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지난해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냈다. (사진=연합뉴스)
쿠팡이 활성고객 확대와 유료 멤버십 회원증가 등으로 인해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올렸다. 동시에 연간 적자 역시 1조8000억 원을 넘으며 최대를 기록했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은 3일(한국시간) 지난해 매출이 54% 증가한 184억637만달러(약 22조2256억원)로 2010년 창사 이래 최대 규모였다고 밝혔다.
영업적자는 14억9396만2000달러(약 1조8039억원)로, 2018년 1조1138억원 적자를 낸 이후 사상 최대치를 나타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34% 증가한 50억7669만달러(약 6조1300억원)로, 분기 실적으로는 최대였다. 4분기 순손실은 4억6310만달러(약 5592억원)였다.
쿠팡은 4분기 순손실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비용 1억3000만달러(약 1569억원)가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쿠팡은 "2년 전에 비해 매출이 거의 3배 성장했다"면서 "새벽배송과 편리한 반품, 쿠팡플레이 등 획기적인 고객 경험을 입증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쿠팡의 실적은 현지 시각으로 2일 증시가 마감된 뒤 발표됐다. 2일 쿠팡 주가는 전날 대비 0.2% 하락한 25달러41센트에 마감됐다.
한편 작년 4분기 말 기준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는 활성고객(active customer)은 1793만6000여명으로, 전년도 4분기 말 기준 1485만 명보다 21% 늘었다.
활성고객 1인당 구매액은 283달러(약 34만원)로, 전년(256달러·약 30만9000원)보다 11% 증가했다.
유료 회원제인 ‘와우멤버십’ 가입자는 지난해 말 기준 900만명 수준이었다.