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오는 9월 초부터 쉽고 간편하게 김치요리를 할 수 있는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를 유럽 국가 등 12개국으로 수출해 본격 유통한다고 28일 밝혔다. 김치볶음밥, 김치브리또 등 다양한 김치맛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요리용 소스 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B2B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수출국은 영국, 프랑스, 일본, 브라질, 칠레, 우즈베키스탄, 괌 등지이며, 현지 아시안/에스닉 식당 중심으로 김치맛 요리가 제공될 예정이다.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는 전략적으로 글로벌 B2B용으로 우선 출시됐다. 국적 불명 K-푸드가 아닌 한국 전통음식 기반 ‘제대로 된 한식, 김치 요리’로 해외 시장을 공략함은 물론 K-푸드 경험률이 높은 현지 외식, 급식, 호텔 등에서 메인/사이드 요리에 접목해 소비자와 친숙해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향후 자연스럽게 글로벌 가정용 제품 출시로 이어지게 하겠다는 전략이다.

김치는 글로벌 식자재 시장에서 발효를 통한 건강한 맛과 톡 쏘는 시원한 맛으로 각광받기 시작했으나 숙성, 맛 변화, 유통/보관 불편함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대중화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는 ‘김치 요리의 글로벌 대중화’라는 난제를 해결함으로써 글로벌 셰프, 급식, 외식 사업자들이 김치맛을 그대로 살린 메뉴들을 쉽고 간편하게 고객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이 같은 제품은 국내, 해외에서 찾아보기 어렵다.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는 특히 안정된 맛 품질과 범용성이 강점으로 CJ만의 독자적인 신(新)발효 기술이 적용됐다. 재료들을 넣고 발효 과정을 컨트롤해 잘 익은 김치 고유의 시원한 맛과 풍미를 유지하면서도 맛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고 18개월 실온 유통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지난달 말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유로 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푸드 서비스(B2B) 시장은 지난해 약 4500조원 규모로 최근 5년간 40% 가량 성장했다. 학교, 군, 병원 급식 등 타 경로를 포함하면 시장은 훨씬 더 커진다. 이 가운데 아시아 요리가 포함된 카테고리 규모는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 글로벌 B2B 전문조직을 신설하고 관련 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한국 맥도날드에 제공하던 디저트 제품인 초코츄러스 메뉴를 홍콩 맥도날드에도 입점시키며 B2B 사업의 범위를 해외 시장으로 더욱 확장했다.

또 중국 마라탕 프랜차이즈 양궈푸와 다국적 식음료그룹인 퉁이그룹에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를 활용한 김치육수와 김치비빔국수 등 메뉴와 유럽과 아시아 권역 한식당에 다양한 한식 메뉴를 제안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미주지역, 오세아니아 등 전세계로 ‘제대로 된 한식 김치 메뉴’를 확대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는 유럽, 일본, 중국 등 식자재 시장에서 특히 관심이 많고 기후 조건으로 김치를 쉽게 접하지 못하는 중동 등 지역으로부터도 수출 요청이 계속 들어오고 있다”며 “글로벌 외식용으로 편의성을 높인 고추장소스, 불고기소스 등 다양한 한국의 맛을 앞세워 K-푸드 세계화 가속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