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에는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 중 대기업 계열사들이 선보이는 소비자 편의성 혹은 선호성 제품 및 이벤트만 가려 정보를 제공한고자 한다. 뷰어스는 유통공룡들의 오늘은 어떤 이슈가 있는지, 어떤 다양한 제품들과 소식들로 소비자를 맞이하는지, 그날의 트렌드는 어떤지 간단명료하게 정리했다. -편집자주-
(사진=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 선언
CJ제일제당이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Carbon Neutral&Zero Waste) 실현’을 선언했다.
CJ제일제당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2030년 중장기 목표와 전략 등을 담은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사회로부터 승인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식품업계 최초로 ‘CJ제일제당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를 발간하고 이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CJ제일제당의 약속’이라는 메일을 임직원들에게 보내 “단순한 구호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사의 전 사업영역에 걸쳐 부정적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우리 사회가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 선언”이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저탄소화와 신기술 개발·확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이며,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에게는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경쟁우위가 될 것이고, 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의 튼실한 열쇠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 실현을 위한 중장기 핵심 전략 방향은 △사업장의 탈(脫)탄소 에너지 전환 △제품과 솔루션의 친환경적인 혁신 △공급망·협력사 등 가치사슬 전반의 그린 파트너십 구축 세 가지다. 3대 핵심 전략을 토대로 온실가스·에너지·물·폐기물 등 각 영역별로 12가지 과제를 도출했다.
이에 따라 온실가스는 전 사업장의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25% 감축한다. 전력 에너지원은 2030년까지 미주·유럽 사업장부터 기존 화석연료를 재생·바이오 에너지로 100% 전환하고, 2050년 아시아 지역까지 확대한다.
물 사용의 효율성도 높이고 매립 폐기물은 제로화한다. 수자원이 취약한 지역임에도 취수량이 많은 중국, 인도네시아 사업장부터 단계적으로 물 사용 저감 설비투자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제품 생산량당 취수량을 10∼20% 줄인다. 매립 폐기물은 현재 제로화 수준(0.4%)인 국내 역량을 글로벌로도 확대해 203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 매립 제로화를 추진한다. 식품 기부 및 재활용을 확대해 식품 손실·폐기량도 50% 감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탄소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제품 개발과 솔루션 확대에도 힘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인 PHA를 활용한 제품이나 대체육, 배양육 기반의 식품, 푸드 업사이클링 등 친환경 제품 출시를 확대한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의 고객들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원재료 조달부터 제품 판매와 폐기에 이르는 전 가치사슬의 탄소배출도 최소화한다. 이를 위해 주요 제품의 생애주기(Life cycle)에 걸친 환경영향 평가 기반을 마련하고, 공급망·협력사와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탄소발자국’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투자 결정시에도 잠재적 탄소비용 부담까지 고려해 타당성을 평가하는 ‘내부 탄소가격제’도 도입한다.
탄소중립에 필요한 투자 재원은 ESG 연계 대출 등이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최근 CJ제일제당은 싱가포르 DBS은행과 1,500억 원 규모의 'ESG경영 연계 대출' 계약을 맺은 바 있다. 통상적인 회사채 발행 대비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했으며, 협의한 ESG목표를 달성할 경우 대출금리 추가인하 인센티브를 적용 받는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 실현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우리 삶의 터전인 지구를 지키기 위한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겠다”면서 “CJ제일제당의 지속가능경영(ESG) 지향점인 ‘자연에서 소비자 식탁으로, 다시 자연으로 되돌리는 Nature to Nature’ 선순환 실현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CJ프레시웨이)
■ CJ프레시웨이, 키즈·시니어 시장 독주
CJ프레시웨이의 키즈 시니어 특화 브랜드 '아이누리'와 '헬씨누리'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도 매출과 고객사 수를 모두 늘리며 확고한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았다.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식자재 유통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누리와 헬씨누리의 2021년 매출액은 3년 만에 각각 110%, 82% 성장했으며, 연평균 성장률(CAGR)도 각각 28%, 2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 브랜드 모두 출범 이래 역대 최고 실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객사 수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이누리와 헬씨누리의 2021년 고객사 수는 3년 만에 각각 65%, 56% 가량 증가했다. PB상품, 유통 전문점, 네트워크 강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상품, 서비스 역량과 센트럴키친 인프라와의 시너지를 확대하는 등 차별적인 경쟁력을 선보여온 결과다.
