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스포츠 시간대별 클릭 응원 그래프. (사진=카카오) 포털사이트 ‘다음’의 항저우 아시안게임 응원 클릭 조작 논란과 관련, 카카오가 매크로 조작이 있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1일 중국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8강전에서 한국과 중국의 경기가 열리자 다음스포츠 응원페이지에서 중국 응원 비율이 90%를 넘어섰다. 그러자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와 정치권에서는 여론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논란이 벌어졌다. 4일 카카오는 입장문을 내고 “한중 8강전 클릭 응원에는 약 3130만 건의 응원이 있었으며, 한국 클릭 응원이 6.8%(211만 건), 중국 클릭 응원이 93.2%(2919만 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카카오에 따르면 클릭 응원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된 IP 5591개 중 국내 IP 비중은 95%(5,318개)로 일반적인 수준이었으나, 확인된 IP가 만들어낸 총 클릭 응원 수 2294만 건 중 해외 IP 비중은 86.9%(1993만 건)였다. 카카오는 “해외 IP 응원 수를 분석한 결과 2개의 IP가 해외 IP 클릭의 99.8%인 1989만 건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2개 IP의 클릭 비중은 네덜란드 79.4%(1539만 건), 일본 20.6%(449만 건)이다. 해당 IP의 클릭은 경기가 끝난 2일 00시 30분 이후에 이뤄졌다고 카카오는 전했다. 카카오는 “한중 8강전 클릭 응원 수의 이상 현상은 이용자가 적은 심야 시간 대 2개 IP가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만들어낸 이례적인 현상”이라며 “서비스 취지를 훼손시키는 중대한 업무방해 행위로 간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클릭 응원이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횟수 제한 없이 클릭할 수 있어 특정팀에 대한 클릭 응원숫자가 과도하게 부풀려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해 10월 2일 해당 서비스를 중단했다. 카카오는 “클릭 응원 외에 포털 내 비로그인 기반 서비스를 확인한 결과 티스토리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 댓글 외에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앞으로 서비스 전반에서 어뷰징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모니터링 체계를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카카오 “中 축구 클릭 응원, 매크로 이용한것…수사 의뢰”

카카오, 항저우 아시안게임 응원 클릭 조작 논란 해명

백민재 기자 승인 2023.10.04 15:30 | 최종 수정 2023.10.04 15:31 의견 0
다음스포츠 시간대별 클릭 응원 그래프. (사진=카카오)

포털사이트 ‘다음’의 항저우 아시안게임 응원 클릭 조작 논란과 관련, 카카오가 매크로 조작이 있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1일 중국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8강전에서 한국과 중국의 경기가 열리자 다음스포츠 응원페이지에서 중국 응원 비율이 90%를 넘어섰다. 그러자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와 정치권에서는 여론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논란이 벌어졌다.

4일 카카오는 입장문을 내고 “한중 8강전 클릭 응원에는 약 3130만 건의 응원이 있었으며, 한국 클릭 응원이 6.8%(211만 건), 중국 클릭 응원이 93.2%(2919만 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카카오에 따르면 클릭 응원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된 IP 5591개 중 국내 IP 비중은 95%(5,318개)로 일반적인 수준이었으나, 확인된 IP가 만들어낸 총 클릭 응원 수 2294만 건 중 해외 IP 비중은 86.9%(1993만 건)였다.

카카오는 “해외 IP 응원 수를 분석한 결과 2개의 IP가 해외 IP 클릭의 99.8%인 1989만 건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2개 IP의 클릭 비중은 네덜란드 79.4%(1539만 건), 일본 20.6%(449만 건)이다. 해당 IP의 클릭은 경기가 끝난 2일 00시 30분 이후에 이뤄졌다고 카카오는 전했다.

카카오는 “한중 8강전 클릭 응원 수의 이상 현상은 이용자가 적은 심야 시간 대 2개 IP가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만들어낸 이례적인 현상”이라며 “서비스 취지를 훼손시키는 중대한 업무방해 행위로 간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클릭 응원이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횟수 제한 없이 클릭할 수 있어 특정팀에 대한 클릭 응원숫자가 과도하게 부풀려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해 10월 2일 해당 서비스를 중단했다.

카카오는 “클릭 응원 외에 포털 내 비로그인 기반 서비스를 확인한 결과 티스토리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 댓글 외에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앞으로 서비스 전반에서 어뷰징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모니터링 체계를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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