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KF-21 시제 6호기 (사진=KAI) 2조원 규모의 국산 KF-21 전투기의 첫 양산 계약이 체결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기체를 개발하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이 각각 엔진과 레이더를 제작한다. 25일 KAI와 한화는 방위사업청과 KF-21 첫 양산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AI는 KF-21 20대와 후속군수지원(기술교범 및 교육 등)을 포함해 약 2조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KF-21 개발사업은 공군의 장기 운영 전투기 F-4, F-5를 대체하기 위해 2015년 체계개발에 따라 추진됐다. 오는 2026년 체계개발을 완료예정이다. 2026년 말부터 양산기 납품을 시작해 한국 공군에 전력화할 전망이다. KAI는 현재 80%의 개발이 진행된 KF-21의 최초시험평가를 통해 항공기의 우수한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했다. 양산 계약을 앞두고 올해 초부터 협력업체 부품공급망 점검과 생산설비 구축, 치공구 확보 등 양산을 준비했다. KF-21 개발에는 600여개 국내 협력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산화율 65%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5일 방위사업청과 5562억원 규모의 KF-21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항공기 엔진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는 엔진과 레이다 공급에 나선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날 방위사업청과 5562억원 규모의 KF-21 최초 양산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기간은 2024년 6월부터 2027년 12월까지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KF-21에 탑재되는 F414 엔진 40여대와 예비모듈 등을 납품하고 엔진정비 교범, 현장기술지원 등 후속 군수지원도 수행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도 이날 방위사업청과 KF-21 탑재 AESA 레이더 최초 양산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약 1100억원. 내년 8월 말부터 KF-21에 탑재될 예정이다. KF-21 AESA 레이더 양산 사업은 최초 양산과 후속 양산으로 추진된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화시스템은 최초 양산 20대를 시작으로 향후 후속 양산까지 안정적으로 AESA 레이더를 공급하게 된다. 박혁 한화시스템 감시정찰부문 사업 대표는 “한화시스템은 항공기용 AESA 레이다를 개발 및 공급하고 수출까지 성사시킨 국내 유일한 기업”이라며, “미들급 전투기부터 경전투기급, 무인기까지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항공기용 AESA 레이다 전력화 실적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KAI·한화에어로·한화시스템, KF-21 첫 양산 나선다

방사청과 KF-21 양산 계약 체결…2026년 전력화
KAI, 기체 제작…한화에어로·한화시스템, 엔진·레이다 공급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6.25 16:22 의견 0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KF-21 시제 6호기 (사진=KAI)


2조원 규모의 국산 KF-21 전투기의 첫 양산 계약이 체결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기체를 개발하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이 각각 엔진과 레이더를 제작한다.

25일 KAI와 한화는 방위사업청과 KF-21 첫 양산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AI는 KF-21 20대와 후속군수지원(기술교범 및 교육 등)을 포함해 약 2조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KF-21 개발사업은 공군의 장기 운영 전투기 F-4, F-5를 대체하기 위해 2015년 체계개발에 따라 추진됐다. 오는 2026년 체계개발을 완료예정이다. 2026년 말부터 양산기 납품을 시작해 한국 공군에 전력화할 전망이다.

KAI는 현재 80%의 개발이 진행된 KF-21의 최초시험평가를 통해 항공기의 우수한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했다. 양산 계약을 앞두고 올해 초부터 협력업체 부품공급망 점검과 생산설비 구축, 치공구 확보 등 양산을 준비했다.

KF-21 개발에는 600여개 국내 협력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산화율 65%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5일 방위사업청과 5562억원 규모의 KF-21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항공기 엔진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는 엔진과 레이다 공급에 나선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날 방위사업청과 5562억원 규모의 KF-21 최초 양산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기간은 2024년 6월부터 2027년 12월까지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KF-21에 탑재되는 F414 엔진 40여대와 예비모듈 등을 납품하고 엔진정비 교범, 현장기술지원 등 후속 군수지원도 수행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도 이날 방위사업청과 KF-21 탑재 AESA 레이더 최초 양산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약 1100억원. 내년 8월 말부터 KF-21에 탑재될 예정이다.

KF-21 AESA 레이더 양산 사업은 최초 양산과 후속 양산으로 추진된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화시스템은 최초 양산 20대를 시작으로 향후 후속 양산까지 안정적으로 AESA 레이더를 공급하게 된다.

박혁 한화시스템 감시정찰부문 사업 대표는 “한화시스템은 항공기용 AESA 레이다를 개발 및 공급하고 수출까지 성사시킨 국내 유일한 기업”이라며, “미들급 전투기부터 경전투기급, 무인기까지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항공기용 AESA 레이다 전력화 실적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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