CJ프레시웨이의 아이누리와 헬씨누리는 맞춤형 식자재를 공급하고, 위생관리와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누리는 엄격한 상품 원칙에 기반하여 어린이집, 유치원 등 영유아 기관에 △친환경, 유기농, GAP 인증 농산물 △방사능 검사 통과 수산물 △무항생제 축산물 등 국가 인증을 받은 1차 상품을 공급한다.
국내산 원료 사용 및 어린이 기호식품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간식류로 가공상품을 구성했으며, 친환경 포장재 사용은 물론 아이들의 섭식 능력을 고려한 개별 소포장 등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이누리는 영유아와 학부모, 교육시설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유아와 학부모에게 쿠킹클래스 등 식습관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직원에게는 위생안전, 메뉴 레시피 및 법정의무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헬씨누리는 어르신의 건강한 식생활을 돕는 토탈 케어푸드 브랜드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병원, 복지관 등 요양시설 등을 대상으로 식자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고령친화식품의 개발과 복지시설 맞춤형 식단 및 위생 관리·교육 컨설팅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CJ프레시웨이는 병원 환자식을 운영하면서 쌓아온 치료식, 노인식 등 개발 노하우를 통해 시니어 맞춤형 영양관리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향후 CJ프레시웨이는 그동안 쌓아온 경쟁력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더해 고객군별 최적화된 차별화 솔루션을 제공해나갈 계획이다.
CJ프레시웨이는 국가 인증을 획득한 PB상품의 라인업을 강화해 나간다. 아이누리는 무농약, 무항생제, 수산물품질인증제, 수산물이력제 등 인증을 받은 20여 종 이상의 친환경 농·축·수산물을 연내 출시하고, 내년 초에는 우유, 김치 등 전용 PB상품의 종류를 다양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헬씨누리는 연화식으로 구성된 케어푸드 4종 상품을 개발해 한국식품연구원의 고령친화식품 KS인증(KS H 4897)과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의 고령친화우수식품 인증을 획득했다. 해당 케어푸드 상품은 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내년 1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사업 다각화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조리 시설과 인력 부재로 식사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키즈, 시니어 경로 고객사를 대상으로 전처리 식자재와 반조리, 완조리 상품을 식단 형태로 정기적으로 공급하는 밀 솔루션 사업이 대표적이다.
업계는 키즈·시니어 식자재 시장의 성장세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영유아 기관의 안전 먹거리 수요가 증가하고, 노인 인구 급증으로 인한 균형 잡힌 영양과 편의성을 갖춘 식사의 필요성도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또한 영유아와 노인층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급식 지원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강연중 CJ프레시웨이 전략사업본부장은 “아이누리와 헬씨누리의 브랜드 경쟁력을 토대로 키즈·시니어 식자재 시장에서 연간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군별 최적화된 차별화 솔루션을 제공하며 건강한 식문화를 조성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CJ ENM)
■ CJ ENM, ESG 리포트 첫 발간
CJ ENM(대표 강호성, 허민호)이 첫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2021 ESG Report : 콘텐츠와 커머스, 선한 영향력의 시작>(이하 <2021 ESG Report>)에는 CJ ENM의 ESG 경영 철학, 실행 체계, ESG 활동 및 성과가 담겼다. CJ ENM은 매년 ESG 리포트 정기 발행을 통해 임직원·고객·주주 등 대내외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및 ESG 정보 공개를 강화할 계획이다.
