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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픽사베이)
지난달 초 차량 생산 물량 조정을 두고 불거졌던 현대차 노노 갈등이 마무리된 지 한 달여 만에 람다엔진 물량을 두고 또다시 갈등이 시작됐다. 현재 캐스퍼 판매를 두고도 영업직 노조의 반대에 부딪히고 있어 내부 불화가 계속되는 모양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아산공장과 울산공장이 람다 엔진 물량 배정을 두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노사는 지난 2일 아산공장에서 고용안정위원회를 개최해 람다 엔진의 울산공장 생산과 관련 논의를 진행했지만 별다른 진전은 없는 채 끝이 났다.
람다엔진은 2004년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V형 6기통 엔진으로 주로 제네시스, 에쿠스, 팰리세이드 등과 같은 고급차와 대형차에 쓰인다.
지난 10월19일 울산 엔진사업부 노사는 람다엔진 5만대를 유치한다는 합의서를 체결했다. 하지만 아산위원회는 2018년 국내 람다엔진 전량을 아산공장에서 생산한다는 아산엔진 노사 간에 체결한 회의록을 근거로 울산 엔진사업부의 람다엔진 5만대 생산 합의는 무효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반대로 울산공장 역시 아산 엔진 노사 합의 내용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울산 엔진사업부의 합의를 원천 무효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중앙고용안정위를 열어 람다엔진 수급전반을 확인 후 울산과 아산 모두가 동의되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앞서 지난달 초 현대차 울산공장과 전주공장은 스타리아 생산 물량을 두고 수개월간 갈등을 빚다가 생산량의 일부를 한시적으로 이관하는 조건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현재 현대차는 캐스퍼 판매를 두고도 영업직 노조와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캐스퍼는 당초 노조와 합의해 온라인으로만 판매되고 있지만 노조는 고용 불안을 야기한다며 사측과 전면 재협상을 주장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의 내부갈등은 결국 일자리 감소로 인한 고용과 소득 불안정으로 이어질까 생긴 부분”이라며 “친환경 차 확산, 4차 산업혁명 등 앞으로도 일자리 감소 요인은 많기 때문에 특정 공장의 이익만 보기보다는 전체 생존을 위한 자구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