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4 드론쇼 코리아’에 참가해 최첨단 무인기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과 드론전문 파블로항공이 UAM(도심항공교통)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대한항공은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4 드론쇼 코리아’에 참가해 미래 항공우주산업을 이끌어갈 최첨단 무인기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드론쇼 코리아’는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국방부, 부산광역시가 주최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드론 전문 전시회이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면 취소되었던 2020년을 제외하고 매년 참가 중이다.
대한항공은 “행사 기간 동안 메인 전시장에 민군 겸용 하이브리드 드론, 인스펙션 드론의 기체와 우리나라 육군의 사단급 무인기, 공군의 중고도무인기 등의 모형을 전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래 공중전의 필수 무기체계인 저피탐 무인전투기, 인공지능이 탑재된 무인편대기, 신개념 수직이착륙 무인기와 대량생산형 타격무인기 등을 전시하여 대한항공이 보유한 첨단기술력과 항공 무기체계의 미래상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메인 전시장과는 별개로 중고도 무인기 전시장도 운영한다. 올해부터 양산에 착수한 중고도 무인기를 선보이기 위해서다. 중고도 무인기는 365일 연속으로 4만피트(ft) 이상 상공에서 24시간 운용이 가능하다. 주야간 고해상도의 표적영상을 실시간으로 지상통제장비에 전송하고, 판독·분석과 전투피해평가까지 수행하는 고성능 전략급 감시정찰자산이다.
대한항공은 한국항공우주(KAI), 부산테크노파크와 함께 탄소중립과 우주 특별관에도 참여한다. 이를 통해 대한항공의 친환경 메탄 액체 연료 엔진 개발 현황 등의 기술력을 알린다. 또한 친환경 항공기, 바이오 항공유(SAF) 도입 등 ESG 경영 활동 사례도 홍보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향후에도 무인기와 드론 분야에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며, 적극적으로 무인기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파블로항공은 드론쇼 코리아에 참가해 ‘무인 이동체 자율군집제어’ 기술 등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파블로항공 전시부스 개념도 (사진=파블로항공)
파블로항공도 드론쇼 코리아에 참가해 ‘무인 이동체 자율군집제어’ 기술 등을 선보인다.
파블로항공은 225㎡의 공간에 ‘우리가 꿈꾸는 스마트시티, 그 무한한 가능성을 열다’라는 주제로 2층 규모의 부스(G12)를 마련한다.
방문객이 자율군집제어 기술과 관제시스템을 기반 드론 통합 서비스와 각 사업 영역의 성장 잠재력을 엿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파블로항공은 설명했다.
파블로항공은 부스 1층 중앙에 핵심기술인 자율군집제어에 대한 설명과 이를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되는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의 모습을 구현했다. 이와 함께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스마트시티 부문 혁신상을 받은 UAM 교통관리플랫폼 ‘어반링크X’가 전시될 예정이다.
1층 안쪽에 마련된 드론 전시관을 통해 파블로항공의 부문별 사업을 만나볼 수 있다. 드론아트쇼, 드론배송 솔루션 및 통합 서비스, UAM 교통관리, 국방기술 등 각 사업 영역 설명과 각 분야에 특화된 드론이 전시된다.
관람객 참여형인 행사장 체험존에 ‘드론 엔터존’을 운영한다. 드론을 직접 조종하거나 시뮬레이터를 통해 드론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드론 엔터존을 찾은 고객은 고글을 착용하는 ‘드론 레이싱 VR 체험’,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드론축구 e스포츠’ 등을 체험할 수 있다.
파블로항공은 개막일인 6일 오후 7시 벡스코 야외광장에서 개막 기념 드론아트쇼를 진행한다. 시그니처인 불꽃드론 ‘파이어버드(FireBird)’ 500대로, ‘드론 take off, 대지에 부는 새바람’이라는 주제로 새로운 차원의 불꽃드론쇼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파블로항공은 다양한 기술 기업과 MOU 체결식도 갖는다. 임업 서비스 기업, 배터리 제조 업체, 자율주행기업 등과 협업할 내용을 논의하고 향후 지속적인 상호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김영준 파블로항공 대표는 “이번 전시회는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파블로항공의 기술력과 비전을 공유하고 알릴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기술 기업들이 드론쇼코리아 행사 기간동안 파블로항공 부스에 방문하여 함께 미래 모빌리티 세상을 이끌기 위한 전략적 논의들이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