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BGF리테일)

CU는 지난달부터 판매를 시작한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에 대한 한달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40대와 50대를 제치고 ‘30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했다고 28일 밝혔다. CU는 전국 6000여 점포에서 건기식 판매 인허가 취득을 완료한 후 지난달 28일부터 건기식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CU는 건기식 차별화 첫 상품으로 종근당, 동화약품과 손잡고 11종 상품을 선보였다. 편의점 건기식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위해 유명 제약사와 협업했으며 모든 상품은 10알 단위로 소포장해 5000원 이하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CU는 해당 상품 출시와 동시에 1+1 행사와 번들 구매 시 60% 할인 혜택을 적용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결과 출시 한달 만에 누적 판매량 약 10만개를 기록했다. CU에 따르면 편의점에서 건기식을 찾은 고객 연령층이 30대로 낮아졌다. CU가 지난 한 달여간(7월28일~8월25일) 연령대별 건기식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30대가 37.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서 40대 31.4%, 50대 이상 17.1%, 20대 13.7%, 10대 0.6%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속노화, 헬시 플레저 등 건강 트렌드에 맞춰 셀프 건강관리에 익숙한 MZ세대가 실속 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성별 매출 비중은 여성이 56.6%, 남성이 43.4%를 차지했다. 특히 전세대 중 30대 여성 매출 비중이 20.5%를 기록했다. 이러한 매출 동향은 건기식 판매 순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건기식 판매 순위 1위는 종근당 ‘다이어트’ 상품이었다. 여름철 휴가철을 맞아 다이어트를 위해 많은 여성 고객들이 근처 편의점에 들러 다이어트 건기식을 구매한 것이다. 2위는 마그랩 포 스트레스, 3위는 눈건강, 4위는 마그랩 포 에너지, 5위는 혈행건강 상품이 뒤를 이었다. 이처럼 상위권을 차지한 품목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회복, 눈 건강, 에너지 충전 등 30대 주요 관심사와 맞닿아 있었다.

박형규 BGF리테일 가공식품팀 MD는 “CU 건강기능식품은 출시 한 달 만에 소비자와 가맹점주 모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편의점의 신성장 카테고리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약사와 협업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고품질 건기식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건기식은 이달 19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고 있는 하반기 상품 컨벤션에서도 가맹점주들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상품 컨벤션에서 가맹점주들은 건기식 담당MD와 직접 소통을 하며 진열 방식, 인허가 취득, 향후 신상품 등 다양한 질의를 이어갔고 식음료 중심의 편의점 구조에서 새로운 매출이 발생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