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김영걸 커스터머부문 상품기획담당(상무)이 9일 온라인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무선가입자수 최근 통계에서 사물인터넷(IoT) 회선을 제외한 휴대폰 가입자수만 놓고 보면 KT가 LG유플러스보다 앞선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KT 줌화상회의 갈무리) KT가 이례적으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LG유플러스보다 무선가입자수가 밀린다는 최근 통계에 대해 반박했다. 사물인터넷(IoT) 가입자수를 제외한 휴대폰 가입자수만 놓고 보면 KT가 LG유플러스보다 우위라는 주장이다. 김영걸 KT 커스터머부문 상품기획담당(상무)은 9일 기자회견에서 “휴대폰 MS(시장점유율) 기준으로 여전히 258만명 정도 차이가 난다”며 “사람이 사용하는 휴대폰 회선 격차는 똑같이(KT 2위, LG유플러스 3위)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말 기준 알뜰폰과 기타 회선을 제외한 무선가입자수가 LG유플러스는 약 1802만명, KT는 약 1713만명을 기록했다. 기타 회선은 통신사의 설비 관리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 통계는 휴대폰 회선에 IoT 회선을 더한 값이다. 휴대폰과 더불어 태블릿PC, 스마트워치와 같은 ‘가입자 기반 단말장치, ’사물지능통신(IoT)‘ 회선수가 포함됐다. 9일 KT가 긴급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무선통신서비스 통계에서 사물인터넷(IoT)을 제외한 휴대폰 사입자수로만 보면 KT가 무선가입자수가 앞선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KT 줌화상회의 갈무리) KT는 휴대폰 가입자로만 따지면 KT가 LG유플러스보다 약 258만명 더 많다고 강조한 것. IoT 회선 수는 LG유플러스가 KT보다 382만명 더 많다. 강 상무는 “IoT 중에서도 수도 검침 등에 활용되는 이른바 원격관제 회선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약 200만 규모에 달하는 수주를 따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현대차·기아 등 완성차의 카인포테인먼트 회선을 LG유플러스가 수주했기 때문에 회선이 늘어난 것이냐는 해석도 나왔다. 이에 대해 KT는 “차량 회선을 수주한 것과 무관하다”며 “이 회선은 MVNO(알뜰폰) 회선으로 집계되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 때문에 KT는 사람과 IoT 회선을 분리해서 집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상무는 “사업적으로도 회계 분리돼 있고 이용약관도 분리돼 있다”고 말했다. 매출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고 봤다. 김 상무는 “(LG유플러스가 앞선 IoT 회선의) 매출을 차지하는 비율도 작고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IoT 사업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고, 미래에 도움 되는 사업이라고 판단되면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휴대폰 시장에서의 실적 지표는 데이터를 많이 쓰는 5G 가입자 비중이 얼마나 큰지가 관건”이라며 “KT의 5G 비중은 70%로 가장 높다”고 말했다. 정부도 무선 통신서비스 통계 집계 방식에서 IoT를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철호 KT 정책협력실 사업협력담당(상무)은 “이용자 해석과 판단에 오해 없도록 과기정통부도 어제 사람과 사물 통신 구분해서 집계하겠다고 발표한 것으로 안다”며 “개편 논의할 때 적극 의견 개진할 예정”이라고 했다. LG유플러스는 B2B IoT 사업에서 영업을 못한 것은 생각하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한 통계까지 바꿔야 한다는 KT의 주장은 터무니없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정부의 무선가입자 통계는 수십년간 사용했던 기준”이라며 “지금까지 아무소리 없다가 무선가입자 회선에서 LG유플러스가 KT보다 앞섰다고 기준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상 KT가 B2B 원격관제에서 영업을 제대로 못했다는 결과”라면서 “통계 기준도 이미 표에 모바일, IoT 회선을 구분해서 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LG U+에 밀렸다’에 발끈한 KT…“휴대폰 가입자는 KT가 2위”

