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쌍용차 인수합병(M&A) 우선 대상자로 선정된 에디슨모터스가 8000억원을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출받겠다는 입장에 대해 산업은행이 일방적 주장이라며 맞서고 있다. 산은은 최근입장문을 내고 "인수 관련 협의를 시작하기 전에 에디슨모터스가 언론을 통해 산은의 지원 필요성과 당위성을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는 지난 2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쌍용자동차 인수에 1조4800억~1조6200억원 가량 들 것이라고 추정하면서 절반에 해당하는 8000억~8400억원은 유상증자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 회장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에디슨모터스, 쎄미시스코, 키스톤, KCGI는 인수자금 3100억원을 1차 유상증자를 통해 마련할 방침이다. 이어 2차 유상증자 등으로 4900억~5300억원을 모으기로 했다. 나머지 7000억~8000억원은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 등을 담보로 산은에서 조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강 회장은 "쌍용차 자산을 담보로 7000억~8000억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 이 부분을 국책인 산업은행에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산은은 입장문을 내고 "쌍용차는 현재 법원 및 회사 주관하에 회생 인가전 M&A가 진행 중으로 현재까지 법원, 회사 또는 에디슨모터스로부터 어떠한 자금지원 요청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산은 자금은 국민의 부담으로 조성된다.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조달의 내용과 수준, 향후 사업 계획에 대한 충분한 입증과 검토를 거쳐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시작부터 삐걱...산업은행 측 대출 난색 표명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 평택공장 부지 등 담보로 산은에서 8000억원 조달 뜻 내비쳐
산업은행, 어떠한 자금지원 요청 받은 바 없다

심영범 기자 승인 2021.10.24 16:47 | 최종 수정 2021.10.25 08:24 의견 0
(사진=연합뉴스)


쌍용차 인수합병(M&A) 우선 대상자로 선정된 에디슨모터스가 8000억원을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출받겠다는 입장에 대해 산업은행이 일방적 주장이라며 맞서고 있다.

산은은 최근입장문을 내고 "인수 관련 협의를 시작하기 전에 에디슨모터스가 언론을 통해 산은의 지원 필요성과 당위성을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는 지난 2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쌍용자동차 인수에 1조4800억~1조6200억원 가량 들 것이라고 추정하면서 절반에 해당하는 8000억~8400억원은 유상증자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 회장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에디슨모터스, 쎄미시스코, 키스톤, KCGI는 인수자금 3100억원을 1차 유상증자를 통해 마련할 방침이다. 이어 2차 유상증자 등으로 4900억~5300억원을 모으기로 했다.

나머지 7000억~8000억원은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 등을 담보로 산은에서 조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강 회장은 "쌍용차 자산을 담보로 7000억~8000억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 이 부분을 국책인 산업은행에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산은은 입장문을 내고 "쌍용차는 현재 법원 및 회사 주관하에 회생 인가전 M&A가 진행 중으로 현재까지 법원, 회사 또는 에디슨모터스로부터 어떠한 자금지원 요청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산은 자금은 국민의 부담으로 조성된다.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조달의 내용과 수준, 향후 사업 계획에 대한 충분한 입증과 검토를 거쳐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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