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OOP)
SOOP은 지난해 매출 4291억원, 영업이익 1143억원, 당기순이익 991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전년 대비 각각 매출은 23%, 영업이익 27%, 당기순이익은 33% 증가했다.
2024년 4분기 매출은 1176억 원, 영업이익은 28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 8% 성장했다. 4분기 당기순이익은 2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SOOP은 지난해 e스포츠, 음악, 토크쇼, 버추얼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적극 지원하며 유저 참여와 시청 몰입도를 높였다. 특히 버추얼 카테고리는 빠르게 성장하며 새로운 스트리머와 콘텐츠를 추가했고,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기술적·제작 지원 역시 강화했다.
또한 SOOP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과를 거두며 해외 유저와의 접점을 넓혔으며, 스포츠 및 e스포츠 중계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플랫폼의 영향력을 확장했다.
SOOP은 올해 글로벌과 국내 시장 확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해 글로벌과 국내 콘텐츠 공유를 강화해 플랫폼 간의 연결성을 높이고, B2B 파트너십 확대와 생성형 AI 기술 적용을 통해 SOOP의 최대 강점인 플랫폼 생태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서는 동시 송출과 현지 스트리머 확보를 통해 해외 사용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국내에서는 커뮤니티 활성화와 광고·브랜딩 강화를 통해 플랫폼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SOOP 최영우 사장 겸 CSO는 "SOOP은 유저와 스트리머들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콘텐츠 공유를 중심으로 국내와 글로벌 플랫폼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스트리머들이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