘원신’의 4번째 지역인 ‘수메르’를 컨셉으로 성대하게 펼쳐진 이번 행사는 유저들의 작품으로 이뤄진 2차 창작 부스를 비롯해 굿즈 픽업존, 코스프레 퍼레이드, 미니 게임, 푸드트럭, 포토존 등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볼거리들이 마련됐다.
원신 2023 여름축제. (사진=호요버스)
이 외에도 ‘붕괴3rd’ 제1부 최종장 업데이트 기념 봄맞이 팝업스토어가 4월 14일에 열렸으며, ‘미해결사건부’는 출시 2주년 기념 콜라보 카페도 7월 24일 선보였다. ‘붕괴3rd’는 2023 글로벌 콘서트 ‘마법 숲의 멜로디’가 7월 29일 진행된 바 있다.
‘붕괴: 스타레일’은 모리셔스브라운과 특별 세트를 선보였으며, ‘은하열차 글로벌 투어 – 부산’을 부산 해운대에서 개최하기도 했다. 9월에는 ‘원신’과 ‘붕괴3rd’ 팝업 스토어가 현대백화점 3개 지점에서 열려 큰 인기를 얻었다.
11월 11일과 12일에는 서울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에서 ‘원신’ 콘서트가 열려 지휘자 안두현과 아르츠심포니오케스트라가 여행자들에게 아름다운 여정의 멜로디를 선사했다.
‘붕괴3rd’ 글로벌 콘서트 ‘마법 숲의 멜로디’. (사진=호요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