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컬리)
컬리가 컬리가 3분기에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올 들어 3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당기순이익도 사상 처음으로 흑자 전환했다. 컬리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578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4%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같은기간 영업이익은 61억원으로 집계돼 흑자전환했다. 당기순이익은 23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전체 거래액(GMV)은 전년도 같은기간보다 10.3% 늘어난 8705억원으로 나타났다.
컬리는 "주력 사업의 견고한 성장과 신사업 추진을 통한 수익 구조 다각화가 큰 역할을 했다"며 "휴가철 등 비수기에 속하는 계절적 특성에도 시즌 상품 발굴 등 데이터 기반 큐레이션 강화로 거래액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식품 카테고리의 경우 신선식품 판매 호조로 올 3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했다. 뷰티컬리 역시 럭셔리와 인디 브랜드 등의 수요가 지속됐고 네이버와 함께 지난 9월 론칭한 컬리N마트도 성장에 기여했다. 수익 다각화 측면에서는 풀필먼트서비스(FBK)와 판매자배송상품(3P) 등의 성과가 컸다. 특히 FBK 등이 포함된3P 거래액은 45.7% 늘어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컬리 측에 따르면 패션과 주방용품, 인테리어 등의 상품력과 FBK의 서비스 경쟁력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샛별배송 권역 확대도 실적 제고 원동력 중 하나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배송 지역이 확대되면서 신규 고객 수와 주문량 등이 증가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컬리는 지난해 2월 경주를 시작으로 포항, 여수, 순천, 광주 등 11개 지역에서 새롭게 샛별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달에는 전주·완주·익산 등 전북 지역에 처음으로 샛별배송을 시작한 만큼 추가적인 실적 개선도 기대하고 있다.
컬리는 남은 4분기에도 수익 다각화를 통한 성장성 강화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주력인 신선과 뷰티 사업은 강점인 큐레이션 역량과 상품력을 더욱 강화하고 컬리N마트 등 신사업은 시장 안착을 위해 서비스 품질 개선과 경쟁력 차별화, 신규 고객 확보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AI(인공지능) 기술도 적극적으로 도입해 일하는 방식과 서비스 가치의 혁신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종훈 컬리 경영관리총괄(CFO)은 "올 3분기에는 주력 사업의 성장과 사업 다각화 효과가 맞물려 3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와 첫 당기순이익 흑자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신사업 활성화와 안착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