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화재확산 원인으로 불법 방염천장재가 꾸준히 언급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 및 관공서와 같은 공공기관에 적합한 완벽한 대체재인 불연성 천장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방염자재는 목재나 섬유와 같은 연소하기 쉬운 자재에 화염확산 지연을 위해 가공처리를 한 자재다. 가공처리를 하지 않은 플라스틱 같은 자재보다는 불에 강하나, 원자재 자체가 불연성인 자재보다는 안전성이 현저히 떨어져 화재대비에 적합한 자재라고 보기는 힘들다.

(사진=젠픽스DMC)


건축법 시행령 제61조 제1항 6호에 따라 학교, 즉 교육시설 내 준불연 이상의 자재를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즉 교내 방염자재의 사용자체가 불법이라는 점이 강조되며 이에 화재에 완벽히 대비가 가능한 불연자재 사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방염천장재의 대체재로 우수한 불연성능을 갖춘 아연도금강판 천장재가 주목받고 있다. 일례로 1530℃의 높은 용융점 보유 및 KS인증 규격(KS D 7081) 규격에 해당하는 타공방식과 약 2만8920개의 타공개수로 높은 흡음률을 자랑하는 ㈜젠픽스DMC의 KS인증 SDMC(사운드DMC)흡음금속천장재가 교육시설 및 공공기관에 적합한 자재로 재조명되고 있다.

㈜젠픽스DMC의 KS인증 SDMC흡음금속천장재는 작년 2023년 12월에 우수조달제품으로 선정,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이 완료돼 무제한 수의계약 및 계약 담당자 면책특권으로 대량 구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