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KT가 코로나19 여파와 임금단체협상 타결로 인한 인건비 상승으로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하락했다.  KT는 3분기 영업이익이 292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6.4%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다. 매출은 6조1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다. 순이익은 2301억원으로 7.9% 늘었다. 올해 총 영업이익은 1조173억원으로, 3분기 만에 1조원을 넘어섰다. KT는 “코로나19로 단말과 그룹사 매출이 줄면서 전체 매출이 줄었고, 임금단체협상 타결로 인건비가 늘어 영업이익이 줄었다”면서 “무선과 IPTV 사업, AI/DX 등 기업간거래(B2B) 사업은 성장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0.8% 성장했고, KT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4.6% 증가했다. 사업별 실적으로는 무선 사업이 5G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보다 매출이 0.9% 늘었다. 3분기 누적 5G 가입자는 281만명으로, 전체 KT 휴대전화 가입자의 약 20%에 달했다. KT는 “무제한 5G 요금제에 콘텐츠 혜택을 더한 ‘슈퍼플랜 초이스 요금제’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면서 “앞으로 KT는 넷플릭스 번들 요금제 출시와 아이폰12 출시를 계기로 5G 대중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각각 0.3%, 7% 감소했다. IPTV 사업은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매출이 11.9% 증가했다. 3분기 순증 가입자가 12만8000명으로, 전체 가입자는 868만명에 달했다. AI/DX 사업은 3분기까지 누적 매출 기준으로 전년 동기보다 17% 성장했다. 전날 서울 용산에 13번째 데이터센터를 열었고, 이에 앞서 새로운 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를 선보였다. 일부 그룹사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을 받았다. BC카드 매출은 0.6% 감소했고, 호텔 사업을 하는 에스테이트 매출은 39.4% 줄었다.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T커머스와 광고 사업 등의 호조로 8.6% 증가했다. KT는 이날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3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을 결정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KT는 “B2B 사업 선도와 자사주 매입으로 구현모 대표가 약속한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환원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KT CFO 윤경근 재무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경영 성과를 창출하고 배당 정책과 자사주 매입 등으로 주주 환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KT가 최고의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B2B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인건비 상승 영향 컸다’ KT, 3분기 영업이익 2924억원…전년比 6.4% 감소

매출 6조12억원, 영업이익 2924억원…"코로나19에 그룹사 매출 하락"

박진희 기자 승인 2020.11.06 10:51 의견 0
(사진=KT)


KT가 코로나19 여파와 임금단체협상 타결로 인한 인건비 상승으로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하락했다. 

KT는 3분기 영업이익이 292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6.4%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다. 매출은 6조1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다. 순이익은 2301억원으로 7.9% 늘었다.

올해 총 영업이익은 1조173억원으로, 3분기 만에 1조원을 넘어섰다.

KT는 “코로나19로 단말과 그룹사 매출이 줄면서 전체 매출이 줄었고, 임금단체협상 타결로 인건비가 늘어 영업이익이 줄었다”면서 “무선과 IPTV 사업, AI/DX 등 기업간거래(B2B) 사업은 성장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0.8% 성장했고, KT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4.6% 증가했다.

사업별 실적으로는 무선 사업이 5G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보다 매출이 0.9% 늘었다. 3분기 누적 5G 가입자는 281만명으로, 전체 KT 휴대전화 가입자의 약 20%에 달했다.

KT는 “무제한 5G 요금제에 콘텐츠 혜택을 더한 ‘슈퍼플랜 초이스 요금제’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면서 “앞으로 KT는 넷플릭스 번들 요금제 출시와 아이폰12 출시를 계기로 5G 대중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각각 0.3%, 7% 감소했다. IPTV 사업은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매출이 11.9% 증가했다.

3분기 순증 가입자가 12만8000명으로, 전체 가입자는 868만명에 달했다.

AI/DX 사업은 3분기까지 누적 매출 기준으로 전년 동기보다 17% 성장했다.

전날 서울 용산에 13번째 데이터센터를 열었고, 이에 앞서 새로운 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를 선보였다.

일부 그룹사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을 받았다. BC카드 매출은 0.6% 감소했고, 호텔 사업을 하는 에스테이트 매출은 39.4% 줄었다.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T커머스와 광고 사업 등의 호조로 8.6% 증가했다.

KT는 이날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3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을 결정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KT는 “B2B 사업 선도와 자사주 매입으로 구현모 대표가 약속한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환원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KT CFO 윤경근 재무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경영 성과를 창출하고 배당 정책과 자사주 매입 등으로 주주 환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KT가 최고의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B2B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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