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홈플러스 사태로 인한 후폭풍이 금융투자업계에 휘몰아치고 있다. 홈플러스의 기업 회생절차 돌입에 따라 투자자들이 고스란히 손실을 떠안을 위기에 처한 가운데 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책임감 있는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의 금융채무 중 유동화증권 및 기업어음 규모는 6000억원 수준으로 파악된다. 이중 절반 가량인 3000억원 규모는 증권사 소매창구를 통해 일반투자자들에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은 이날까지 각 증권사를 통해 판매된 상품 현황을 전수 조사 중이다.

이중 문제가 되고 있는 전단채(ABSTB)는 카드사들이 빠른 정산을 위해 홈플러스 카드대금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만든 상품이다. 신영증권이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카드대금채권 유동화 주관을 맡았고 이를 다수의 증권사들이 판매했다.

홈플러스는 상거래채권에 대해 정상적으로 상환할 것이라면서도 금융채무 상환은 유예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홈플러스 측은 "유동화증권 및 기업어음을 리테일 투자자에게 판매한 주체는 증권사들로 홈플러스는 해당 상품 판매와 무관하다"며 "하나증권이 신영증권으로부터 ABSTB를 인수해 리테일 창구에서 재판매했다는 사실도 알지 못했다"고 선을 긋고 있다.

■ 증권사들 "원만한 해결에 최선"

증권사들은 ABSTB가 상거래채권으로 인정돼 원만하게 해결되는 것만이 투자자 피해를 막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보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기업회생절차 3일전까지 채권을 발행해서 끝까지 자금을 당겨놓고 카드대금을 내지 않겠다고 손을 든 상황"이라며 "현재로선 주관사나 판매사들이 원만한 해결을 통해 투자자들의 피해가 없도록 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다"고 전했다.

홈플러스는 회생 신청 직전인 지난달 21일에도 70억원 가량의 기업어음을 발행한 바 있다. 그로 부터 일주일 후 신용평가사에서 홈플러스 단기채 신용등급 하향 리포트가 나왔다. 이에 시장에서는 홈플러스가 등급 하락 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하고 막판 자금 조달에 나섰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사실상의 사기나 다름없는 행태"라며 MBK파트너스를 맹비난했다.

증권사들 역시 '해당 상품이 증권사에서 판매된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홈플러스의 입장에 대해 인정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20개 증권사 및 자문사 등은 지난 10일 긴급회동을 통해 관련 현황을 파악하고 합의 대응안을 고심 중이다. 다만 원만한 해결을 위한 방향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데 합의한 상태다.

앞선 관계자는 "2023년 A3로 신용등급이 하향된 이후 홈플러스에 대한 등급 변동이 없었던 만큼 나름 안전하다고 판단해 롤오버(상환 후 재투자)한 고객 비중이 높은 상품이었다"며 "1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도 관련 현안에 대해 점검할 예정인 만큼 투자자들이 손실을 떠안는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기대해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홈플러스 ABSTB 투자자들은 '홈플러스 유동화 전단채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