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대한민국 공군 공중급유기 KC-330 ‘시그너스’에 대한 첫 창정비를 마치고 출고한다고 22일 밝혔다.
대한항공이 우리나라 공군 군용기 첫 창정비를 마쳤다. 군용기 MRO(유지·보수·운영) 사업 확대에 나선다.
대한항공은 대한민국 공군 공중급유기 KC-330 ‘시그너스’에 대한 첫 창정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이날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한항공 테크센터에서 KC-330 창정비 초도기 출고식을 가졌다. 출고식에는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과 유재문 대한민국 공군 군수사령관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한항공은 오는 23일 공군에 KC-330을 인계할 예정이다.
공군이 운용하는 KC-330은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로, 민항기인 에어버스 A330-200을 기반으로 개조한 군용기다. 별자리 중 백조자리를 뜻하는 ‘시그너스’로도 불린다. 우리 공군은 2018년 KC-330 1호기를 도입했고 2019년 2~4호기를 도입해 현재 총 4대를 운용하고 있다.
KC-330은 공중에서 다른 전투기에 연료를 급유하는 ‘하늘 위 주유소’ 역할을 한다. 전투기가 빠른 속도로 비행하는 동안 지름 10㎝의 급유관과 주입구를 정확히 연결해 공중급유를 하는 고난이도 작업이다.
공중급유 외 주요 군사 임무에 사람과 물자를 실어나르는 수송기로도 투입된다. 내전이 발발한 수단에 고립됐던 우리 교민 28명을 무사히 구출한 ‘프라미스 작전’과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 임무를 수행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2월 우리나라 공군으로부터 KC-330에 대한 창정비 사업을 수주했다. 창정비는 항공기 기체 구조물과 부품과 배선에 대한 점검을 수행하는 정비다. 부품 하나하나를 완전히 분해해서 검사하고 수리해 최초 출고 때와 같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대한항공은 “고난도의 작업인 만큼 높은 기술력이 요구된다”며 “군용기의 경우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600여가지에 달하는 점검도 병행한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첫 출고를 시작으로 KC-330에 대한 창정비를 지속 수행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1978년 미군 전투기 창정비 사업을 시작한 이래 한·미 군사 당국의 군용기 정비 사업을 진행했다. F-4, F-15, F-16, C-130, A-10 등 전투기 및 수송기, RC-12, UH-60, CH-47, CH-53 등 정찰기 및 헬기의 창정비와 개조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에어버스 A330 여객기 정비 기술력에 군용기 창정비 경험을 더해 KC-330 공중급유기 창정비 초도 출고를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대한항공의 종합적인 창정비 능력과 전문화된 군수 지원 역량으로 군용기 MRO 사업과 성능 개량 사업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