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시그넷이 충전기 모니터링과 제어, 무선원격업데이트(Over The Air, OTA) 기능을 갖춘 충전기 통합지원시스템(CISS)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SK시그넷) SK시그넷이 충전기 모니터링과 제어, 무선원격업데이트(Over The Air, OTA) 기능을 갖춘 충전기 통합지원시스템(CISS)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CISS는 모니터링과 로그분석, 무선 원격 업데이트, 리셋 기능, 통합 설정 변경이 모두 가능한 충전기 통합 지원 시스템이다. SK시그넷 충전기 V2는 클라우드 기반 CISS 기능을 통해 로그 분석을 통한 사전 고장 예방, 원격 업데이트를 통한 유지보수, 충전기 통합 관리 등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고장 시 각각의 개별 충전기에 원격으로 접속해 고장 원인 진단을 통해 사후에 CS엔지니어를 파견다. CISS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데이터의 종합적 분석으로 사전에 고장 예방이 가능하다. SK시그넷은 “주요 고장 원인, 고장 빈도수가 높은 부품, 주요 고장 시간대 및 장소 등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데이터 시퀀스 로그 분석을 기반으로 사전 조치를 통해 고장률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모니터링 기능에 충전기 이상 감지 시 담당 CS엔지니어에게 즉시 알림 발송 기능을 추가했다. 기존엔 고장 신고부터 접수, CS엔지니어 파견까지 많은 소요시간이 필요했다. CISS는 담당 CS엔지니어에게 직통 알람 기능을 통해 기존 CS단계를 단축하고, 보다 신속한 조치가 가능해져 고장으로 인해 방치되는 충전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S가 필요한 경우에도 원격 업데이트, 리셋 기능을 통해 CS엔지니어의 현장 방문과 서비스의 필요성을 줄여 충전기 가동률 및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SK시그넷 관계자는 “CISS 기능을 통해 기존에는 고장 접수부터 출동 기사 파견 및 진단, 수리까지의 최소 4~8일 걸렸던 소요 기간을 원격 업데이트를 통해 즉시 해결해 가동률 99% 이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운영 사업자도 수리의 편의성으로 인한 충전기의 운영 시간과 회전율 증가로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CS엔지니어 파견 감소로 운영비 감소도 기대할 수 있다. 유병우 SK시그넷 연구개발본부장(CTO)은 “고속도로에 주로 설치되는 급속충전기 특성상 긴 수리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원격기술 등 CS의 고도화와 자동화가 필요하다”며 “CISS는 철저한 품질 관리로 안정적인 충전환경 제공과 고객 만족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밝혔다.

SK시그넷, 전기차 충전기 사전 고장 막는다

예방 가능한 충전기 통합지원시스템(CISS) 출시

“원격 A/S 가능 사전 예방으로 고장률 최소화”

손기호 기자 승인 2024.10.22 15:43 의견 0
SK시그넷이 충전기 모니터링과 제어, 무선원격업데이트(Over The Air, OTA) 기능을 갖춘 충전기 통합지원시스템(CISS)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SK시그넷)


SK시그넷이 충전기 모니터링과 제어, 무선원격업데이트(Over The Air, OTA) 기능을 갖춘 충전기 통합지원시스템(CISS)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CISS는 모니터링과 로그분석, 무선 원격 업데이트, 리셋 기능, 통합 설정 변경이 모두 가능한 충전기 통합 지원 시스템이다. SK시그넷 충전기 V2는 클라우드 기반 CISS 기능을 통해 로그 분석을 통한 사전 고장 예방, 원격 업데이트를 통한 유지보수, 충전기 통합 관리 등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고장 시 각각의 개별 충전기에 원격으로 접속해 고장 원인 진단을 통해 사후에 CS엔지니어를 파견다. CISS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데이터의 종합적 분석으로 사전에 고장 예방이 가능하다.

SK시그넷은 “주요 고장 원인, 고장 빈도수가 높은 부품, 주요 고장 시간대 및 장소 등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데이터 시퀀스 로그 분석을 기반으로 사전 조치를 통해 고장률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모니터링 기능에 충전기 이상 감지 시 담당 CS엔지니어에게 즉시 알림 발송 기능을 추가했다. 기존엔 고장 신고부터 접수, CS엔지니어 파견까지 많은 소요시간이 필요했다. CISS는 담당 CS엔지니어에게 직통 알람 기능을 통해 기존 CS단계를 단축하고, 보다 신속한 조치가 가능해져 고장으로 인해 방치되는 충전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S가 필요한 경우에도 원격 업데이트, 리셋 기능을 통해 CS엔지니어의 현장 방문과 서비스의 필요성을 줄여 충전기 가동률 및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SK시그넷 관계자는 “CISS 기능을 통해 기존에는 고장 접수부터 출동 기사 파견 및 진단, 수리까지의 최소 4~8일 걸렸던 소요 기간을 원격 업데이트를 통해 즉시 해결해 가동률 99% 이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운영 사업자도 수리의 편의성으로 인한 충전기의 운영 시간과 회전율 증가로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CS엔지니어 파견 감소로 운영비 감소도 기대할 수 있다.

유병우 SK시그넷 연구개발본부장(CTO)은 “고속도로에 주로 설치되는 급속충전기 특성상 긴 수리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원격기술 등 CS의 고도화와 자동화가 필요하다”며 “CISS는 철저한 품질 관리로 안정적인 충전환경 제공과 고객 만족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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