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게임특위 이재성 부위원장. (사진=백민재 기자)

최근 출범한 더불어민주당 게임특별위원회(게임특위) 이재성 부위원장(부산시당 위원장)이 e스포츠 진흥과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을 밝혔다. 그는 과거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국내 주요 게임사에서 근무한 바 있다.

이재성 부위원장은 10일 개최된 한국게임기자클럽 간담회에서 “이미 2012년 e스포츠 진흥법이 만들어졌지만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지난해 총선에서도 저는 제1호 공약을 e스포츠 진흥법 전면 개정을 내세웠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 쪽에)와서 보니까 입법을 할 때 정부여당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며 “안타깝게도 윤석열 정부는 게임을 진흥하겠다는 구체적인 열망은 없었고, 입법부의 힘만으로 어떤 일을 해나가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는 명확하다”며 “이재명 대표도 게임특위에 직접 참가해서 발언하고, 지난 대선 때도 게임과 관련해 적극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전했다.

그는 “e스포츠 진흥법이 독자적으로 있지만, 이걸 진흥시킬 공공기관이 없다”며 공공기관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태권도 진흥법과 재단을 예로 들며 “태권도가 국기이듯 e스포츠는 한국이 종주국이고, 이미 진흥에 대한 법률도 만들어져 있다”며 e스포츠 진흥 재단을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재단의 역할은 교육과 장기적인 산업의 발전이다. 이 부위원장은 “법률에도 이스포츠는 전자스포츠라를 명칭을 같이 쓴다”며 “이제는 전자체육, e체육을 고민해야할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학교 체육 시간에 체육을 하는 것처럼, 시대에 발맞춰 전자체육을 교육하자는 뜻이다.

그는 “물론 특정 회사의 상업적인 게임을 가르칠 수는 없다”며 “예를 들어 ‘롤’을 가르칠 수는 없지만, 실시간 전략게임의 공통적인 스킬이나 요소 등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주요 요소를 가르쳐 나간다면 특정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교육에 필요한 콘텐츠 개발은 e스포츠 진흥재단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이 위원장은 언급했다.

그는 최근 국내 게임 회사들이 위축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안타까울 정도로 게임 산업의 현장은 많이 위축이 되어 있다”며 “적어도 국내 게임 산업이 역차별 받지는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산업이 없으면 유저도 존재할 수 없다”며 “유저들도 산업 발전을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유저들이 ‘더 창의적 방식으로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라’고 요구하는 만큼, 수익모델 보다는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