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개포우성7차에 침수와 화재를 모두 대비한 안전 설계를 제시했다. 거주자 안전을 위해 단지 구조부터 설비까지 꼼꼼하게 신경쓰며 안전 단지의 새 기준을 제시했다.
대우건설이 개포우성7차에 제안한 '써밋 프라니티' 단지 전경 조감도.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은 개포우성7차 재건축사업에 폭우에 대비한 침수 제로 단지 조성 등 안전한 단지의 새 기준을 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게릴라식 집중호우가 해마다 심해지는 상황에서 개포동 일대 지리적 특성에 맞는 대책을 제시한 것이다.
단지분석을 통해 단지 레벨을 최대 4.5m 상향해 전체 단지를 평평한 형태로 조성할 계획이다. 단지 동축 중동고보다 대지가 낮아 침수에 취약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단지 구조 또한 집중 호우시 빗물이 단지 내로 모이지 않도록 구조를 개선하고 경사를 없애 인근단지로 흘러 내려갈 수 있는 침수피해까지 최소화하는 설계를 적용한다.
화재에 대비해 비상차로 동선 배치에도 신경썼다. 8개동 모두 필로티를 적용해 단지를 하나의 큰 공원으로 조성하면서도 모든 동으로 접근 가능하도록 계획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최근 신축아파트 트렌드 중 하나로 주차장이 모두 지하로 내려가며 지상 전체를 공원하는 추세인데, 이로 인해 일부 동이나 라인의 경우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는 동선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생긴다"며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지상전체 공원화와 더불어 모든 동, 모든 라인에 소방차가 접근할 수 있는 안전친화적 동선을 완성했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은 전기차 화재에 대비한 다양한 설비들도 제안했다. 화재 발생 전 발생하는 연기부터 차단하는 제연경계벽과 차량하부의 배터리를 급속 냉각시키는 특수제작 소화장치인 하부주수 관창을 설치했다.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질식소화포와 배터리 열을 급속도로 떨어트리는 이동식 수조도 배치했다 차수판을 통해 침수 피해뿐 아니라 전기차화재 확산도 예방한다.
대형화되고 있는 재건축사업에서 구조 설계 안정성 확보를 위해 글로벌 그룹과 협업한다. 대우건설은 개포우성7차를 위한 월드클래스 콜라보레이션 구조 설계 파트에서 42년간 전세계를 무대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유럽 최고의 구조 엔지니어링 전문가 그룹인 독일 볼링거 앤 그로만(BOLLINGER+GROHMANN)의 참여를 밝혔다.
볼링거 앤 그로만 그룹의 구조 검토 및 자문을 통해 '써밋프라니티'의 안전성을 검증 받고 ▲ 내진1등급 기준 설계 ▲ 한국 건축 법규 및 국제 건축 기준 ▲ 미국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특별기준까지 적용하는 등 안전대비 설계에 공을 들였다. 특히 스카이브릿지 도입을 위해 구조, 바람, 열, 적설하중까지 검토를 마친 상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개포우성7차를 화려한 외관이나 웅장한 구조물은 물론이고 거주자들의 안전까지 각별히 신경 쓴 진정한 랜드마크 주거공간으로 만들 준비를 마쳤다"며 "구조 안전성 뿐만 아니라 침수·화재까지 꼼꼼하게 고민한 대우건설의 진심을 조합원분들께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