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0년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12월 7일부터 2020년 1월 8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330,6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04,070개와 비교하면 0.1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1위, 대한항공(대표 조원태, 우기홍)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8,554 미디어지수 2,209,730 소통지수 3,084,169 커뮤니티지수 2,270,458 시장지수 5,855,816 사회공헌지수 1,227,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46,436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188,688와 비교하면 5.65% 상승했다. 2위, 한진칼 (대표 조원태, 석태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854,045 미디어지수 419,531 소통지수 204,872 커뮤니티지수 103,571 시장지수 5,563,603 사회공헌지수 16,4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62,05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932,939와 비교하면 20.72% 상승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대표 한창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936,669 미디어지수 1,018,975 소통지수 832,479 커뮤니티지수 303,796 시장지수 2,658,907 사회공헌지수 327,3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8,19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334,321와 비교하면 17.1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04,070개와 비교하면 0.1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2% 상승, 브랜드이슈 8.98% 하락, 브랜드소통 10.46% 상승, 브랜드확산 3.92% 하락, 브랜드시장 0.64% 하락, 브랜드공헌 20.3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브랜드평판 서 대한항공에 크게 뒤져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박진희 기자 승인 2020.01.09 14:50 | 최종 수정 2020.01.13 08:31 의견 0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0년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12월 7일부터 2020년 1월 8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330,6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04,070개와 비교하면 0.1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1위, 대한항공(대표 조원태, 우기홍)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8,554 미디어지수 2,209,730 소통지수 3,084,169 커뮤니티지수 2,270,458 시장지수 5,855,816 사회공헌지수 1,227,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46,436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188,688와 비교하면 5.65% 상승했다.

2위, 한진칼 (대표 조원태, 석태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854,045 미디어지수 419,531 소통지수 204,872 커뮤니티지수 103,571 시장지수 5,563,603 사회공헌지수 16,4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62,05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932,939와 비교하면 20.72% 상승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대표 한창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936,669 미디어지수 1,018,975 소통지수 832,479 커뮤니티지수 303,796 시장지수 2,658,907 사회공헌지수 327,3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8,19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334,321와 비교하면 17.1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04,070개와 비교하면 0.1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2% 상승, 브랜드이슈 8.98% 하락, 브랜드소통 10.46% 상승, 브랜드확산 3.92% 하락, 브랜드시장 0.64% 하락, 브랜드공헌 20.3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