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GS25 300호점 디엔비엔푸점 전경. 사진=GS리테일 GS25가 이달 23일 베트남에 300호점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8년 베트남 첫 진출 이후 약 6년 만으로, GS25는 베트남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높은 현지 소비자 만족도에 기반해 거둔 성과로 평가했다. GS25는 베트남 시장 진출 초기부터 현지 식문화와 한류 및 K-푸드 열풍을 융합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또한 편리한 위치와 쾌적한 쇼핑 환경, 친절한 서비스를 내세워 베트남에 빠르게 안착했다. 실제 베트남GS25는 2018년 1월 베트남 호찌민시에 GS25엠프리스타워점을 연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점포 수 230점을 운영하며 서클케이, 패밀리마트 등 먼저 진출한 외국 브랜드 편의점들을 남부 베트남에서 추월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도 공격적인 출점 전략을 유지하며 점포 수를 늘려갔다. 또한, 2021년부터는 베트남 브랜드 편의점 중 유일하게 현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가맹점 전개를 시작해 출점 도약에 힘을 보탰다. 특히 지난해 9월부터는 3종 가맹 유형을 추가해 가맹점 전개를 확대했으며 현재 베트남GS25 중 가맹 점포는 35점까지 늘어났다. GS25는 베트남에서 쌓은 운영 노하우와 다목적 인프라 기능을 중점 강화하며 2025년까지 베트남GS25를 500점 이상 전개해 현지 1위 편의점으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몽골에서도 2025년까지 500점을 개점하는 목표를 수립해 2025년 글로벌 1000호점, 2027년 글로벌 1500호점을 달성해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뻗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문을 연 베트남GS25 300호점 'GS25디엔비엔푸점'은 대학가 상권 내 위치해 있으며 1층과 2층으로 마련된 119평 규모 대형 편의점이다. 1층(59평)은 ▲라면 ▲캔디 ▲아이스크림 ▲즉석조리 등 먹거리 특화 매대를 중심으로 상품 진열과 계산공간으로 조성됐다. 2층(60평)은 시식공간으로 20개가 넘는 테이블이 놓여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현지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포토 부스까지 마련됐다. 특히 이번 매장은 GS25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기업(봉땅)이 협업한 K-꽈배기 1호 매장이다. 지난 4월 K-푸드 해외 수출 지원을 위해 3자 협약을 맺고 GS25가 진출한 베트남에 처음 선보이게 됐다. GS25는 오리지널 상품 외 토핑을 활용해 베트남 현지 고객에 친숙한 신규 플레이버 상품을 개발해 K-푸드 인기 상승 및 매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채오 GS25 해외사업운영팀장은 “GS25 베트남 300호점 달성은 브랜드 경쟁력과 현지화 전략 성공을 반영해 주는 가시적인 성과”라며 “앞으로 명실상부한 베트남 1위 편의점으로 발돋움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GS25, 베트남 300호점 개점…"2025년 베트남 1위 편의점 도약”

2018년 베트남 진출 이후 6년만…지속 성장 및 현지 만족도 기반 성과
공격적인 출점과 현지 일반인 대상 가맹점 전개 전략 등 성장세 이어가
2025년 베트남 500호점 달성 목표…“세계적인 브랜드로 뻗어 나갈 것”

김성준 기자 승인 2024.05.26 09:41 의견 0

베트남GS25 300호점 디엔비엔푸점 전경. 사진=GS리테일

GS25가 이달 23일 베트남에 300호점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8년 베트남 첫 진출 이후 약 6년 만으로, GS25는 베트남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높은 현지 소비자 만족도에 기반해 거둔 성과로 평가했다.

GS25는 베트남 시장 진출 초기부터 현지 식문화와 한류 및 K-푸드 열풍을 융합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또한 편리한 위치와 쾌적한 쇼핑 환경, 친절한 서비스를 내세워 베트남에 빠르게 안착했다.

실제 베트남GS25는 2018년 1월 베트남 호찌민시에 GS25엠프리스타워점을 연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점포 수 230점을 운영하며 서클케이, 패밀리마트 등 먼저 진출한 외국 브랜드 편의점들을 남부 베트남에서 추월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도 공격적인 출점 전략을 유지하며 점포 수를 늘려갔다.

또한, 2021년부터는 베트남 브랜드 편의점 중 유일하게 현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가맹점 전개를 시작해 출점 도약에 힘을 보탰다. 특히 지난해 9월부터는 3종 가맹 유형을 추가해 가맹점 전개를 확대했으며 현재 베트남GS25 중 가맹 점포는 35점까지 늘어났다.

GS25는 베트남에서 쌓은 운영 노하우와 다목적 인프라 기능을 중점 강화하며 2025년까지 베트남GS25를 500점 이상 전개해 현지 1위 편의점으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몽골에서도 2025년까지 500점을 개점하는 목표를 수립해 2025년 글로벌 1000호점, 2027년 글로벌 1500호점을 달성해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뻗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문을 연 베트남GS25 300호점 'GS25디엔비엔푸점'은 대학가 상권 내 위치해 있으며 1층과 2층으로 마련된 119평 규모 대형 편의점이다. 1층(59평)은 ▲라면 ▲캔디 ▲아이스크림 ▲즉석조리 등 먹거리 특화 매대를 중심으로 상품 진열과 계산공간으로 조성됐다. 2층(60평)은 시식공간으로 20개가 넘는 테이블이 놓여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현지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포토 부스까지 마련됐다.

특히 이번 매장은 GS25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기업(봉땅)이 협업한 K-꽈배기 1호 매장이다. 지난 4월 K-푸드 해외 수출 지원을 위해 3자 협약을 맺고 GS25가 진출한 베트남에 처음 선보이게 됐다. GS25는 오리지널 상품 외 토핑을 활용해 베트남 현지 고객에 친숙한 신규 플레이버 상품을 개발해 K-푸드 인기 상승 및 매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채오 GS25 해외사업운영팀장은 “GS25 베트남 300호점 달성은 브랜드 경쟁력과 현지화 전략 성공을 반영해 주는 가시적인 성과”라며 “앞으로 명실상부한 베트남 1위 편의점으로 발돋움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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