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이기만 하면 호흡기질환 유발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있다는 패치가 등장했다. 코로나19 치료 효용성이 밝혀진 바는 없다. 고의성 여부를 떠나 마케팅이 자꾸 그 쪽으로 흘러가는 모습이라 빈축을 사고 있다. 경남제약은 지난 30일 항바이러스 패치(이하 지키미 패치)에 대한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마스크 내·외부와 의류, 휴대폰 등에 붙일 수 있는 부착형 패치 형태다. 패치 자체에 호흡기 질환 유발 바이러스 억제 성분이 있어 2~3일 효과가 지속된다는 게 상품 설명이다.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경남제약 주가도 상한가를 쳤다. 지키미패치 포장지 우측 상단 '코로나' 문구가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경남제약 측은 해당 포장지는 제작만 됐을 뿐 유통되지 않았고, 현재 새 디자인으로 변경했다고 해명했다.(사진=경남제약) 이들은 지키미패치가 사스나 메르스 등 변종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한 87% 억제 효과를 검증 받았다는 입장이다. 폐렴균 유효성 시험에서는 99.9% 효능을 입증했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이는 해당 패치를 부착했을 때의 결과가 아니다. 패치에 함유되어 있는 조성물 희석 용액 실험 결과다. 같은 성분이라 해도 형태에 따라 효용성 차이가 날 확률이 높으니, 실험을 다시 해야 한다는 의견이 속출하고 있다. 특히 현 상황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제품 포장지에 인쇄된 ‘코로나’라는 문구다. 코로나 바이러스 종류는 많지만 코로나19를 겨냥한 마케팅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한 것을 감안하면 소비자들이 오해할 수 있는 것이다.  업계 한 전문가는 “코로나19에도 효과가 있을 수는 있지만 검증되지 않은 추측은 위험하다”며 “상황이 상황인 만큼 각별히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30일 한국바이오협회도 이 같은 코로나 마케팅에 대한 경고를 보냈다. 이들은 코로나19 치료제 관련한 소식은 객관적 데이터를 통해 알려 신뢰를 쌓으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단기간 이익을 위해 과장해서 포장하지 말라는 것이다. 경남제약 측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뇌피셜로 말한 게 아니라 검증된 효능이 있다”며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고는 말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경남제약은 유통만 할 뿐이라 정확한 내용은 비엠제약과 모자이크홀딩스에 확인해보라고 말했다.

‘지키미 패치’ 뇌피셜 주의…경남제약, 객관적 데이터 내놔야

마스크에 붙이면 바이러스 퇴치한다는 ‘지키미 패치’ 등장
포장지 ‘코로나’ 문구, 코로나19 지칭 아냐

이인애 기자 승인 2020.04.02 12:59 | 최종 수정 2020.04.02 15:22 의견 0

붙이기만 하면 호흡기질환 유발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있다는 패치가 등장했다. 코로나19 치료 효용성이 밝혀진 바는 없다. 고의성 여부를 떠나 마케팅이 자꾸 그 쪽으로 흘러가는 모습이라 빈축을 사고 있다.

경남제약은 지난 30일 항바이러스 패치(이하 지키미 패치)에 대한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마스크 내·외부와 의류, 휴대폰 등에 붙일 수 있는 부착형 패치 형태다. 패치 자체에 호흡기 질환 유발 바이러스 억제 성분이 있어 2~3일 효과가 지속된다는 게 상품 설명이다.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경남제약 주가도 상한가를 쳤다.

지키미패치 포장지 우측 상단 '코로나' 문구가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경남제약 측은 해당 포장지는 제작만 됐을 뿐 유통되지 않았고, 현재 새 디자인으로 변경했다고 해명했다.(사진=경남제약)


이들은 지키미패치가 사스나 메르스 등 변종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한 87% 억제 효과를 검증 받았다는 입장이다. 폐렴균 유효성 시험에서는 99.9% 효능을 입증했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이는 해당 패치를 부착했을 때의 결과가 아니다. 패치에 함유되어 있는 조성물 희석 용액 실험 결과다. 같은 성분이라 해도 형태에 따라 효용성 차이가 날 확률이 높으니, 실험을 다시 해야 한다는 의견이 속출하고 있다.

특히 현 상황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제품 포장지에 인쇄된 ‘코로나’라는 문구다. 코로나 바이러스 종류는 많지만 코로나19를 겨냥한 마케팅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한 것을 감안하면 소비자들이 오해할 수 있는 것이다. 

업계 한 전문가는 “코로나19에도 효과가 있을 수는 있지만 검증되지 않은 추측은 위험하다”며 “상황이 상황인 만큼 각별히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30일 한국바이오협회도 이 같은 코로나 마케팅에 대한 경고를 보냈다. 이들은 코로나19 치료제 관련한 소식은 객관적 데이터를 통해 알려 신뢰를 쌓으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단기간 이익을 위해 과장해서 포장하지 말라는 것이다.

경남제약 측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뇌피셜로 말한 게 아니라 검증된 효능이 있다”며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고는 말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경남제약은 유통만 할 뿐이라 정확한 내용은 비엠제약과 모자이크홀딩스에 확인해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