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OOP)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아프리카TV가 18년 만에 'SOOP'으로 명칭을 변경한다. SOOP은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아프리카TV'의 명칭을 'SOOP'으로 새로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명 도입은 글로벌과 국내 플랫폼 간 시너지를 위한 통합 브랜드 구축 및 UX·UI 개편을 통한 유저들의 편의성과 연결성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아프리카TV'는 지난 2006년 '더블유(W)'라는 이름의 베타 서비스로 첫선을 보였고 콘텐츠를 함께 즐기는 문화를 선보이며 빠르게 성장해왔다. 이후 SOOP은 지난 3월 새로운 사명 도입에 이어, 5월 글로벌 진출을 선언하며 글로벌 플랫폼 'SOOP'을 론칭, 해외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어 국내 플랫폼명도 'SOOP'으로 통일,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통합 브랜드를 구축했다. TV라는 단어가 내포한 기존 방송의 개념에서 벗어나 소통을 중심으로 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의 정체성을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SOOP'은 모든 구성 요소들을 아우르는 숲 생태계처럼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콘텐츠로 소통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사명의 로고는 스트리머와 유저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더 넓은 세계와 연결돼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에 로고의 색상은 '아프리카TV'의 블루 아이덴티티를 계승한 '에센셜 블루'로 설정됐다. 새 이름 도입과 함께 UX(사용자 경험) 및 UI(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변경된다. SOOP은 이용자들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해 플랫폼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첫 화면은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개편했다. '탐색', 'LIVE', 'MY', 'Catch' 등 주요 서비스 위주로 메뉴를 구성했고, LIVE 및 VOD 플레이어의 레이아웃을 정리해 사용성을 높였다. 특히 '숏폼' 인기에 맞춰 PC 버전에서도 기존 'VOD' 메뉴 대신 'Catch'를 메인으로 내세워 접근성을 높였다. 향후 SOOP은 동시 송출을 통한 콘텐츠 교류, 통합 e스포츠 콘텐츠 제작 등 글로벌 플랫폼과의 연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기능적인 개편 외에도 다양한 스트리머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을 지향하며, 여러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스트리머들이 제약 없이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어쎔블'과 같은 프로젝트도 지속적으로 시도할 방침이다. 정찬용 SOOP 대표는 "새로운 서비스명 도입과 UX·UI 개편은 SOOP이 사용자 중심의 열린 플랫폼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도약"이라며 "스트리머와 이용자가 SOOP이라는 플랫폼에서 다양하게 소통하고, 참여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변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프리카TV, 18년만에 SOOP으로 플랫폼명 변경

김태현 기자 승인 2024.10.15 13:38 의견 0
(사진=SOOP)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아프리카TV가 18년 만에 'SOOP'으로 명칭을 변경한다.

SOOP은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아프리카TV'의 명칭을 'SOOP'으로 새로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명 도입은 글로벌과 국내 플랫폼 간 시너지를 위한 통합 브랜드 구축 및 UX·UI 개편을 통한 유저들의 편의성과 연결성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아프리카TV'는 지난 2006년 '더블유(W)'라는 이름의 베타 서비스로 첫선을 보였고 콘텐츠를 함께 즐기는 문화를 선보이며 빠르게 성장해왔다. 이후 SOOP은 지난 3월 새로운 사명 도입에 이어, 5월 글로벌 진출을 선언하며 글로벌 플랫폼 'SOOP'을 론칭, 해외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어 국내 플랫폼명도 'SOOP'으로 통일,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통합 브랜드를 구축했다. TV라는 단어가 내포한 기존 방송의 개념에서 벗어나 소통을 중심으로 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의 정체성을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SOOP'은 모든 구성 요소들을 아우르는 숲 생태계처럼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콘텐츠로 소통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사명의 로고는 스트리머와 유저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더 넓은 세계와 연결돼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에 로고의 색상은 '아프리카TV'의 블루 아이덴티티를 계승한 '에센셜 블루'로 설정됐다.

새 이름 도입과 함께 UX(사용자 경험) 및 UI(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변경된다. SOOP은 이용자들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해 플랫폼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첫 화면은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개편했다. '탐색', 'LIVE', 'MY', 'Catch' 등 주요 서비스 위주로 메뉴를 구성했고, LIVE 및 VOD 플레이어의 레이아웃을 정리해 사용성을 높였다. 특히 '숏폼' 인기에 맞춰 PC 버전에서도 기존 'VOD' 메뉴 대신 'Catch'를 메인으로 내세워 접근성을 높였다.

향후 SOOP은 동시 송출을 통한 콘텐츠 교류, 통합 e스포츠 콘텐츠 제작 등 글로벌 플랫폼과의 연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기능적인 개편 외에도 다양한 스트리머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을 지향하며, 여러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스트리머들이 제약 없이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어쎔블'과 같은 프로젝트도 지속적으로 시도할 방침이다.

정찬용 SOOP 대표는 "새로운 서비스명 도입과 UX·UI 개편은 SOOP이 사용자 중심의 열린 플랫폼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도약"이라며 "스트리머와 이용자가 SOOP이라는 플랫폼에서 다양하게 소통하고, 참여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변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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