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과 강유정 더불어민주당의원이 질의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중국이 e스포츠 산업 장악을 위해 움직이고 있음에도, 문체부가 이를 방관하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24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중국이 국제표준화기구(ISO)에 'e스포츠 용어 표준화' 제안서를 제출, 승인을 받았음에도 문화체육관광부가 이를 방관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앞서 중국은 지난 1월 ISO 기술위원회83(TC83)에 'e스포츠 용어 표준화' 제안서를 제출했다. 이후 올해 5월 TC83 소속 35개국 투표를 거쳐 이를 정식으로 채택받았다. 이와 함께 최종 표준안 작성을 맡은 실무그룹까지 만들었다. 해당 제안서에는 e스포츠의 정의, 경기 방법, 장비 용어 등 세부적인 내용이 모두 포함됐다.
중국이 ISO에 제출한 e스포츠 표준화 제안서 자료.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이 날 강유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중국의 'e스포츠 표준화 제안서'가 ISO에 채택될 동안, 한국은 중국의 표준화 장악을 파악조차 못했다"며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ISO 기준은 관련 모든 산업의 표준이 된다"며 "그만큼 중요한 것인데 문체부는 이를 방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강 의원은 이러한 중국의 움직임이 알려지기 전, 지난 4월 중국의 e스포츠 기업 자회사의 한국지사장(A씨)이 스스로를 추천해 우리나라 국가기술표준원에 전문가로 등록한 점을 지적했다.
강 의원은 "이 사실만으로도 의문점이 있는데, 여기에 최근 A가 '2024 상하이 국제 e스포츠 표준화 포럼'에서 표준화 관련 발제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각 국에 등록한 전문가들은 표준화 초안 작성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런 중요한 역할을 A에게 맡겨도 되겠냐"고 꼬집었다.
아울러 문체부가 해당 문제를 대응하기 위한 연구 용역마저 거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국가기술표준원은 중국의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에서 별도의 표준화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며 연구 용역의 필요성을 제기했지만, 문체부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강 의원은 "중국이 e스포츠 표준을 주도한다면, 국제 대회에서도 중국의 룰이 기준이 될 것"이라며 "문체부는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변화를 촉구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해당 부분은 구체적으로 보고를 받지 못했다"며 "대응 계획을 확실히 정리해 의원님께 보고드리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