9월 무선가입자수 LGU+가 KT 앞서…KT, 긴급기자회견 열고 반박

손기호 기자 승인 2023.11.09 13:38 | 최종 수정 2023.11.09 15:49 의견 0
KT 김영걸 커스터머부문 상품기획담당(상무)이 9일 온라인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무선가입자수 최근 통계에서 사물인터넷(IoT) 회선을 제외한 휴대폰 가입자수만 놓고 보면 KT가 LG유플러스보다 앞선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KT 줌화상회의 갈무리)


KT가 이례적으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LG유플러스보다 무선가입자수가 밀린다는 최근 통계에 대해 반박했다. 사물인터넷(IoT) 가입자수를 제외한 휴대폰 가입자수만 놓고 보면 KT가 LG유플러스보다 우위라는 주장이다.

김영걸 KT 커스터머부문 상품기획담당(상무)은 9일 기자회견에서 “휴대폰 MS(시장점유율) 기준으로 여전히 258만명 정도 차이가 난다”며 “사람이 사용하는 휴대폰 회선 격차는 똑같이(KT 2위, LG유플러스 3위)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말 기준 알뜰폰과 기타 회선을 제외한 무선가입자수가 LG유플러스는 약 1802만명, KT는 약 1713만명을 기록했다. 기타 회선은 통신사의 설비 관리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 통계는 휴대폰 회선에 IoT 회선을 더한 값이다. 휴대폰과 더불어 태블릿PC, 스마트워치와 같은 ‘가입자 기반 단말장치, ’사물지능통신(IoT)‘ 회선수가 포함됐다.

9일 KT가 긴급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무선통신서비스 통계에서 사물인터넷(IoT)을 제외한 휴대폰 사입자수로만 보면 KT가 무선가입자수가 앞선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KT 줌화상회의 갈무리)


KT는 휴대폰 가입자로만 따지면 KT가 LG유플러스보다 약 258만명 더 많다고 강조한 것. IoT 회선 수는 LG유플러스가 KT보다 382만명 더 많다.

강 상무는 “IoT 중에서도 수도 검침 등에 활용되는 이른바 원격관제 회선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약 200만 규모에 달하는 수주를 따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현대차·기아 등 완성차의 카인포테인먼트 회선을 LG유플러스가 수주했기 때문에 회선이 늘어난 것이냐는 해석도 나왔다. 이에 대해 KT는 “차량 회선을 수주한 것과 무관하다”며 “이 회선은 MVNO(알뜰폰) 회선으로 집계되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 때문에 KT는 사람과 IoT 회선을 분리해서 집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상무는 “사업적으로도 회계 분리돼 있고 이용약관도 분리돼 있다”고 말했다.

매출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고 봤다. 김 상무는 “(LG유플러스가 앞선 IoT 회선의) 매출을 차지하는 비율도 작고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IoT 사업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고, 미래에 도움 되는 사업이라고 판단되면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휴대폰 시장에서의 실적 지표는 데이터를 많이 쓰는 5G 가입자 비중이 얼마나 큰지가 관건”이라며 “KT의 5G 비중은 70%로 가장 높다”고 말했다.

정부도 무선 통신서비스 통계 집계 방식에서 IoT를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철호 KT 정책협력실 사업협력담당(상무)은 “이용자 해석과 판단에 오해 없도록 과기정통부도 어제 사람과 사물 통신 구분해서 집계하겠다고 발표한 것으로 안다”며 “개편 논의할 때 적극 의견 개진할 예정”이라고 했다.

LG유플러스는 B2B IoT 사업에서 영업을 못한 것은 생각하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한 통계까지 바꿔야 한다는 KT의 주장은 터무니없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정부의 무선가입자 통계는 수십년간 사용했던 기준”이라며 “지금까지 아무소리 없다가 무선가입자 회선에서 LG유플러스가 KT보다 앞섰다고 기준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상 KT가 B2B 원격관제에서 영업을 제대로 못했다는 결과”라면서 “통계 기준도 이미 표에 모바일, IoT 회선을 구분해서 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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