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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이 화장품 해외직구시 구매조건에 따라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10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직구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었지만 일부 수입브랜드 화장품의 경우 국내구매가 오히려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한국소비자원은 랑콤과 맥, 바비브라운, 샤넬, 에스티로더 등 5개 수입 화장품 브랜드 15개 제품의 국내외 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6월 25일부터 27일 사이 공식 온라인몰과 네이버쇼핑, 해외쇼핑몰 등에서 15개 제품의 최저가와 현지 세금, 배송료 등을 비교·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 단품 구매 시에는 13개 제품이 적게는 0.7%에서 많게는 95.3%까지 더 비쌌다. 또 면세 한도를 채워 구매할 때는 8개 제품의 국내 구매가가 해외 직구보다 더 저렴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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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비브라운의 럭스 립칼라 히비스커스 제품의 해외구매 가격이 국내가보다 95.3%나 더 비싼 것으로 조사됐고 에스티로더 퓨어컬러 러브 립스틱(68.2%↑), 맥 매트 립스틱 칠리(45.2%↑) 등도 해외가격이 오히려 더 비쌌다.
해외 구매 가격이 더 저렴한 제품은 샤넬 블루 세럼 아이(0.5%↓)와 랑콤 이드라젠 집중 수분크림(7.2%↓) 등 2가지뿐이었다.
이와 관련, 소비자원은 "단품으로 구매할 때는 총 가격에서 해외 배송 대행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 직구의 이점이 줄어드는 것"이라 분석했다.
이후 소비자원은 배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면세 한도를 채워 구매하는 방식도 분석했고 이 경우 해외직구 가격이 더 비싼 제품은 8개로 줄었다. 바비브라운 럭스 립칼라와 랑콤 제니피끄 프로바이오틱스 에센스 등 8개 제품의 해외 직구 가격이 1.7∼42.5%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7개 제품은 해외 직구 가격이 국내 구매가보다 2.5∼50.7% 더 저렴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소비자원은 "해외 구매 시 제품 수량을 고려해 국내 판매가와 꼼꼼히 비교한 뒤 구매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