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용산구 이태원 먹자골목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생활업종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영업시간 및 인원 제한 조치에 직접 영향을 받은 대형 주점, 해외출국 제한에 따른 여행업 등의 폐업이 늘고 대면접촉이 줄어들며 배달 가능한 일부 음식점 및 돈이 적게 드는 커피점포 수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9일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 생활업종 사업체 수는 257만1568개로, 작년 같은 기간(241만5709개)보다 7.3% 늘었다. 업종별 변동 폭이 두드러진 곳은 온라인 공간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통신판매업’으로, 작년(27만9249개)에 비해 34.8%(37만6492개) 늘었다.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며 온라인 쇼핑이 크게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반면 오프라인 업종 가운데서는 간이주점과 호프전문점 등 주류판매업 쪽에서 타격이 컸다. 작년 2월 3만2472개였던 호프전문점은 4000여개(-11.92%) 줄어든 2만8607개가 됐고, 간이주점도 2000여개(-14.9%) 줄며 1만2043개로 집계됐다. 야간 영업이 많은 노래방 역시 1년 사이 1400여곳(-5.2%)이 폐업했다. 이들 업체는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 및 밤 10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까지 겹치며 매출에 직접 타격을 받았고, 배달 서비스도 여의치 않아 폐업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커피음료점은 1년 전보다 15%가량 늘었다. 올해 2월 기준 커피음료점은 7만1906개로, 작년에 비해 1만개 가까이 늘었다. 편의점(3000여개·+7.9%), 제과점(1000여개·+7.2%), 패스트푸드점(4000여개·+10.9%) 등의 점포 수도 증가했다. 이들 업종은 대체로 생계형 자영업으로 인건비 부담과 초기 투자금이 상대적으로 적은 업종이다. 창업을 고려하던 사람들이 큰 수익보다는 리스크가 적은 업종으로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외여행이 크게 제약을 받으며 국내여행 수요가 몰려 매출에 직접 타격을 입은 여행사도 1000여곳(-5.9%)이 문을 닫았다. 반면 팬션·게스트하우스는 3000여곳이 새로 문을 열며 1만6946곳(21.7%)으로 늘었다. 헬스클럽(+10.9%), 피부관리업(+11.0%), 기술 및 직업훈련학원(+13.3%) 등 자기계발 업종도 크게 늘었다. 모임 제한 조치 등이 장기간 지속됨에 따른 수요 변동으로 풀이된다.

바이러스가 바꾼 업종 생태계…주점·여행 줄고 편의점·커피점 늘었다

2월 생활업종 현황, 집합금지 영향 따라 갈려

김수영 기자 승인 2021.05.09 14:34 의견 0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용산구 이태원 먹자골목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생활업종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영업시간 및 인원 제한 조치에 직접 영향을 받은 대형 주점, 해외출국 제한에 따른 여행업 등의 폐업이 늘고 대면접촉이 줄어들며 배달 가능한 일부 음식점 및 돈이 적게 드는 커피점포 수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9일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 생활업종 사업체 수는 257만1568개로, 작년 같은 기간(241만5709개)보다 7.3% 늘었다.

업종별 변동 폭이 두드러진 곳은 온라인 공간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통신판매업’으로, 작년(27만9249개)에 비해 34.8%(37만6492개) 늘었다.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며 온라인 쇼핑이 크게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반면 오프라인 업종 가운데서는 간이주점과 호프전문점 등 주류판매업 쪽에서 타격이 컸다. 작년 2월 3만2472개였던 호프전문점은 4000여개(-11.92%) 줄어든 2만8607개가 됐고, 간이주점도 2000여개(-14.9%) 줄며 1만2043개로 집계됐다.

야간 영업이 많은 노래방 역시 1년 사이 1400여곳(-5.2%)이 폐업했다. 이들 업체는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 및 밤 10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까지 겹치며 매출에 직접 타격을 받았고, 배달 서비스도 여의치 않아 폐업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커피음료점은 1년 전보다 15%가량 늘었다. 올해 2월 기준 커피음료점은 7만1906개로, 작년에 비해 1만개 가까이 늘었다. 편의점(3000여개·+7.9%), 제과점(1000여개·+7.2%), 패스트푸드점(4000여개·+10.9%) 등의 점포 수도 증가했다.

이들 업종은 대체로 생계형 자영업으로 인건비 부담과 초기 투자금이 상대적으로 적은 업종이다. 창업을 고려하던 사람들이 큰 수익보다는 리스크가 적은 업종으로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외여행이 크게 제약을 받으며 국내여행 수요가 몰려 매출에 직접 타격을 입은 여행사도 1000여곳(-5.9%)이 문을 닫았다. 반면 팬션·게스트하우스는 3000여곳이 새로 문을 열며 1만6946곳(21.7%)으로 늘었다.

헬스클럽(+10.9%), 피부관리업(+11.0%), 기술 및 직업훈련학원(+13.3%) 등 자기계발 업종도 크게 늘었다. 모임 제한 조치 등이 장기간 지속됨에 따른 수요 변동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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