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오뚜기) 오뚜기가 시각장애인 편의성을 위해 제품 포장에 점자 표기 적용을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오뚜기는 대표 제품인 ‘라면’을 중심으로 컵밥, 용기죽, 소스류 등으로 점자 적용을 확대해 시각장애인 점자 사용 권리 신장에 동참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21년 9월 오뚜기는 컵라면 제품에 제품명,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 등을 점자로 표기했다. 점자 적용은 컵라면 물 붓는 선을 인지하기 어렵다는 시각장애인 의견에 따른 것으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협조를 받아 점자 위치 및 내용, 가독성 등을 검토한 뒤에 도입됐다. 저시력 시각장애인들이 점자의 위치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점자 배경은 검은색으로, 점자는 흰색으로 인쇄한 것도 특징이다. 오뚜기라면 점자 표시 용기는 지난 4월 ‘제18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장상을 수상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현재 점자표기는 용기면·컵면 전 제품 70종, 컵밥 35종, 용기죽 10종, 케챂 6종, 마요네스 10종에 적용된 상태다. 최근에는 볶음면 및 컵누들류 제품을 각 취향에 따라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적용한 2개 조리물선 모두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하며 조리 선택폭을 넓혔다. 볶음면을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물을 버리지 않고 '복작복작' 조리법으로 조리하거나 컵누들 면 섭취 후 계란찜 등을 조리하는 '응용 조리법' 등 시각장애인이 기호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게 했다. 볶음면 '복작복작 조리물선' 혹은 컵누들 '응용조리물선'은 용기 외부에 삼각형을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했으며 해당 표시가 들어간 제품은 모두 전자레인지를 활용한 조리가 가능하다. 삼각표시선이 적용된 품목은 최근에 리뉴얼된 ‘콕콕콕 5종’을 포함해 짜슐랭 큰컵, 컵누들류 전 제품으로 9월부터 순차 적용 중이다. 또한 오뚜기는 시각장애인연합회를 통해 시각장애인 대상 커뮤니티와 소식지에 점자 사용 매뉴얼을 배포해 해당 개선사항을 알릴 예정이다. 시각장애인 편의성을 돕기 위한 오뚜기의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경영 이념에 부합하기도 한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 제품을 모든 사람이 예외 없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제품 기능을 보강해 나갈 것”이라며 “추후 점자 표기 개선을 통해 가독성을 높이는 등 점자 보급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오뚜기, 점자 표기 제품 확대…“식품업계 ESG 경영 선도”

물선 음각·양각 표시 및 점자 매뉴얼 배포 등 시각장애인 권익 신장 노력
용기면·컵면 70종, 컵밥·용기죽·케챂·마요네스 등 61종에 점자 적용

김성준 기자 승인 2024.11.04 10:54 의견 0
(사진=오뚜기)

오뚜기가 시각장애인 편의성을 위해 제품 포장에 점자 표기 적용을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오뚜기는 대표 제품인 ‘라면’을 중심으로 컵밥, 용기죽, 소스류 등으로 점자 적용을 확대해 시각장애인 점자 사용 권리 신장에 동참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21년 9월 오뚜기는 컵라면 제품에 제품명,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 등을 점자로 표기했다. 점자 적용은 컵라면 물 붓는 선을 인지하기 어렵다는 시각장애인 의견에 따른 것으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협조를 받아 점자 위치 및 내용, 가독성 등을 검토한 뒤에 도입됐다. 저시력 시각장애인들이 점자의 위치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점자 배경은 검은색으로, 점자는 흰색으로 인쇄한 것도 특징이다.

오뚜기라면 점자 표시 용기는 지난 4월 ‘제18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장상을 수상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현재 점자표기는 용기면·컵면 전 제품 70종, 컵밥 35종, 용기죽 10종, 케챂 6종, 마요네스 10종에 적용된 상태다.

최근에는 볶음면 및 컵누들류 제품을 각 취향에 따라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적용한 2개 조리물선 모두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하며 조리 선택폭을 넓혔다. 볶음면을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물을 버리지 않고 '복작복작' 조리법으로 조리하거나 컵누들 면 섭취 후 계란찜 등을 조리하는 '응용 조리법' 등 시각장애인이 기호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게 했다.

볶음면 '복작복작 조리물선' 혹은 컵누들 '응용조리물선'은 용기 외부에 삼각형을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했으며 해당 표시가 들어간 제품은 모두 전자레인지를 활용한 조리가 가능하다. 삼각표시선이 적용된 품목은 최근에 리뉴얼된 ‘콕콕콕 5종’을 포함해 짜슐랭 큰컵, 컵누들류 전 제품으로 9월부터 순차 적용 중이다.

또한 오뚜기는 시각장애인연합회를 통해 시각장애인 대상 커뮤니티와 소식지에 점자 사용 매뉴얼을 배포해 해당 개선사항을 알릴 예정이다. 시각장애인 편의성을 돕기 위한 오뚜기의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경영 이념에 부합하기도 한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 제품을 모든 사람이 예외 없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제품 기능을 보강해 나갈 것”이라며 “추후 점자 표기 개선을 통해 가독성을 높이는 등 점자 보급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