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이 현장 라이더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라이더 배달료 체계 통합개편’을 발표했다. 최소배달료, 할증체계 등 통합개편으로 배민 라이더는 더 안정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고 소비자는 개선된 고객경험과 배달품질을, 업주는 더 많은 매출기회를 얻을 수 있어 배달업계에 새로운 활력이 불어넣어질 것이란 회사측 기대다.
배달의민족(배민)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라이더 배달료 체계 통합개편 시스템’을 공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이 라이더와 적극적인 소통으로 현장 목소리를 반영·개편한 이번 시스템은 지역별로 3월 1일부터 순차도입될 예정이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개편안에는 라이더들에게 소득의 안정성과 추가 수익의 기회뿐 아니라 일단위정산 시스템 도입, 장거리 할증, 배달고수클럽 등 배달업계를 더욱 활성화하는 다채로운 시스템도 함께 도입된다”며 “이를 통해 소비자는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수준의 배달품질을 제공받을 수 있고, 자영업자는 추가부담 없이 더 많은 라이더 배차를 이용해 매출이 증대되는 등 모두에게 도움되는 방향으로 시스템 개편을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의민족 라이더를 대상으로 꾸준히 진행한 설문조사와 간담회에서 수집된 의견을 기반으로 이번 개편안을 수립했다. 배달료 체계 통합개편의 내용은 크게 4가지다. 우선 배달료 통합개편의 첫번째 내용은 최소배달료 인상을 요구한 라이더의 목소리를 반영한 ‘전국 최소배달료 향상’이다.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들의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지역별로 최소 보장금액을 상향 조정했으며 이를 통해 최소배달료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우아한청년들은 장거리배달 관련 시스템을 개선해달라는 라이더들의 목소리도 이번 개편안에 적극 반영한다. 기존에는 이동거리가 멀수록 시간, 기름값 등 고정비용이 많이 들어 기피하는 라이더들이 있었지만 시스템 개편 이후에는 이동거리가 길어질수록 기존 배달료 대비 수익이 더욱 높아지도록 강화했다. 이울러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들이 더 빠르고 안정적인 배달료 정산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고려해 정산도 기존 ‘주단위 정산’에서 ‘일단위 정산’으로 개편한다.
현재는 ‘일주일치 배달’을 정산받는 주 1회 정산시스템으로 최대 9일 이후 정산을 받는 방식이었다. 개편되는 ‘하루치 배달건’에 대해 주 5회 정산하는 것으로 당일 배달수행건은 최소 3일 이후 지급받아 더 빠르고 편리하게 자신의 소득을 정산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아한청년들은 많이 배달하면 그만큼의 추가적인 보상과 다채로운 혜택을 원하는 라이더 피드백도 반영해 라이더 맞춤형 프로모션 ‘NEW 배달고수클럽’도 도입한다.
개별 운행환경에 맞춰 디자인된 배달고수클럽을 통해 라이더들은 무리하게 운행하지 않고 안전하게 배달하면서 추가적인 혜택과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배달고수클럽은 더 많은 배달을 수행하고 싶어하는 라이더를 대상으로 이뤄지며, 전월배달 수행건수에 비례해 최대 15만원의 보상과 안정적인 배차보너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라이더는 더 많은 소득기회를 얻을 수 있고 배달업계에는 배차가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다.
배달고수클럽은 2월 5일 오픈되며 한달 동안 배달건수·배달일수에 따라 다음달 등급이 부여돼 이에 따른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라이더는 배민커넥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등급별 혜택 및 달성조건, 누적된 배달건수 및 일수 등을 직접 확인해볼 수 있다. 부여된 등급은 1달 동안 유지되며 다음달이 되면 새롭게 등급이 설정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이번 통합개편은 우아한청년들이 선제적으로 나서서 간담회, 설문조사 등 방식으로 현장 라이더들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를 고려해 설계됐다. 통합개편을 통해 라이더에게는 안정적인 소득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소비자는 비용부담 없이 더 많은 가게의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업주도 추가비용 없이 더 많은 주문기회를 얻는 등 모두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설계돼 배달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아한청년들은 이번 통합개편뿐 아니라 매달 라이더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공개할 예정이다. 운송수단, 정비, 주유, 금융, 보험, 통신, 의료, 여행 등 총 20여가지로 구성된 라이더 제휴서비스(배민커넥트 베네핏)를 더욱 강화하고 안전캠페인과 지원사업 등을 필두로 라이더의 배달환경 개선과 안전한 배달문화 조성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설명이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이번 배달료 통합개편은 최소배달료 향상을 시작으로 장거리할증, 일단위정산, 배달고수클럽 등 프로그램을 통해 배달에 들어가는 사회적인 비용을 저감하기 위해 다각도로 고려·설계했다”며 “궁극적으로 라이더, 소비자, 소상공인 등 이해관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기획한 만큼 배달업계 활성화에 도움되기를 바라며 배달의민족은 앞으로도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