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노브랜드 도입점 1000개점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마트24는 가격과 품질면에서 검증이 된 노브랜드를 편의점에서 더 편하고 가깝게 만날 수 있게 되면서 고객은 물론 경영주 만족도도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했다. 실제 신규점 중에서는 기존 슈퍼마켓을 운영하다 편의점으로 전환하는 경영주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신규점 중 기존 슈퍼마켓을 운영하다 이마트24 편의점으로 새롭게 오픈한 점포는 38%로 가장 높았다. 이들 점포 평균 크기는 41평(135㎡)로 기존 이마트24 점포 평균 크기 대비 약 18평(60㎡)가량 크고, 매출도 기존 점포 일평균 매출과 비교해 60% 가까이 높았다. 이러한 대형 점포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반 상품과 함께 노브랜드 상품을 진열할 수 있는 여유공간이 있는데다 노브랜드 상품 도입으로 매출 상승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어서다. 기존 슈퍼마켓 운영 시 여러 거래처를 통한 주문, 전표 정리 등과 같은 번거로움 대신 이마트24 발주 및 물류시스템, 정산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게 된 점도 경영주 만족도를 높인 요인이란 회사측 판단이다. 일례로 1000번째 노브랜드 도입점인 ‘안양마인빌점’ 역시 기존 슈퍼마켓(73평/241㎡)으로 운영하다 지난 13일 신규로 오픈한 매장으로 첫날 일매출이 기존 슈퍼마켓 운영 시 평균 일매출(야채청과/정육 제외) 대비 2배가량 높게 나타났다. 안양마인빌점 경영주는 “고객들에게 널리 알려진 노브랜드 상품 판매로 매출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브랜드 상품 도입은 객단가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지난해 11월 노브랜드 상품이 도입된 800여개 점포를 대상으로 구매 영수증을 확인한 결과 노브랜드 상품을 함께 구매한 고객 객단가가 일반상품만 구매한 고객보다 30%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마트24가 운영 중인 노브랜드 상품은 현재 580종으로, 지난 해 4월 노브랜드 도입 당시 460종에 비해 비해 26% 늘었다. 경영주들은 점포가 위치한 상권이나 주 고객 특성에 맞춰 다양한 노브랜드 상품 발주가 가능해졌으며, 번들 생수나 소포장 번들 과자 등 대용량 상품도 낱개로 발주 및 판매할 수 있다. 노브랜드를 도입한 신규점에서는 노브랜드 상품이 각 카테고리 매출 상위에 이름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마트24는 올해 안에 노브랜드 상품을 650개까지 확대해 경영주 선택 폭을 넓히고, 노브랜드 도입 점포를 연내 2500개, 2026년 4000개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송만준 이마트24 대표이사는 “올해는 노브랜드 도입 점포 순항과 함께 쌍화라떼, 스탬프캔디, 후라이드닭껍질 등 노브랜드 시그니처 상품이 다수 개발될 예정이고, 매콤갈릭떡볶이, 야채크래커, 크림치즈쿠키 등을 시작으로 1000원 이하 초가성비 상품도 20여종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경영주 선택 폭을 넓히고, 고객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24, 노브랜드 도입점포 1000개 돌파

노브랜드 신규점 중 슈퍼마켓 전환 점포 비중 38%로 가장 높아
기존점 대비 40% 넓고, 일 평균 매출도 52%-객단가도 30% 높아
노브랜드 도입점포 연내 2500개…내년까지 4000개까지 확대 계획
노브랜드 시그니처 상품 개발 및 1000원 이하 초가성비 상품 확대

김성준 승인 2025.01.21 10:06 의견 0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노브랜드 도입점 1000개점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마트24는 가격과 품질면에서 검증이 된 노브랜드를 편의점에서 더 편하고 가깝게 만날 수 있게 되면서 고객은 물론 경영주 만족도도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했다. 실제 신규점 중에서는 기존 슈퍼마켓을 운영하다 편의점으로 전환하는 경영주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신규점 중 기존 슈퍼마켓을 운영하다 이마트24 편의점으로 새롭게 오픈한 점포는 38%로 가장 높았다.

이들 점포 평균 크기는 41평(135㎡)로 기존 이마트24 점포 평균 크기 대비 약 18평(60㎡)가량 크고, 매출도 기존 점포 일평균 매출과 비교해 60% 가까이 높았다. 이러한 대형 점포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반 상품과 함께 노브랜드 상품을 진열할 수 있는 여유공간이 있는데다 노브랜드 상품 도입으로 매출 상승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어서다. 기존 슈퍼마켓 운영 시 여러 거래처를 통한 주문, 전표 정리 등과 같은 번거로움 대신 이마트24 발주 및 물류시스템, 정산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게 된 점도 경영주 만족도를 높인 요인이란 회사측 판단이다.

일례로 1000번째 노브랜드 도입점인 ‘안양마인빌점’ 역시 기존 슈퍼마켓(73평/241㎡)으로 운영하다 지난 13일 신규로 오픈한 매장으로 첫날 일매출이 기존 슈퍼마켓 운영 시 평균 일매출(야채청과/정육 제외) 대비 2배가량 높게 나타났다. 안양마인빌점 경영주는 “고객들에게 널리 알려진 노브랜드 상품 판매로 매출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브랜드 상품 도입은 객단가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지난해 11월 노브랜드 상품이 도입된 800여개 점포를 대상으로 구매 영수증을 확인한 결과 노브랜드 상품을 함께 구매한 고객 객단가가 일반상품만 구매한 고객보다 30%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마트24가 운영 중인 노브랜드 상품은 현재 580종으로, 지난 해 4월 노브랜드 도입 당시 460종에 비해 비해 26% 늘었다.

경영주들은 점포가 위치한 상권이나 주 고객 특성에 맞춰 다양한 노브랜드 상품 발주가 가능해졌으며, 번들 생수나 소포장 번들 과자 등 대용량 상품도 낱개로 발주 및 판매할 수 있다. 노브랜드를 도입한 신규점에서는 노브랜드 상품이 각 카테고리 매출 상위에 이름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마트24는 올해 안에 노브랜드 상품을 650개까지 확대해 경영주 선택 폭을 넓히고, 노브랜드 도입 점포를 연내 2500개, 2026년 4000개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송만준 이마트24 대표이사는 “올해는 노브랜드 도입 점포 순항과 함께 쌍화라떼, 스탬프캔디, 후라이드닭껍질 등 노브랜드 시그니처 상품이 다수 개발될 예정이고, 매콤갈릭떡볶이, 야채크래커, 크림치즈쿠키 등을 시작으로 1000원 이하 초가성비 상품도 20여종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경영주 선택 폭을 넓히고, 고객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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