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전 세계 최대의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이다. 검색량도 구글 다음으로 가장 많은 사이트다. 유튜뷰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미디어 환경 역시 유튜브 중심으로 변화하고 기업들은 이를 적극 활용하는 추세다. 은행들 역시 금융은 어렵고 딱딱하다는 선입견을 벗어나 소비자와의 접근성을 높이고 한층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어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이 활발해 지고 있다. -편집자주-
하나은행 유튜브 캡쳐
하나은행 유튜브는 재테크와 상품에 대한 소개를 재미있는 에피소드 형식으로 풀어내고 있다. 유명인들의 솔직한 이야기로 멀게만 느껴졌던 재테크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 일반 직장인들이 겪을 수 있는 에피소드들을 재연해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한다.
다양한 재테크 방법을 소개하는 ‘돈을 말하다’는 최근 이혜민 핀다 대표,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등 스타 CEO와 유명 유튜버 등의 돈에 대한 생각을 담은 토크 콘텐츠를 공개했다.
라이프해커 자청이 30대 초반에 ‘꿈의 숫자’ 연봉 10억을 이뤄낼 수 있었던 성공스토리, 평범한 사람들도 부자가 될 수 있고 부자가 되는 확실한 방법을 알고 있다는 운용업계 스타 CEO 존리의 영상에 구독자들은 “투자에 대한 관념, 부자가 되는 습관 등 유명인들의 조언을 듣고 많은 도움이 됐다”는 반응이다.
하나은행 유튜브 캡쳐
하나은행의 상품과 서비스를 알려주는 ‘하나 STORY’는 일반 직장인들이 겪을 수 있는 이야기들을 담아내면서 하나은행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김대리의 슬기로운 점심시간’ 편에서는 점심시간을 이용해 은행 업무를 보려고 했다가 시간이 모자라 난감해 하는 김대리의 에피소드와 함께 하나원큐신용대출이 소개된다. 1분도 채 되지 않는 영상으로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다.
하나금융그룹 유튜브는 단순한 상품 홍보를 넘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공익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하나Story’ 콘텐츠는 은행원이 말하는 은행원, 은행에 대한 궁금증, 선배가 알려주는 새내기 생활백서 등의 알아두면 좋을 유용한 정보들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공익적 내용 위주로 구성된 ‘같이하나’, 하나금융이 후원하는 다양한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담은 ‘하나GO라운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