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서 총 누적 주행거리 1000만km를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서 총 누적 주행거리 1000만km를 돌파했다. 이로써 수소연료전지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했다. 현대차는 스위스에서 운행하는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가 지난 2020년 10월 첫 운행을 시작한 지 3년8개월만에 이처럼 대기록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현재 스위스에서 총 48대가 운행 중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대출력 350kW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최대 400km를 주행할 수 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일반 디젤 상용 트럭과 달리 주행 중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순수한 물만 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 디젤 상용 트럭은 1000만km를 운행하면 약 6300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주행 과정에서 그만큼의 탄소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30년 소나무 약 70만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탄소량으로, 508헥타르(508만㎡)의 소나무 숲을 조성한 셈이다. 특히 스위스에서 운행되는 모든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생산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그린수소’만을 연료로 사용해 글로벌 탄소중립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누적 주행거리 1000만km 달성은 실제 운행한 고객의 주행 경험과 피드백을 중심으로 수집한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향후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고도화에 역할을 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주행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포함한 주행거리, 수소소비량, 연료전지성능 등 차량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발전시켜 다양한 차량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미국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기존의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를 현대차그룹의 역량을 통해 수소 생산과 운송, 저장, 활용까지 아우르는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해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발표했다. 현대차가 북미 시장에 공급한 모델은 장거리 운행이 많은 북미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된 대형 트럭으로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kW급 구동 모터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적재 상태에서 72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당시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CES에서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탄소배출 없이 1000만km"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스위스 3년여간 운행

양산형 대형 수소전기트럭, 기술력·신뢰성 입증
소나무숲 508만㎡ 조성 효과…세계 10개국 운행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6.12 09:35 의견 0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서 총 누적 주행거리 1000만km를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서 총 누적 주행거리 1000만km를 돌파했다. 이로써 수소연료전지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했다.

현대차는 스위스에서 운행하는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가 지난 2020년 10월 첫 운행을 시작한 지 3년8개월만에 이처럼 대기록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현재 스위스에서 총 48대가 운행 중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대출력 350kW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최대 400km를 주행할 수 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일반 디젤 상용 트럭과 달리 주행 중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순수한 물만 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 디젤 상용 트럭은 1000만km를 운행하면 약 6300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주행 과정에서 그만큼의 탄소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30년 소나무 약 70만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탄소량으로, 508헥타르(508만㎡)의 소나무 숲을 조성한 셈이다.

특히 스위스에서 운행되는 모든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생산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그린수소’만을 연료로 사용해 글로벌 탄소중립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누적 주행거리 1000만km 달성은 실제 운행한 고객의 주행 경험과 피드백을 중심으로 수집한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향후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고도화에 역할을 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주행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포함한 주행거리, 수소소비량, 연료전지성능 등 차량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발전시켜 다양한 차량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미국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기존의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를 현대차그룹의 역량을 통해 수소 생산과 운송, 저장, 활용까지 아우르는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해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발표했다.

현대차가 북미 시장에 공급한 모델은 장거리 운행이 많은 북미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된 대형 트럭으로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kW급 구동 모터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적재 상태에서 72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당시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CES에서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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