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이 지난해 6월 선보인 숏폼 서비스 ‘숏핑’ 재생 수가 7개월 만에 300만건을 돌파하고, 구매 고객은 론칭월과 비교해 2배 증가하는 등 숏폼 강화 전략이 가시적인 성과를 얻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모바일 앱 전면에 숏폼 서비스를 배치하고, 숏폼 제작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하는 등 짧은 시간에 고객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모바일 앱에 ‘시간 절약+큰 혜택’ 의미를 담은 ‘숏핑’ 서비스를 신설했다. ‘시성비(시간 대비 효율)’를 추구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60분 분량 TV홈쇼핑 인기 방송, 히트상품 방송을 30초로 압축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모바일 앱 메인 화면 하단에 배치해 고객 접근성을 높였으며, 간단하게 위아래로 화면을 쓸어 1분 안에 10개 이상 상품 영상을 살펴볼 수 있다. 서비스 오픈 후 현재까지(2024년 6월1일~2025년 1월20일) 누적 사용자 수는 80만명을 돌파했으며, 누적 재생 수는 300만건에 달한다. 영상을 시청하다 상품 링크를 클릭해 구매하는 고객은 론칭월과 비교해 12월에 2배 증가했다. ‘숏핑’ 서비스 도입 이후 앱 체류시간은 20% 늘었다. 지난해 10월에는 영상 속 음성과 시각 정보를 인공지능(AI)이 분석해 자동으로 숏폼을 제작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도입 이후 매달 제작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 수는 기존 대비 7배 이상 늘었고, 제작 시간은 절반으로 줄었다. 인공지능(AI)으로 제작한 숏폼 콘텐츠는 수작업으로 편집한 영상과 비교해 상품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도 2배 이상 높았다. 롯데홈쇼핑은 상품 등록, 콘텐츠 업로드 등 숏폼 운영 모든 영역을 자동화해 매월 600건 이상 신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연수 롯데홈쇼핑 디엑스(DX)부문장은 “쇼핑에서도 효율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며 유통가에서 숏폼 콘텐츠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며 “롯데홈쇼핑이 집중하고 있는 숏폼 운영 전략이 성과를 얻고 있는 만큼, 고객 니즈에 맞춰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함으로써 숏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롯데홈쇼핑 숏폼 서비스 '숏핑', 구매 고객 2배 '껑충'

누적 재생수 300만 건 돌파, AI 도입 후 제작건수 월 7배↑·제작 시간↓
향후 상품 등록, 콘텐츠 업로드 등 전 영역 자동화로 숏폼 경쟁력 강화

전지현 승인 2025.01.21 09:58 의견 0
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이 지난해 6월 선보인 숏폼 서비스 ‘숏핑’ 재생 수가 7개월 만에 300만건을 돌파하고, 구매 고객은 론칭월과 비교해 2배 증가하는 등 숏폼 강화 전략이 가시적인 성과를 얻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모바일 앱 전면에 숏폼 서비스를 배치하고, 숏폼 제작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하는 등 짧은 시간에 고객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모바일 앱에 ‘시간 절약+큰 혜택’ 의미를 담은 ‘숏핑’ 서비스를 신설했다.

‘시성비(시간 대비 효율)’를 추구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60분 분량 TV홈쇼핑 인기 방송, 히트상품 방송을 30초로 압축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모바일 앱 메인 화면 하단에 배치해 고객 접근성을 높였으며, 간단하게 위아래로 화면을 쓸어 1분 안에 10개 이상 상품 영상을 살펴볼 수 있다. 서비스 오픈 후 현재까지(2024년 6월1일~2025년 1월20일) 누적 사용자 수는 80만명을 돌파했으며, 누적 재생 수는 300만건에 달한다. 영상을 시청하다 상품 링크를 클릭해 구매하는 고객은 론칭월과 비교해 12월에 2배 증가했다. ‘숏핑’ 서비스 도입 이후 앱 체류시간은 20% 늘었다.

지난해 10월에는 영상 속 음성과 시각 정보를 인공지능(AI)이 분석해 자동으로 숏폼을 제작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도입 이후 매달 제작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 수는 기존 대비 7배 이상 늘었고, 제작 시간은 절반으로 줄었다. 인공지능(AI)으로 제작한 숏폼 콘텐츠는 수작업으로 편집한 영상과 비교해 상품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도 2배 이상 높았다. 롯데홈쇼핑은 상품 등록, 콘텐츠 업로드 등 숏폼 운영 모든 영역을 자동화해 매월 600건 이상 신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연수 롯데홈쇼핑 디엑스(DX)부문장은 “쇼핑에서도 효율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며 유통가에서 숏폼 콘텐츠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며 “롯데홈쇼핑이 집중하고 있는 숏폼 운영 전략이 성과를 얻고 있는 만큼, 고객 니즈에 맞춰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함으로써 숏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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