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차량 보조금이 폐지된데 이어 내년에는 취등록세, 내후년에는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까지 없어진다. (사진=픽사베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개별소비세·취등록세 감면 등 혜택이 유지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회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개별소비세 감면 적용 기한이 논의될 예정이다. 최근 친환경이 주목받으면서 전기차 등이 각광받고 있지만 아직은 충전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탓에 하이브리드 차로 수요가 몰리고 있다. 하지만 기존 내연차량에 비해 500만원 정도가 더 비싸기 때문에 각종 혜택들이 구매 여부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하이브리드차를 친환경차로 보고 구매를 장려하기 위해 개별소비세 감면 조치를 시행했다. 하지만 환경부가 하이브리드차는 더 이상 친환경차로 인정할 수 없다며 내년까지만 개소세를 감면해 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이전에는 취등록세 감면을 약 200만원까지 해줬지만 매년 그 금액을 줄여 올해는 40만원 정도만 감면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는 이마저도 사라진다. 올해 하이브리드 차량 보조금이 폐지된데 이어 내년에는 취등록세, 내후년에는 개소세 감면 혜택까지 없어지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산업계는 이 같은 혜택 축소는 반대로 내연기관 차만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개소세 인하 혜택을 유지하면서 친환경차 보급을 차차 늘릴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해 1~9월까지 국내 하이브리드 차 판매량은 전체 승용차 판매 중 17만 4307대로 15.5%에 달한다. 반면 전기차는 4만8720대로 4.3%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는 수소차나 전기차가 친환경에 가장 가까운 차량이지만 아직은 충천 인프라 부족 등 불편한 점이 많아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 차를 더 많이 찾는다”면서 “반도체 수급 등으로 출고가 늦어지고 있는데 혜택까지 받지 못하면 되레 구매 매력도가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 소비자는 “100% 전기차만 보급한다고 해도 충전을 못하면 내연기관 차량을 타고 다녀야 된다”며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차량에 대한 세제혜택을 계속 유지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이브리드차량 인기 상승…개별소비세 감면 등 혜택 유지 여부 주목

주가영 기자 승인 2021.11.29 16:12 의견 0

하이브리드 차량 보조금이 폐지된데 이어 내년에는 취등록세, 내후년에는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까지 없어진다. (사진=픽사베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개별소비세·취등록세 감면 등 혜택이 유지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회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개별소비세 감면 적용 기한이 논의될 예정이다.

최근 친환경이 주목받으면서 전기차 등이 각광받고 있지만 아직은 충전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탓에 하이브리드 차로 수요가 몰리고 있다. 하지만 기존 내연차량에 비해 500만원 정도가 더 비싸기 때문에 각종 혜택들이 구매 여부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하이브리드차를 친환경차로 보고 구매를 장려하기 위해 개별소비세 감면 조치를 시행했다. 하지만 환경부가 하이브리드차는 더 이상 친환경차로 인정할 수 없다며 내년까지만 개소세를 감면해 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이전에는 취등록세 감면을 약 200만원까지 해줬지만 매년 그 금액을 줄여 올해는 40만원 정도만 감면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는 이마저도 사라진다.

올해 하이브리드 차량 보조금이 폐지된데 이어 내년에는 취등록세, 내후년에는 개소세 감면 혜택까지 없어지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산업계는 이 같은 혜택 축소는 반대로 내연기관 차만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개소세 인하 혜택을 유지하면서 친환경차 보급을 차차 늘릴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해 1~9월까지 국내 하이브리드 차 판매량은 전체 승용차 판매 중 17만 4307대로 15.5%에 달한다. 반면 전기차는 4만8720대로 4.3%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는 수소차나 전기차가 친환경에 가장 가까운 차량이지만 아직은 충천 인프라 부족 등 불편한 점이 많아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 차를 더 많이 찾는다”면서 “반도체 수급 등으로 출고가 늦어지고 있는데 혜택까지 받지 못하면 되레 구매 매력도가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 소비자는 “100% 전기차만 보급한다고 해도 충전을 못하면 내연기관 차량을 타고 다녀야 된다”며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차량에 대한 세제혜택을 계속 유지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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