CJ ENM의 <2021 ESG Report>는 ▲회사의 사업 부문과 히스토리 등 CJ ENM을 소개하는 ‘CJ ENM Overview’ ▲ESG 경영 체계와 철학을 담은 ‘ESG Foundations’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이 선정한 주요 경영 이슈를 다룬 ‘2021 Material Topics’ ▲ESG 정보 및 성과를 공시한 ‘ESG Disclosure’ ▲ESG 경영 활동의 세부 정보 및 기준 근거 등을 담은 ‘Appendix’ 등 총 5개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매력적인 콘텐츠와 브랜드 경험을 통해 더욱 가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CJ ENM의 ESG 방향성과 그간의 노력을 집대성했다.
<2021 ESG Report>는 표준 ESG 정보 공개 가이드라인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와 미국의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가 제정한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를 반영하여 작성되었으며 공인인증기관의 제 3자 검증도 거쳤다. <2021 ESG Report>는 CJ ENM 홈페이지에서 국문과 영문으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환경과 산업 생태계에 긍정적 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CJ ENM의 ESG 경영 전략 체계를 소개한다. 먼저, 산업별 특성을 반영해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ECP(Eco-balanced Content Production)를, 커머스 부문은 ECV(Eco-balanced Commerce Value-chain)를 ESG 철학으로 삼았다. 이를 기반으로 각 부문은 향후 콘텐츠 및 상품의 기획·제작, 유통 등 전반적인 비즈니스 과정에서 세부적인 ESG 전략을 구축하고 활동을 추진한다.
CJ ENM 관계자는 “CJ ENM은 올해 2021년을 지속가능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각 사업 분야에 ESG 경영 철학을 뿌리내리기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고객, 주주, 협력사 등 이해관계자들과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쓰면서 엔터테인먼트·커머스 분야 선도 기업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CJ ENM은 올해 ESG 경영 관련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ESG위원회 및 ESG협의체를 비롯한 전담 조직을 강화하고 UN 산하 전문 기구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회원사로서 본격적인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CJ ENM은 지난 11월 대표적인 ESG 평가 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2021 ESG 평가’에서 종합 우수(A) 등급을 획득하는 등 국내외 주요 ESG 평가 등급이 뚜렷이 상향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그간 콘텐츠를 통한 즐거움과 선한 영향력 전파에 앞장서왔다.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는 총 12개 중 5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장기기증 이야기를 전달하며 동기간 대비 장기기증 희망 등록자 수를 3배 높이는 데 기여했고, Mnet 예능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와 ‘쇼미더머니’ 시리즈는 비주류 문화로 인식됐던 스트릿 댄스와 힙합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도 했다.
또 지난 10월에는 다양한 세대의 시청자들이 일상 속 환경 문제를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인포테인먼트 환경 컨퍼런스 ‘환경 읽어드립니다’를 개최해 ESG와 인문학을 결합시킨 신개념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외에도 지난 11일 개최한 '2021 Mnet ASIAN MUSIC AWARDS'에서 생분해 소재를 활용해 만든 공식 MD와 폐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한 현장 포스터를 제작하는 등 차별화된 ESG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커머스 부문은 고객의 가치소비를 장려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친환경 활동을 선도하고 있다.
분리배출 편의성을 높인 ‘이지 오픈 테이프’를 올해 업계 최초로 도입했으며, 협력사에 포장 규격 및 가이드를 제공하는 ‘에코 패키징 투게더’ 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있다. 이미 ‘에코 테이프리스 박스’, 종이테이프 등 친환경 포장재 사용으로 총 50여 톤의 플라스틱을 저감해왔다.
아울러 인기 다이닝 키친 브랜드 오덴세는 환경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소비자를 위해, 캠페인을 현재 진행 중이다. 폐기물을 감축함과 동시에 고객에게 고가성비 제품을 제공하고, 결식아동을 위한 기부까지 실천하는 업사이클링 캠페인이다.
또한 15년째 운영 중인 판매수수료 무료방송 ‘1사/1촌 1명품’은 현재까지 총 600억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판로 개척이 절실한 중소기업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