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로부터 국내 수소연료전지 사업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은 현대차 장재훈 사장이 지난 1월 미국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수소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로부터 국내 수소연료전지 사업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 현대차는 지난 2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간의 연구개발(R&D)과 생산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기존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통합하는 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후 이번에 사업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달 인수 절차가 최종적으로 마무리되면서 현대차는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설비, 자산뿐만 아니라 R&D와 생산 품질 인력 등을 한곳으로 모아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번 인수로 현대차는 R&D본부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 내에 ‘수소연료전지 공정품질실’을 신설하고 제조기술과 양산품질을 담당하는 조직을 편제하는 등 전반적인 조직구조를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차는 기술력과 자원을 통합한 수소 조직을 활용해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품질을 높이며 수소전기차와 차량 외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판매를 확대해 궁극적으로 수소 생태계의 실현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인프라와 운영 비용을 줄이고 단일화된 관리 체계로 운영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전기차의 차량 가격, 연비 등 시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 현대차는 R&D 영역과 생산 영역의 밸류체인 연결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성능과 내구성, 생산 품질을 향상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의 HTWO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리더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넥쏘(NEXO)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발전, 트램, 항만, 선박, AAM 등 비차량 분야에서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 특히 현대차는 이번 인수를 계기로 국내외 다양한 기업, 연구기관,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 생태계를 강화하고, 수소 사회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연결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는데 앞장 설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사명감을 가지고 수소 사업에 임하고 있다”며 “수소 생태계 리더십 확보를 위한 그룹사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자원순환형 수소생산, 기술개발, 상용차 확대를 지속 추진해 수소사업 기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수소사업에 대한 현대차·기아의 노력은 차량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현대차·기아는 현대모비스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개조해 만든 수소지게차로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대로템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수소전기트램을 개발하고 있다. 전기차를 언제 어디서든 충전할 수 있도록 이동형 수소연료발전기를 개발했고, 데이터 센터와 같이 비상 전력이 필요한 건물에 활용할 수 있는 비상 발전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앞으로도 선박 등 다양한 형태의 미래 모빌리티에도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에 나선다. 이를 통해 시스템 제공뿐만 아니라 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지원, 시스템 설치와 점검, 각종 금융 서비스까지 수소사회 구축을 위한 전방위에서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현대모비스 국내 수소연료전지 사업 인수

연구개발·생산 조직 일원화 경쟁력 확보
"기술 혁신 및 제품 개발에 속도"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6.09 09:31 의견 0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로부터 국내 수소연료전지 사업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은 현대차 장재훈 사장이 지난 1월 미국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수소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로부터 국내 수소연료전지 사업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

현대차는 지난 2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간의 연구개발(R&D)과 생산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기존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통합하는 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후 이번에 사업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달 인수 절차가 최종적으로 마무리되면서 현대차는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설비, 자산뿐만 아니라 R&D와 생산 품질 인력 등을 한곳으로 모아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번 인수로 현대차는 R&D본부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 내에 ‘수소연료전지 공정품질실’을 신설하고 제조기술과 양산품질을 담당하는 조직을 편제하는 등 전반적인 조직구조를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차는 기술력과 자원을 통합한 수소 조직을 활용해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품질을 높이며 수소전기차와 차량 외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판매를 확대해 궁극적으로 수소 생태계의 실현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인프라와 운영 비용을 줄이고 단일화된 관리 체계로 운영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전기차의 차량 가격, 연비 등 시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 현대차는 R&D 영역과 생산 영역의 밸류체인 연결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성능과 내구성, 생산 품질을 향상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의 HTWO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리더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넥쏘(NEXO)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발전, 트램, 항만, 선박, AAM 등 비차량 분야에서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

특히 현대차는 이번 인수를 계기로 국내외 다양한 기업, 연구기관,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 생태계를 강화하고, 수소 사회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연결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는데 앞장 설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사명감을 가지고 수소 사업에 임하고 있다”며 “수소 생태계 리더십 확보를 위한 그룹사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자원순환형 수소생산, 기술개발, 상용차 확대를 지속 추진해 수소사업 기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수소사업에 대한 현대차·기아의 노력은 차량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현대차·기아는 현대모비스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개조해 만든 수소지게차로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대로템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수소전기트램을 개발하고 있다.

전기차를 언제 어디서든 충전할 수 있도록 이동형 수소연료발전기를 개발했고, 데이터 센터와 같이 비상 전력이 필요한 건물에 활용할 수 있는 비상 발전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앞으로도 선박 등 다양한 형태의 미래 모빌리티에도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에 나선다. 이를 통해 시스템 제공뿐만 아니라 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지원, 시스템 설치와 점검, 각종 금융 서비스까지 수소사회 구축을 위한 전방위에서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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