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김성호 리더.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16일 경기 성남 1784 사옥에서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테크 포럼’을 열고, 연내 AI가 접목된 다양한 영상 기술과 XR 콘텐츠 플랫폼 등을 순차 공개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현재 독자 구축한 ▲미디어 AI ▲XR 스튜디오 ▲버추얼 스트리밍 등 이른바 ‘비전 테크 트라이앵글’ 기술을 선보이며,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실감형 미디어 경험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우선 네이버는 AI로 영상의 맥락을 심층 이해하는 기술 ‘MUAi’ 플랫폼을 연내 확대해 선보인다. 이는 저작권 관리와 유해성 및 저품질 영상을 감지하는 기술 기반 고도화한 것이다. 텍스트 콘텐츠를 영상으로 자동 변환해주는 ‘오토클립Ai(AutoClipAi)’ 공개도 예고했다. 멀티모달 LLM을 활용해 블로그 맥락을 이해하고 요약하여, 숏폼에 최적화된 내용을 자동 생성하는 기술이다. 음성, 배경음악, 화면 효과 등 내용에 맞는 편집 기법을 자동 적용하여 최적화한 콘텐츠를 생성한다.
1784 사옥에 구축된 버추얼 콘텐츠 특화 스튜디오 ‘비전스테이지’는 다양한 주제에 맞춰 초현실화한 가상 배경을 제공할 수 있는 스튜디오다. 커머스, 숏폼 부터 드라마나 영화까지도 제작 가능하며, 고도화한 네이버 미디어 환경에 대응해 서비스 경험을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 모션스테이지. (사진=네이버)
또 ‘모션스테이지’는 고품질 3D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하는 치지직 스트리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 기술력과 인력 등을 지원하는 스튜디오다. 캐릭터에 움직임을 부여하고 가상 배경을 혼합하여 끊김 없는 실시간 방송이 가능해 가상현실에 최적화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미디어 기술 고도화 다음 목표로 XR 콘텐츠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XR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을 포괄하는 기술로, 현시점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다. 이에 네이버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XR 콘텐츠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네이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김성호 리더는 “네이버는 가상현실과 혼합현실의 대중화가 가속화하며, 곧 도래할 VR 기기의 보급 및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여 XR관련 미디어 기술력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선보인 비전 AI 창작 기술들의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의 주요 서비스 분야에서 창작의 활성화를 이끌고 사용자들에게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생생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와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