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영업이익이 벌써 지난해 전체 수치를 돌파한 것을 볼 수 있다.(자료=셀트리온헬스케어)
코로나19로 인한 영업 제약에도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벌써 전년 영업 이익을 돌파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올해 2분기 매출액 4,203억원, 영업이익 868억원, 당기순이익 464억원(연결기준)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48%, 영업이익 838%, 순이익은 448% 증가했다.
이들은 2분기 최초로 매출액 4,000억원을 돌파하는 호실적을 달성하며 매 분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번 매출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며 대면 마케팅이 어려워지는 등 현지 영업 활동에 제약이 생긴 상황을 극복하고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회사 측은 모든 제품의 처방이 꾸준히 확대되며 유럽과 북미, 아시아 등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리툭시맙)의 미국 처방이 크게 늘었다. 미국 헬스케어 정보서비스인 심포니헬스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출시 8개월 만인 올 6월 16.4%의 점유율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38% 대폭 증가한 86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한 해 동안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벌어들인 영업이익 828억원을 한 분기 만에 초과 달성한 성과다.
제품 가격이 좋은 미국 시장에서 성장을 지속했고 유럽에서는 가격이 높은 지역들을 대상으로 입찰에 참여하는 등 선택적인 판매 전략을 추진한 결과 2016년 이후 4년 만에 20%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순이익(464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448% 증가하며 큰 폭의 실적 개선이 이뤄졌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성장세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핵심 의약품인 ‘램시마SC’(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가 지난 7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 European Commission)로부터 추가 승인을 받으며 전체 적응증에 대한 허가를 획득해 본격적인 유럽 시장 확대를 앞두고 있다.
‘램시마’는 인플릭시맙 의약품으로는 유일하게 정맥주사제형(IV)과 피하주사제형(SC)을 모두 갖춘 듀얼 포뮬레이션의 강점을 지니고 있다. 또 ‘램시마SC’는 집에서 자가 투여가 가능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감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치료제로 주목 받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적응증 확대로 ‘램시마SC’에 대한 유럽 내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올 하반기 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 등 유럽 주요 5개국을 포함한 유럽 전역으로 출시를 확대할 계획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램시마SC’ 출시 확대와 더불어 유럽 주요 국가에서 하반기부터 기존 제품에 대한 직판에 본격적으로 돌입한 만큼 유럽·아시아·중남미 등 글로벌 전역으로 직판을 확대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